게임 | 450여 개 게임·앱 화질 대폭 개선, 엔비디아 ‘DLSS 4.5 슈퍼 레졸루션’ 공식 출시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엔비디아 DLSS 4.5 슈퍼 레졸루션(NVIDIA DLSS 4.5 Super Resolution)의 공식 버전을 공개하며, 전 세계 모든 지포스 RTX(GeForce RTX) PC와 노트북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은 DLSS 슈퍼 레졸루션을 위한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을 도입하며, 400개 이상의 게임과 앱에서 모든 지포스 RTX GPU에 최첨단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앱을 실행해 자동 업데이트를 받거나, 공식 엔비디아 앱 사이트를 통해 수동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엔비디아는 또한 멀티 프레임 생성(Multi Frame Generation, MFG)을 지원하는 엔비디아 DLSS 4가 현재 250개 이상의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 가능하며, 향후 더 많은 타이틀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여기에는 CES에서 공개한 차세대 RTX 게임인 ‘007 퍼스트 라이트(007 First Light)’, ‘팬텀 블레이드 제로(Phantom Blade Zero)’, ‘프래그마타(PRAGMATA)’, ‘레지던트 이블 레퀴엠(Resident Evil Requiem)’, ‘액티브 매터(Active Matter)’, ‘스크리머(Screamer)’, ‘디펙트(DEFECT)’ 가 포함된다. 각 게임의 신규 독점 트레일러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주에는 두 개의 신규 DLSS 지원 게임인 ‘스타럽처(StarRupture)’와 ‘렛 잇 다이: 인페르노(LET IT DIE: INFERNO)’도 새롭게 공개된다. 이들 타이틀은 RTX 기술을 적용한 엔비디아의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합류하게 된다.
엔비디아 DLSS 4.5 슈퍼 레졸루션: 모든 지포스 게이머를 위한 뛰어난 이미지 품질, 지금 사용 가능
엔비디아는 8년에 걸친 연구 성과와, 6년간의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 개선 경험을 바탕으로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을 통해 트랜스포머 아키텍처의 첫 번째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선보였다.
이번 2세대 모델은 엔비디아 역사상 가장 정교한 DLSS 모델이다. 기존 트랜스포머 모델 대비 5배에 달하는 연산 성능을 활용하며, 대폭 확장된 고해상도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훈련됐다. 이 모델은 장면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향상됐으며, 게임 엔진의 픽셀 샘플링과 모션 데이터를 보다 지능적으로 활용해 조명 표현, 엣지 디테일, 움직임 선명도가 개선된 이미지를 제공한다.
![]()
8년 간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탄생한 DLSS 4.5 슈퍼 레졸루션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은 초기 출시 이후 지난 한 주 동안 미디어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향상된 품질과 시간적 안정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파운드리(Digital Foundry), 리누스 테크 팁스(Linus Tech Tips), 핫하드웨어(HotHardware) 등과 같은 유명 테크 유튜버와 외신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엔비디아 앱을 사용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기존 DLSS 게임과 앱을 DLSS 4.5 슈퍼 레졸루션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그래픽(Graphics) 탭에서 프로그램별 또는 전역 설정으로 ‘DLSS 오버라이드(Override) – 모델 프리셋(Model Preset)’을 선택한 뒤, ‘레코멘디드(Recommended)’를 지정하면 된다. 이 경우 프리셋 M은 DLSS 퍼포먼스 모드로, 프리셋 L은 울트라 퍼포먼스 모드로, 프리셋 K는 나머지 모드로 자동 설정된다.

신규 ‘레코멘디드’ 설정은 새로운 DLSS 4.5 슈퍼 레졸루션 모델 2종에 맞춰 ‘레이티스트(Latest)’ 설정을 대신한다. 모델 M은 DLSS 슈퍼 레졸루션 퍼포먼스 모드에 최적화돼 있으며, 모델 L은 4K DLSS 슈퍼 레졸루션 울트라 퍼포먼스 모드에 최적화돼 있다.
두 모델 모두 DLSS 슈퍼 레졸루션 퀄리티, 밸런스 모드, 그리고 DLAA를 지원한다. 다만 퍼포먼스와 울트라 퍼포먼스 모드에서 품질 대비 성능 측면에서 가장 큰 이점을 제공한다.
지포스 RTX 20과 30 시리즈 GPU는 네이티브 FP8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모델 M과 L은 해당 GPU에서 성능 부담이 더 클 수 있다. 사용자는 성능과 이미지 품질의 균형을 위해 DLSS 4 기반의 모델 K를 유지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다. 엔비디아 앱의 DLSS 오버라이드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PC 환경에 맞춰 모델과 이미지 품질·성능 간 균형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적용된 모델을 확인하려면 Alt+Z > 스태티스틱스(Statistics) > 스태티스틱스 뷰(Statistics View) > DLSS 경로를 통해 엔비디아 앱 오버레이 통계 화면을 활성화하면 된다.
