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러닝 기반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 AMD FSR Red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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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텍스 | 머신 러닝 기반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 AMD FSR RedStone

권경욱 기자 0   0

AMD는 5월 21일(수) 열린 컴퓨텍스 2025(Computex 2025) 행사를 통해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인 AMD FSR 레드 스톤(AMD FSR RedStone, FidelityFX Super Resolution - Red Stone, FSR-RS)을 공개했다. 


AMD FSR Red Stone은 RDNA 4 아키텍처의 라데온 RX 9000 시리즈에서 소개한 FSR 4를 이어가는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로 엔비디아(NVIDIA) DLSS(DeepLearning SuperSampling)에 대응하며 머신 러닝을 도입해 신경망 기반 광도 캐싱과 광선 재생성과 프레임 생성 등 머신 러닝 특화 기능과 슈퍼 해상도를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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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이어 경로 추적으로 알려진 패스 트레이싱(Path Tracing)이 등장하면서 낮은 프레임 속도와 높은 지연 시간, 높은 전력 소비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 중의 하나가 업스케일링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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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 기반 광도 캐싱(Neural Radiance Caching)은 간접 조명을 예측하고 저장하며 장면에서 빛이 반사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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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선 재생성(Ray Regeneration)은 실시간으로 거친 노이즈를 예측하고 필터링한다. 훈련된 신경망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경로 추적할 수 없는 픽셀을 재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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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해상도(Super Resolution)는 실시간 업스케일링으로 처리되며 향상된 머신 러닝 모델을 통해 저해상도 프레임을 예측하고 재구성하여 성능을 극대화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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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 기능은 최대 프레임을 향상하는 기술이다. 시간 및 공간 인식을 사용하여 프레임을 생성하는 새로운 머신 러닝 모델을 도입하며 이를 통해 더욱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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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SR 4는 현재 30종 이상의 게임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6월 5일(목)이 지나면 60개 이상의 게임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게임 개발자는 AMD FSR 4.0을 지원하기 위해 FSR 지원 타이틀에 패치를 적용하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지원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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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FSR 4(FidelityFX Super Resolution 4.0)를 2025년 상반기인 6월 5일(목) 라데온 9060 XT(Radeon RX 9060 XT) 출시일에 공개 예정이며 2025년도 하반기에는 AMD FSR RedStone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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