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 합리적인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PC방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 합리적인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권경욱 기자 1   1

인텔은 올해 하반기 물리 8코어를 탑재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출시하며 본격적인 8코어 시대를 열었다.  


인텔의 8코어 라인업 도입은 현재 많은 현재 많은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에서 멀티 코어 지원을 확대하면서 4코어에서 6코어, 8코어 또는 그 이상의 코어를 지원해 다양한 가능성과 사용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게임 환경에서는 멀티 코어 지원 확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와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등 최근 인기인 FPS 및 오픈월드 게임에서 4코어 지원을 넘어 6코어 또는 8코어와 그 이상의 CPU 최적화와 그래픽이 화려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요구되는 CPU 성능도 높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더 많은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CPU가 필요해졌고 게이밍 PC 구성도 이를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멀티 코어 지원 확대, PC방에도 인텔 9세대 코어와 같은 멀티 코어 CPU 필요


시장의 변화에 민감한 사용자들과 게이밍 시장은 멀티 코어 CPU를 기반으로 하는 PC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있다. PC방 역시 일반 가정보다 고사양 PC를 갖추고 있다는 인식이 이어져온 만큼 PC 성능은 PC방 경쟁력의 중요한 열쇠 중의 하나로 여전히 작용하고 있으며 CPU 성능이 요구되는 고사양 게임의 등장으로 최신 CPU와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드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도 많은 수의 PC방은 출시된지 수년이 지난 CPU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PC방 게임전문 리서치 서비를 제공하는 게임트릭스(Gametrics)에 따르면 현재 많은 수의 PC방은 인텔 코어 i5 6600과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GTX 960(GeForce GTX 960)이 사용되고 있으며 지포스 GTX 1060(GeForce GTX 1060)이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 등의 인기에 힘입어 그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PC방은 코어 i5 6600과 지포스 GTX 960의 점유율이 높은 편(출처: 게임트릭스)


PC방에서 인기있는 게임이나 앞으로 등장할 게임은 4코어 이상의 멀티 코어 CPU와 고사양 그래픽카드, 넉넉한 메모리(RAM)을 요구하는 등 시스템 요구 사양이 높아지는 추세다. 코어 i7급 CPU 이상이나 6코어와 8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같은 CPU 등이 필요해지고 있다.



멀티 코어 CPU 지원 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 PUBG)


과거에는 패키지 게임 위주로 고사양이 필요했지만 현재는 온라인 게임에서도 그에 못지 않은 높은 PC 사양을 요구하기 시작한 것도 PC 사양을 높이는 원인이다. 배틀그라운드 (Battlegrounds, PUBG)와 같은 게임이 그 대표적인 예다. PC방의 CPU와 그래픽카드, 메모리와 같은 주요 PC 부품의 업그레이드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최신 게임을 플레이하기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PC방의 경쟁력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여유가 된다면 다양한 투자가 가능하겠지만 소규모로 운영되는 대부분의 PC방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업그레이드를 강요할 수만은 없는 만큼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주는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8코어 탑재로 최신 게임과 멀티코어 환경에 대응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8코어 전환으로 멀티 코어 환경에 대응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커피레이 리프레시(Coffee Lake Refresh)로 기존 메인스트림 라인업과의 가장 큰 차이는 2개 더 늘어난 물리코어에 있다. 새로운 코어 i9 브랜드도 추가되었으며 주력이 4코어에서 6코어, 8코어로 전환되면서 과거보다 드라마틱한 성능 향상이 가능해졌다.


또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안정적인 열전달을 통해 향상된 오버클럭을 위한 솔더링 (Solder Thermal Interface Material, STIM)을 도입해 오버클럭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PCB 두께도 두꺼워지며 무거운 고성능 쿨링 솔루션 탑재 등 장력에 의해 CPU PCB가 휘어지는 현상을 보완하며 더 많은 전력을 CPU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전력 공급 라인도 강화했다.