DLSS 4.5 슈퍼 레졸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발표 기사와 설명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DLSS 4.5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 6배 모드와 함께 올해 봄 출시
엔비디아는 CES에서 DLSS 멀티 프레임 생성이 올해 봄 새로운 AI 모델 추가와 함께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6배 멀티 프레임 생성과 함께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이 새롭게 포함된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발표 기사와 설명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차세대 RTX 게임 신규 트레일러 공개
엔비디아는 CES 2026에서 ‘007 퍼스트 라이트’, ‘팬텀 블레이드 제로’, ‘프래그마타’, ‘레지던트 이블 레퀴엠’, ‘액티브 매터’, ‘스크리머’, ‘디펙트’ 등 높은 기대를 모으는 게임들에 대한 추가 RTX 통합 소식을 발표했다. 각 발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용 RTX와 DLSS 게임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관련 링크를 통해 신규 트레일러도 감상할 수 있다.
‘렛 잇 다이: 인페르노’, DLSS 슈퍼 레졸루션 업데이트 적용
슈퍼트릭 게임즈(SUPERTRICK GAMES)와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GungHo Online Entertainment)가 개발한 ‘렛 잇 다이: 인페르노’는 기존 렛 잇 다이 시리즈를 더욱 가혹하고 예측 불가능한 세계관으로 확장한 로그라이트 서바이벌 액션 게임이다. ‘어스 레이지(Earth Rage)’라 불리는 대재앙 이후의 불안한 평온 속에서, 도시를 집어삼킨 균열인 ‘헬 게이트(Hell Gate)’가 열리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플레이어는 불사의 탐험가가 돼, 끊임없이 변화하는 거대한 심연 속으로 내려가게 된다. 전설에 따르면 이곳에는 세계를 원하는 대로 뒤틀 수 있는 힘을 지닌 ‘사신의 눈(Eye of the Reaper)’이 숨겨져 있다.
플레이어는 사망할 때마다 맵과 전리품이 무작위로 재구성되는 헬 게이트를 수차례 공략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 자원을 수집하고, 상황에 적응하며, 전략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 기괴한 괴물과 적대적인 적들, 그리고 경쟁 플레이어들과 맞서는 PvEvP 전투는 물론, 순수한 경쟁 중심의 PvP 모드도 제공된다.
미국 현지 시간으로 14일 오후 공개되는 업데이트를 통해 ‘렛 잇 다이: 인페르노’에 DLSS 슈퍼 레졸루션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 지포스 RTX 사용자들은 한층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엔비디아 앱 사용자는 DLSS 오버라이드 기능을 활용해 DLSS 4.5 슈퍼 레졸루션으로 추가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하며, DLAA를 통해 보다 높은 이미지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스타럽처’, DLSS 슈퍼 레졸루션과 DLSS 프레임 생성 지원, 엔비디아 앱에서 DLSS 멀티 프레임 생성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크리피 자(Creepy Jar)가 개발한 ‘스타럽처’는 얼리 액세스 형태로 제공되는 1인칭 오픈 월드 기반 빌드형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대재앙으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지의 행성을 탐험하게 된다. 자원을 채굴하고, 생산 시설을 구축하며, 기지를 확장하는 복합적인 산업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또한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외계 몬스터의 무리를 상대하며 기지를 방어하고 생존해야 한다.
‘스타럽처’는 지난주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출시 첫날부터 DLSS 슈퍼 레졸루션과 DLSS 프레임 생성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앱을 통해 새로운 DLSS 4.5 슈퍼 레졸루션 2세대 트랜스포머 AI 모델을 적용해 이미지 품질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DLAA를 통해 최고 수준의 화질을 구현하고,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에서는 DLSS 4 멀티 프레임 생성을 활성화해 프레임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더 많은 RTX 게임 업데이트 예정
다양한 게임을 대상으로 한 추가 DLSS 통합 소식이 곧 이어질 예정이다. 최신 DLSS와 RTX 지원 타이틀 소식을 확인하려면 정기적으로 지포스 관련 기사를 확인하면 된다. 또한 여기에서 800개 이상의 RTX 강화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전체 목록과, 엔비디아 앱의 DLSS 오버라이드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게임과 앱 리스트도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DLSS 4.5, 슈퍼 레졸루션 업그레이드와 신규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 제공
엔비디아 스트림라인 플러그인(Streamline Plugin), RTX 뉴럴 텍스처 압축 SDK(RTX Neural Texture Compression SDK) 개선, 그리고 새로운 에이스(ACE) SLM 지원을 통해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 기반 DLSS 슈퍼 레졸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
DLSS 4 멀티 프레임 생성은 엔비디아 역사상 가장 빠르게 확산된 게이밍 기술로 자리 잡았다. 250개 이상의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에서 DLSS 4가 적용됐으며, 실시간 패스 트레이싱과 같은 고급 그래픽 구현을 가능하게 했다. 2026년 출시될 ‘프래그마타’와 ‘레지던트 이블 레퀴엠’에도 이 소프트웨어가 적용될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CES 2026에서 더욱 강력해진 해당 기술들을 소개했다. 엔비디아는 슈퍼 레졸루션을 위한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을 적용한 DLSS 4.5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멀티 프레임 생성에 최대 6배 모드와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을 도입했다. 해당 기술은 게임과 장면에 따라 프레임 생성 배율을 실시간으로 자동 조정해, 전반적인 부드러움을 극대화한다.
