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 엔비디아 지포스 게이밍 AI, 6배 프레임 향상 DLSS 4.5 및 지싱크 펄사(G-Sync Pulsar) 게이밍 모니터 발표
엔비디아(NVIDIA)는 2026년 1월 6일(현지시간) 열리는 CES 2026에 앞서 새로 업데이트된 지포스 게이밍(GeForce Gaming) AI 기술을 소개했다.
이번에 소개한 지포스 게이밍 AI 기술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성능을 향상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 DLSS 4(DeepLearning Super Sampling 4)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DLSS 4.5와 RTX Remix Logic, 게이밍과 온디바이스 AI, 로컬 AI의 RTX AI 등이며 주요 모니터 제조사의 1000Hz 주사율 대응 지싱크 펄사(G-Sync Plusar) 게이밍 모니터도 함께 발표했다.
![]()
현재 PC 메모리와 SSD 등의 가격 향상이 가파른 가운데 2026년에는 PC 시장의 암흑기가 예상되고 있다. 이미 PC 시장은 꾸준하게 하락세를 보여왔지만 가상화폐 채굴에 이어 인공지능(AI) 시장의 확대로 더욱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2024년 소비자용 PC는 2019년 대비 14%가 감소했으나 게이밍 PC는 51%가 증가하며 새로운 PC 시장을 형성해왔다. 스팀 게이머 동시 접속자도 2019년 5월 대비 2025년 11월에는 2배로 증가했다. 또 스팀 유저 중 지포스 RTX 50 시리즈와 블랙웰(Blackwell) 기반 제품 사용의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
![]()
업스케일링 기술이 도입된 이후 이를 엔비디아는 게임 개발사와의 협력을 통해 DLSS 지원 게임 확대와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제 250개 이상의 게임에서 DLSS 4를 지원한다. 출시 당시 75개 게임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DLSS 3와 비교해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2026년 출시할 기대작들에서도 DLSS 4의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이에 맞춰 엔비디아는 CES 2026에 앞서 DLSS 4.5를 발표했다. DLSS 4.5 업스케일링은 2세대 트랜스포머(2nd Gen Transformer) 모델을 적용하고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 기술을 지원한다.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며 DLSS 4.5 멀티 프레임 생성(MFG, Multi Frame Generation)은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 동적으로 생성 배율을 조정하며 기존 4배(4X)에서 최대 MFG 6배(MFG 6X)까지 생성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됐다. 엔비디아는 패스 트레이싱 환경에서 4K 240Hz 게이밍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
![]()
![]()
![]()
지포스 RTX 40 시리즈부터 포함된 FP8 명령어 셋(8bit 부동소수점)을 도입해 더 적은 리소스로 빠른 처리가 가능하며 연산력은 5배(5X) 높아졌고 이를 바탕으로 고스팅(잔상)과 시간적 안정성을 높이고 외곽선 표현 등 이미지 안정성이 크게 개선됐다. DLSS 4.5 업스케일링은 기존과 다르게 모든 RTX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한다. FP8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지포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하드웨어 성능 한계로 이전과 같이 성능 하락은 피할 수 없다.
![]()
또한 DLSS 4.5에는 동적 멀티 프레임 생성(Dynamic Multi Frame Generation, DMFG) 기능이 추가됐다. 이전에는 프레임 생성이 몇 배와 같이 단순하게 작동했으나 이제는 실시간으로 모니터 주사율과 현재 프레임 레이트를 분석해 프레임 생성 배율을 동적으로 변경해준다. 실제 렌더링된 프레임이 목표 프레임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를 판단하며 이를 통해 모니터 주사율에 최적인 프레임 레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고주사율 모니터의 활용도를 높였다.
![]()
엔비디아가 공개한 DLSS 4.5 기술은 2026년 1월 6일(화) 공개한 최신 드라이버 지포스 591. 74버전과 NVIDIA 앱(NVIDIA App)으로 이용 가능하다. DLSS 오버라이드 기능으로 DLSS 4.5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이내믹 프레임 생성 기술은 2026년 봄 지포스 RTX 50 시리즈를 대상으로 출시 예정이다.