이 중 코어 i5 라인업은 6코어 6스레드(6C/ 6T)로 이전 세대 코어 i7 라인업과의 성능 격차를 줄였으며 코어 i7과 새로 추가된 코어 i9 라인업은 8코어 탑재로 2개 더 늘어난 물리 코어를 통해 라인업의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됐다.


때문에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은 코어 i5부터 멀티 코어 지원 고성능 게임을 위한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기존 세대보다 늘어난 스레드는 멀티코어 환경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게임 성능을 향상한다. PC방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때에도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코어 i5 6코어 라인업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프로세서 중 하나가 됐다.



인텔 Z390 (기가바이트 Z390 Gaming SLi 제이씨현)/ H310 메인보드 (ASRock H310CM-DVS 디앤디컴)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신형 칩셋인 Z390 Express가 함께 출시되었으나 기존 300 시리즈 칩셋도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호환이 가능한 만큼 일반 PC나 PC방 업그레이드를 보다 합리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인텔 H310 메인보드 (ASRock H310CM-DVS) Micro-ATX 디앤디컴(dndcom)


그 중에서도 H310 칩셋은 DDR4-2666MHz와 듀얼 채널 메모리, PCIe 3.0 지원으로 고성능 그래픽카드, 제품에 따라 4개 또는 그 이상의 저장장치(HDD와 SSD)를 이용할 수 있다. 배수락을 해제한 K 시리즈 및 메모리 오버클럭이나 PCIe 3.0 레인(Lanes) 최대 40개로 멀티 GPU, 고속의 USB 3.1 Gen2 (10Gb/s), 인텔 무선-AC (Intel Wireless-AC, Integrated Connectivity,CNVI)로 무선 기가비트 와이파이 (Gigabit Wi-Fi) 속도 등을 이용하기는 어렵지만 해당 기능의 사용 빈도가 많지 않은 PC방에서는 기본 지원 기능만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부족하지 않다.



인텔 H310 메인보드 출력포트 (ASRock H310CM-DVS) 디앤디컴(dndcom) 


또한 H310 메인보드는 Micro-ATX나 ATX 등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어 환경에 따라 다양한 PC를 구성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PS2 키보드와 마우스로 구형 시스템 호환이나 D-SUB와 DVI 포트로 내장 그래픽 출력, 이더넷, 사운드, USB 3.0 지원 포트 등 제품에 따라 조금 더 다양한 출력 포트도 이용 가능하다.



멀티코어 CPU 지원과 다중 처리 환경에 적합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최근 출시되는 게임은 흥행성과 인기로 PC방 운영에서 환영받고 있으며 대표적인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이 그렇다. 밸브(Valve)의 스팀(Steam)이나 유비소프트(Ubisoft), EA 오리진(Origin) 등의 플랫폼의 게임 역시 멀티 코어 CPU 지원이 확대되면서 고사양의 요구도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


배틀그라운드의 풀HD (1920x1080) 해상도를 위한 권장 사양은 인텔 코어 i5 7600과 16GB RAM,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TX1060 이상이며 QHD (2560x1440)를 위한 사양은 인텔 7세대 또는 8세대 코어 i7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1070 이상이다. PC방 주력이 코어 i5급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960 또는 지포스 GTX1060 3GB였음을 감안하면 차이가 크다.



인텔 코어 i5 9600K (3.70GHz)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CPU 점유율 (100%)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Assassin's Creed Odyssey)는 1080p 30fps 풀HD 높음(High) 그래픽 설정에서 인텔 코어 i7 3770@3.5GHz 또는 그 이상의 CPU, AMD 라데온 R9 290(Radeon R9 290) 또는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GTX 970(GeForce GTX 970)와 같은 4GB VRAM과 쉐이더 모델 5.0(Shader Model 5.0) 지원 그래픽카드, 8GB RAM 등이 필요하다. 4K 해상도(4K UHD 3840x2160) 30fps와 높음(High) 그래픽 설정은 인텔 코어 i7 7700@4.2GHz 또는 그 이상의 CPU, AMD 라데온 RX 베가 64(Radeon RX Vega 64) 또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GeForce GTX 1080)와 같은 8GB VRAM과 쉐이더 모델 5.0 지원 그래픽카드가 필요해 배틀그라운드보다 한층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파크라이 5, 몬스터 헌터 월드,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등 최신 게임은 6코어 이상의 지원으로 더 많은 코어와 스레드 제공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코어 i5 6코어나 코어 i7, 코어 i9 8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에서 CPU의 여유 자원 활용에 유리하다. 최저 프레임과 평균, 최대 프레임 전반에서 클럭 향상과 코어 확장으로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해주며 성능과 가격적인 부분 등 전반적인 부분을 고려하면 라인업 중에서는 9600K가 속한 코어 i5 6코어 라인업이 합리적이다.