현재 개발자들은 DLSS 슈퍼 레졸루션을 통합해, 한층 향상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 기반의 DLSS 슈퍼 레졸루션 활용이 본격화된다.
더 강력해진 DLSS 슈퍼 레졸루션 모델
DLSS 4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와 함께 트랜스포머 모델 아키텍처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기존 CNN 대비 비약적인 이미지 품질 향상을 이뤄냈다. DLSS 4.5 슈퍼 레졸루션에 적용된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은 기존 대비 5배에 달하는 연산 성능을 활용하며, 확장된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훈련됐다. 그 결과, 장면 전반에 대한 맥락 인식 능력이 향상되고 픽셀 샘플링과 모션 벡터를 보다 지능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새로운 모델은 시간적 안정성을 높이고, 안티-에일리어싱(anti-aliasing) 품질을 개선했으며, 움직임이 많은 장면에서도 더욱 선명한 게임플레이를 제공한다. 2세대 트랜스포머의 성능을 활용해 퍼포먼스 모드는 이제 네이티브 화질과 견줄 수 있거나, 경우에 따라 이를 능가하는 수준에 도달했다. 울트라 퍼포먼스 모드 역시 4K 게이밍을 위한 실질적인 선택지로 진화했다.
개발자는 현재 DLSS 슈퍼 레졸루션 스트림라인 플러그인을 통해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과 최대 6배 멀티 프레임 생성 기능은 올봄 DLSS 멀티 프레임 생성 스트림라인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더 빨라진 뉴럴 셰이딩
![]()
뉴럴 셰이딩으로 구현된 다층 소재
RTX 뉴럴 셰이더 SDK(RTX Neural Shader SDK)는 지난해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와 함께 처음 공개됐다. 뉴럴 셰이딩(neural shading)은 개발자가 그래픽 파이프라인에서 셰이더를 활용하는 방식에 있어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온다. 이 SDK를 통해 개발자는 셰이더 내부에서 소형 신경망을 훈련하고 배포할 수 있으며, AI를 활용해 게임플레이 경험을 향상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텍스처 압축은 대표적인 AI 활용 사례 중 하나다.
뉴럴 셰이더 애플리케이션인 RTX 뉴럴 텍스처 압축 SDK는 기존 방식 대비 훨씬 높은 수준으로 텍스처를 압축하면서도 유사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한다. 최신 0.9 버전에서는 성능이 크게 향상됐으며, 블록 압축 7(Block Compression 7, BC7) 인코딩 속도는 6배 빨라졌다. 추론 속도 역시 0.8 버전 대비 20~40% 향상됐다. 이를 통해 최대 7배의 시스템 메모리를 절감하면서도 FPS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개발자는 지금 바로 최신 RTX 뉴럴 텍스처 압축 SDK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RTX 키트(RTX Kit) 2026.1 업데이트가 함께 공개됐으며, 버그 수정이 적용된 RTX 뉴럴 셰이더 SDK와 RTX 헤어(RTX Hair)에 벌컨(Vulkan) 지원을 추가한 RTX 캐릭터 렌더링(RTX Character Rendering) SDK가 포함됐다.
엔비디아의 다양한 뉴럴 셰이딩 도구는 엔비디아 RTX 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에이스, 소형 언어 모델 지원 확대... 최신 네모트론 소형 언어 모델 지원
![]()
엔비디아 에이스 라멘 가게 데모
엔비디아 에이스는 모델, 개발자 도구, 온디바이스 추론을 아우르는 AI 기술 모음이다. 이는 미들웨어와 게임 개발자가 실행 가능한 지식 기반 대화형 인게임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엔비디아 네모트론 나노(Nemotron Nano) 9B V2 모델은 이제 엔비디아 에이스를 통해 인게임 추론(In-game Inferencing, IGI) SDK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게이밍 파이프라인 내 통합이 간소화되며, AI 추론과 그래픽 처리를 동시에 최적화해 게임 성능을 가속화한다.