![]()
RTX Remix Logic도 소개했다. RTX Remix에 RTX Remix Logic이 2026년 1월 추가된다. 플레이어는 특정한 조건에서 게임의 각종 그래픽 이펙트, 환경을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
![]()
인공지능(AI)는 게임 환경에서의 지원도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Cloud)와 같은 온라인 환경이 아니 로컬의 스마트폰이나 AI PC 등의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장치 역시 AI 연산 성능이 향상되며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맞춰 게임에 AI를 도입하고 있으며 인조이와 펍지(PUBG,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에 AI 모델을 도입해 게임 중 AI에 묻거나 AI와 협력해 파티원을 구성하는 등 향상된 게이밍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토탈 워: 파라오 게임은 NVIDIA ACE 기술로 더욱 정확한 게임 상황과 정보를 플레이어에게 안내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게임에는 2026년 적용 예정이다.
![]()
![]()
![]()
온디바이스 AI와 같이 스마트폰이나 AI PC의 연산 성능의 향상은 로컬 AI의 가능성을 넓혀준다. 엔비디아도 RTX AI와 로컬 AI의 활용 가능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2025년 9월 대비 2026년 1월 AI 언어 모델은 35%, 생성형 모델은 3배 성능 개선 패치가 예정되어 있으며 NVFP4/FP8 지원 추가로 그래픽 메모리(VRAM) 사용량을 줄였다고 전했다. RTX 기반 LTX-2 모델도 공개되었으며 FP8로 2배(2X) 처리 향상, AI 동영상 생성 모델을 통해 최대 4K 해상도 20초 생성이 가능하다.
![]()
![]()
![]()
ComfyUI에는 AI로 생성한 720p 해상도를 4K로 업스케일링할 수 있는 기능은 2월에 출시되며 기존 방식 대비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AI를 활용해 동영상을 생성하는 기술과 Nexa Hyperlink 기반 로컬 AI 에이전트도 발표되었다. 비디오 특정 부분을 찾거나 이미지와 문서 등을 찾을 수 있다.
![]()
![]()
또한 엔비디아의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인 지싱크 펄사(G-SYNC Pulsar)를 지원하는 주요 모니터 제조사의 게이밍 모니터도 발표했다. 2024년 처음 공개된 기술이나 실제 적용된 제품이 전혀 없었는데 이제 출시가 이루어진다.
1000Hz 이상의 체감 모션 클래리티(Motion Clarity, 움직임이 많은 영상이나 화면에서 흐릿함 없이 선명함을 유지하는 능력)를 제공하면서도 가변 주사율을 동시에 지원한다. Acer, AOC, ASUS, MSI 등 주요 제조사들의 G-SYNC Pulsar 지원 27형 1440p 해상도 360Hz 패널 기반 게이밍 모니터 제품이 출시 예정이다.
G-SYNC Pulsar는 기존 디스플레이 대비 잔상을 줄여 모션 명확도를 4배 높여준다. 화면 갱신 주기에 맞춰 백라이트를 켜고 끄는 백라이트 스트로빙(Backlight Strobing) 기술을 바탕으로 동작하며 기존 백라이트 스트로빙 기반 기술 ULMB2(Ultra Low Motion Blur 2)는 가변 주사율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G-SYNC Pulsar는 가변 주사율이 포함되었다.
![]()
또 주변 조명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밝기와 색상을 변경하는 G-SYNC 앰비언트 어댑티브 기술(G-Sync Ambient Adaptive Technology)도 공개되었다.
![]()
G-SYNC Pulsar 기술 탑재한 4종의 게이밍 모니터는 2026년 1월 7일(수)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599달러($599, 86만 7천원 선)부터 시작한다. 국내는 출시 미정이라고 전했다.
![]()
![]()
![]()
클라우드(Cloud) 기반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지포스 나우(GeForce Now)는 블랙웰(Blackwell) 기반 지포스 RTX 5080(GeForce RTX 5080)급 성능을 매월 19.99달러($19.99, 2만 8천원 선)에 이용 가능하며 올해(2026년) 출시하는 바이오하자드 레퀴엠(Biohazard Requiem) 등 최신 게임의 지원이 추가될 예정이다. 최대 5K 120FPS 또는 1080p 360FPS 퀄리티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지포스 나우를 리눅스 네이티브로 지원하여 파이어 TV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TV 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게이밍, GeForce Gaming, AI 기술, 6배, 프레임, 향상, DLSS 4.5, 및, 지싱크 펄사, G-Sync Pulsar, 게이밍 모니터,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