배틀그라운드는 일정 수준의 그래픽카드에 추가로 6코어 지원이 추가되면서 코어 i5급에 머물고 있는 대다수의 PC방 업그레이드를 요구했으며 스팀이나 PC 기반 게임 플랫폼은 온라인 게임 이상의 높은 사양을 요구하고 있다. 많은 PC방에서는 이를 고려 인텔 코어 i5 6코어 이상의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1060 또는 지포스 GTX1070에서 지포스 RTX 2070과 지포스 RTX 2080 이상의 최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채택해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온라인 게임부터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고사양 게임에도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그동안 비교적 낮은 사양의 리그 오브 레전드나 서든어택, 스타크래프트 등의 온라인 게임을 즐겨왔다면 사양 문제로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를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PC방을 찾는다. 일반 PC 유저가 이와 같은 고사양 시스템을 갖추는 일은 실행에 옮기기가 쉽지 않다. 배틀그라운드와 유사하거나 이를 넘어서는 게임이 등장하면 유저들은 고사양 게임이 가능한 PC방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부분의 PC방 역시 배틀그라운드의 원활한 플레이를 기대하기 어려운데 그만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많은 유저가 찾는 PC방은 최신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PC가 성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PC방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5 6코어가 합리적


최신 게임의 고사양화와 멀티 코어 CPU 지원 최적화가 진행됨에 따라 원활한 플레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고성능 프로세서가 요구된다. 이에 더해 앞으로 등장할 고사양 게임이나 소프트웨어의 수요까지 고려한다면 시스템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나 소규모 PC방은 무조건 높은 사양으로 PC를 구성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PC 부품을 선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멀티코어 CPU 환경에 대응하는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5 9600K


게임은 그래픽카드와 함께 CPU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동안 인텔 7세대 코어 프로세서까지는 코어 i7급 프로세서가 게임 성능과 인터넷 및 개인 방송과 다른 여러 작업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 추천되어 왔지만 9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넘어 오면서 코어 i5 라인업부터 6코어 라인업을 적용해 과거보다 합리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해졌다.


기존 코어 i5 라인업의 4코어에서 2개 더 많은 물리 코어를 더해 6코어를 바탕으로 멀티코어 CPU 지원 게임이나 소프트웨어에 대응 가능하고 다중 작업의 효율이 향상됐다. 상위 제품과 게임 성능 격차도 크지 않아 게이밍 시스템 구성에 보다 합리적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면서 전력대비 성능도 개선되어 기존 시스템과의 격차가 크지 않다.



게임 및 다양한 작업 환경에 적합, 인텔 코어 i5 9600K와 H310 메인보드 조합


또한 인텔 기존 출시한 300 시리즈 칩셋 메인보드와 호환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보급형 인텔 H310 메인보드는 시스템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면서 코어 i5 6코어 라인업의 성능을 활용하는데 부족하지 않다.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면에서도 인텔 9세대 코어의 코어 i5 9600K와 H310 메인보드 조합은 이전 세대보다 합리적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고 있는 만큼 PC방 시스템 구성을 위해 눈여겨 보면 좋을 것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PC방도 인기 온라인 게임의 성능이 향상되니 시스템의 성능도 높아지는 추세군요 6코어기반 코어 i5 9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H310 칩셋 조합도 고성능 그래픽 성능을 이용하는데 크게 부족하지 않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