개발자는 보다 까다로운 프롬프트에서 정확도가 소폭 낮아지는 대신, 응답 생성 속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 추론 과정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이 모델을 통해 개발자는 비스크립트 이벤트에 대한 실시간 추론, 플레이어 입력에 따른 동적 반응, 맥락에 맞는 정확한 행동이 가능한 한층 진화된 게임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다.
![]()
네모트론 나노 V2는 동급 최고 수준의 추론 정확도를 제공한다.
이번 출시와 함께 큐웬3-8B(Qwen3-8B) 지원은 4B, 600B 모델로 확대됐다. 덕분에 개발자가 런타임에서 모델을 통합할 때 속도, 품질, 메모리 사용량 간의 균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build.NVIDIA.com에서 네모트론 나노 9B V2를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최신 IGI SDK와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해 게임 통합 작업을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엔비디아 엔사이트 그래픽스 2025.5, 동적 셰이더 편집과 RTX 헤어 지원 추가

엔사이트 그래픽스 레이 트레이싱 인스펙터(Nsight Graphics Ray Tracing Inspector)에서 구현된 RTX 헤어 성능 시각화
엔비디아 엔사이트 그래픽스(Nsight Graphics)는 최근 그래픽 캡처(Graphics Capture) 기능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2025.5 버전을 출시했다. 그래픽 캡처는 D3D12, 벌컨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깅하기 위한 새로운 도구와 워크플로우의 기반을 제공한다.
이번 버전에서는 캡처된 프레임 내에서 셰이더 코드를 동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레이 트레이싱 인스펙터에서 RTX 헤어 프리미티브를 시각화하는 기능(LSS 헤어)도 지원된다. 이와 함께 GPU 트레이스 프로파일러(Trace Profiler)에는 한 세션에서 수집한 여러 트레이스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포함한 여러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자세한 내용은 엔사이트 그래픽스 2025.5 출시 스포트라이트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앱 업데이트와 개발자 도구 최신 소식
DLSS 4.5 슈퍼 레졸루션 외에도, 엔비디아 앱 11.0.6 업데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신규 기능이 포함된다.
l 시스템 > 디스플레이(Displays)에서 엔비디아 컨트롤 패널(Control Panel)의 엔비디아 서라운드(Surround) 설정이 모두 이전돼, 베젤 보정과 단축키 옵션이 추가됐다.
l 어드밴스드 옵티머스(Advanced Optimus)를 사용하는 노트북 사용자는 이제 기능 활성화를 차단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이름을 확인할 수 있어, 단순한 .exe 이름만 보이던 이전보다 문제 프로그램을 더 쉽게 식별할 수 있다.
l 시스템 > 어드밴스드의 디버그 모드(Debug Mode)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적용됐든 모든 오버클로킹과 전압 조정을 즉시 비활성화해, 시스템 재시작 전까지 시스템 불안정의 원인 여부를 사용자와 고객 지원 팀이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l 프로파일링과 디버깅 도구 사용과 관련된 고급 디벨로퍼(Developer) 옵션이 있으며, 게이머와 일반 사용자는 기본 설정을 그대로 유지하면 된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리소스
엔비디아 SDK 매니저(Manager)는 새로운 설치 관리자 도구로, 새로운 개발자가 고급 그래픽 및 AI 도구를 보다 쉽게 도입하고 통합 속도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
•도구 설치 간소화: C메이크(CMake), 슬랭(Slang) 등 SDK 의존성과 필요한 개발자 도구를 설치하고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 리포지토리 관리와 패키지 설치 자동화: SDK 리포지토리를 자동으로 복제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게 해준다.
• 탐색 단순화: 깃허브(GitHub) 리포지토리와 로컬 설치 경로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한다.
• 사전 요구 사항 검증: 엔비디아 드라이버와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를 검증할 수 있게 해준다.
• 온보딩 시작: 설치 후 시작 가이드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전체 리소스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개발자 프로그램(Developer Program)에 참여할 경우 산업 분야로 ‘게이밍(gaming)’을 선택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X, 링크드인(LinkedIn),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등 소셜 채널을 팔로우하고 디스코드(Discord) 커뮤니티에 참여해 최신 엔비디아 게임 개발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엔비디아, NVIDIA, 450여 개, 게임 앱, 화질, 대폭, 개선, DLSS 4.5, 슈퍼 레졸루션, NVIDIA DLSS 4.5 Super Resolution, 공식,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