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 Xe2 아키텍처와 XeSS 2 지원, 인텔 아크 B-시리즈 배틀메이지 ARC B580과 ARC B570 발표
인텔은 2024년 12월 3일(현지시간) 코드명 배틀메이지(Battlemage) 인텔 아크 B-시리즈(Intel Arc B-Series)를 발표했다.
최신 게이밍 환경은 과거보다 더 다양한 광원 효과와 보다 사실적이면서 디테일한 그래픽을 제공하고 있으며 게이머들은 풀HD(1080p) 해상도에서 QHD(1440p) 해상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향상된 성능의 그래픽 카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인텔은 알케미스트(Alchemist) ARC A-시리즈(Intel Arc A-Series) 후속으로 배틀메이지(Battlemage) ARC B-시리즈(Intel Arc B-Series)를 공개했다.
인텔 비비안 리엔(Vivian Lien) 클라이언트 그래픽 부문 총괄 매니저









AI 업스케일링 기술인 XeSS 2는 XeSS 초해상도(XeSS Super Resolution), XeSS 프레임 생성(XeSS Frame Generation, Xe-FG), Xe 저지연(Xe Low Latency)의 세가지로 구성된다.
새로운 AI 기반 XeSS 프레임 생성(XeSS Frame Generation)은 광학 플로우 및 모션 벡터 리프로젝션을 사용해 보간(interpolated) 프레임을 추가한다. 이를 통해 더욱 향상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또 새로 추가된 Xe 레이턴시(Xe Low Latency, 저지연)는 게임 엔진과 통합되어 지연 시간을 줄여 게이머의 입력에 더욱 빠르게 반응한다.
XeSS 2는 XeSS 초해상도(XeSS Super Resolution), XeSS 프레임 생성(XeSS Frame Generation, Xe-FG), Xe 저지연(Xe Low Latency)의 세가지 기술이 모두 활성화되어 초당 프레임(fps)을 최대 3.9배 이상 향상해 AAA급 게임에서도 향상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ARC B580은 1440p 해상도에서 XeSS 적용시 게임에 따라 최소 22%에서 최대 80%, 평균 47% 이상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 레이 트레이싱(RT)과 함께 적용하면 게임에 따라 최소 51%에서 최대 170%의 향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소개됐다.
인텔 XeSS는 1세대 XeSS를 통해 지난 2년간 AI 기반 업스케일링을 제공해왔으며 현재 150개 이상의 게임에서 지원한다.




XeSS 2에서는 XeSS 프레임 생성(XeSS Frame Generation, Xe-FG)과 Xe 저지연(Xe Low Latency)의 2가지가 새로 추가되었으며 Xe 저지연은 게임 엔진과 통합되어 게이머의 입력에 더 빠르게 반응한다. 1440p 해상도와 F1 24 게이밍에서 인텔 ARC B580은 네이티브 렌더의 57ms에서 네이티브 렌더와 Xe 레이턴시(XeLL) 조합시 32ms로 45% 가량의 반응속도 향상이 이루어졌다. 드라이버 기반의 로우 레이턴시 메모리(Driver Low Latency Memory)에서도 Xe 레이턴시와 같이 게임에서 지연 시간을 줄여 반응속도를 향상할 수 있다.
인텔 ARC B-시리즈 기반의 ARC B580과 ARC B570은 Xe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B580은 5 렌더 슬라이스로 20 Xe-Cores, 20 레이 트레이싱 유닛, 160 XMX AI 엔진, 2670MHz 클럭, 192bit 메모리 버스와 456GB/s 메모리 대역폭, 19Gbps 12GB GDDR6 메모리, 최대 233TOPs, TBP(Total Board Power) 190W를 제공한다. B570은 5 렌더 슬라이스로 18 Xe-Cores, 18 레이 트레이싱 유닛, 144 XMX AI 엔진, 2500MHz 클럭, 160bit 메모리 버스와 380GB/s 메모리 대역폭, 19Gbps 10GB GDDR 메모리, 최대 203TOPs, TBP 150W 스펙을 제공한다. 그 외 PCIe 8핀 1개, PCIe 4.0 x8, DisplayPort 2.1 3개(최대 UHBR 13.5), HDMI 2.1 1개를 공통으로 제공한다. Xe 미디어 엔진은 AV1, HEVC/ H.265(4:2:2 10비트 포함), AVC, VP9, XVAC-H 하드웨어 인코딩 및 디코딩 코덱 지원과 이중 멀티 포맷 트랜스코더(MFX)를 탑재해 더 빠르고 고품질의 멀티미디어(비디오) 생성 및 재생을 지원한다.




인공지능(AI)이 대세인 현재 생성형 AI(Gen AI)와 앱과 OS 등을 내장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 이미지 생성 등 멀티 모달이 사용되고 있다. 지금 당장은 PC 사용자들에게 크게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하고 있지만 CPU에 AI 가속을 위한 NPU 통합 등으로 이는 더욱 활발하게 지원될 예정이다.
인텔은 CPU에서 OpenVINO, GPU에서는 ONNX, NPU에서는 W3C Web NN 등 오픈 소스 기반의 런타임 등을 CPU와 GPU, NPU 등의 하드웨어 가속이 가능하도록 최적화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인텔 ARC B- 시리즈의 Xe2 아키텍처는 인공지능(AI)에 대응하기 위해 XMX AI 엔진을 개선했다.
ARC B580은 RTX 4060 대비 거대 언어 모델(LLM) Onnxruntime-gennai-directml O5.2 초당 토큰(Tokens) 처리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아크 B580은 오픈 소스 기반 생성형 AI(Gen AI)를 위한 AI 플레이그라운드 2.0(AI Playground 2.0) 등에서 하드웨어 최적화와 지원이 이루어진다. 인텔의 올인원 무료 AI 스타터 애플리케이션은 텍스트-이미지 생성, 사진 편집 및 업스케일링, 데이터 기반 챗봇 커스터마이징 등 생성형 AI 작업을 로컬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인텔 아크 B 시리즈 GPU는 최신 게임에 대해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및 성능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인텔 그래픽 소프트웨어(Intel Graphics Software)는 기존 지원에서 한층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색상 및 스케일링 모드와 가변 주사율(VRR) 지원을 포함한 디스플레이 설정, 프레임 제한 및 드라이버 수준의 저지연 모드를 포함한 3D 그래픽 설정, 성능 제어 기능으로는 기본 및 고급 오버클럭 설정과, 프레임 생성 및 지연 측정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프레젠트몬(PresentMon) 기반의 메트릭스 기능이 포함되며, 프레임 생성 및 지연 시간 측정도 지원한다.
인텔 아크 B580 한정판 그래픽 카드 및 에이서(Acer), 애즈락(ASRock), GUNNIR, 오닉스(Onix), 맥스썬(Maxsun), 스파클(Sparkle)의 보드 파트너 모델은 2024년 12월 13일부터 인텔 아크 B570 그래픽 카드는 2025년 1월 16일부터 동일한 파트너를 통해 구매 가능하다. B580은 249달러($249, 35만 2천원 선)부터, B570은 219달러($219, 31만원 선)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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