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ASRock-BIOSTAR, AMD X370 메인보드 3종 벤치마크

홈 > 기획·특집 > 벤치마크
벤치마크

PC | ASUS-ASRock-BIOSTAR, AMD X370 메인보드 3종 벤치마크

권경욱 기자 3   2

 

바이오스타 레이싱 X370 GT7 (BIOSTAR Racing X370 GT7)은 앞서 살펴본 ASUS와 ASRock X370 메인보드와 같이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의 UEFI 바이오스를 지원하며 포스팅시에는 바이오스타 레이싱 시리즈 로고가 등장한다.


사용한 바이오스 버전은 X370AG314.BST로 2017년 3월 14일자 바이오스이며 바이오스타는 AMD가 배포한 AGESA 마이크로코드 수정 등을 포함한 새로운 바이오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참고로 이전 공개한 바이오스 버전중 X370AG314.BSS는 X370GT7을 X370GT5로 인식해 CPU Load-Line Calibration 설정이 사라지고 디버그 LED 등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나 X370AG314.BST 버전으로 다시 업데이트하면 X370GT7으로 정상 인식한다. 3월 14일자 바이오스는 고주파 개선 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나 여전히 고주파음이 발생해 환경이나 설정에 따라 불편할 수도 있다.




바이오스타 레이싱 시리즈의 UEFI 바이오스 디자인을 이용하며 CPU와 메모리, 쿨링 팬 동작 RPM, 온도, 바이오스 버전과 메인보드 모델명, 바이오스 빌드 일자와 같은 기본 정보를 메인화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도움말은 F1키, F3키는 바이오스 기본 설정값, F10은 저장 & 나가기, F11은 바이오스 화면 저장, F12는 바이오스 플래시 (BIOS Flash) 유틸리티를 시작한다. 언어는 영어를 지원하고 3월 14일자 바이오스 기준으로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바이오스 메뉴 구성은 다른 제품들보다 심플해 보이고 기본 설정값은 포함하고 있으나 다른 메인보드가 제공하는 자세한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 등의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어드밴스드 (Advanced) 탭에서는 AMD CBS, 저장장치 (SATA), 스마트 팬 컨트롤, 하드웨어 모니터, CPU와 USB 설정 등 다양한 설정을 한데 모아 놓았다.





AMD CBS의 젠 (Zen) Common 옵션은 ASUS와 ASRock와 거의 유사한 옵션을 제공한다. 오버클럭을 진행할 때는 Core Performance Boost를 사용 안함, 다운코어 컨트롤은 CCX 2개로 구성한 8코어 16스레드 라이젠 7 (Ryzen 7) 코어 구성을 다운해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C-State 컨트롤, 분기 예측 설정 등도 제공한다.





스마트 팬 컨트롤에서는 CPU와 케이스 쿨링 팬 등의 팬 캘리브레이트 (Fan Calibrate), 온도 타겟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PC Health Status는 프로세서의 온도와 시스템 온도, CPU 팬 동작 RPM, CPU와 메모리, 칩셋 전압 등을 모니터링하거나 셧다운 온도 설정 등이 가능하다.




CPU 설정 옵션에서는 PowerNow, NX 모드, 가상화 설정을 위한 SVM 모드를 제공한다. 다른 2종의 메인보드와 큰 차이는 없다.




O.N.E. 탭은 CPU와 메모리 클럭과 메모리 타이밍 설정, 전압 조절, VIVID LED 컨트롤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오버클럭을 위한 다양한 설정을 제공한다.




최근 다양한 튜닝 메모리가 등장한 AMD 라이젠 7 (Ryzen 7) 시리즈는 고클럭 튜닝 메모리 호환성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메모리 타이밍 설정에서는 메모리 클럭 선택에 따라 적정 수준의 메모리 타이밍 값을 선택하면 된다.




UEFI 바이오스 화면에서는 F12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BIOS) 업데이트를 위한 BIO-Flasher Utility를 제공한다. 이곳에서 HDD/ SSD나 USB 메모리에 저장된 바이오스를 불러와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된다. 


UEFI 바이오스는 그래픽 인터페이스 적용에 따라 바이오스 파일 용량이 증가했고 그만큼 업데이트 시간도 소요되므로 전원이 꺼지거나 기타 오류로 인한 바이오스 실패를 주의해야 한다. 바이오스타 레이싱 X370 GT7은 ASUS와 ASRock X370 메인보드와 달리 듀얼 바이오스를 제공하므로 보다 안정적으로 바이오스 환경을 운용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리크니스  
잘 봤습니다. 아직 실전으로 싸움 붙이기엔 모두 준비가 안 된것 같네요.
12 마린  
AMD 라이젠 지원 X370 메인보드와 전원부 등 많은 부분을 알 수 있었네요.
5 오리진  
AMD가 출시한 라이젠을 지원하는 고급형 X370 메인보드 중 많이 찾는 제품들이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