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코어 확장으로 올라운드 플레이, 인텔의 새로운 하이엔드 코어 X 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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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 멀티코어 확장으로 올라운드 플레이, 인텔의 새로운 하이엔드 코어 X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1   1

인텔은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옥타(8) 코어를 메인스트림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하면서 멀티코어를 요구하는 데스크탑 시장을 고려하기 시작했으며 하이엔드 라인업에서도 8코어 라인업부터 최대 18코어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서도 머지 않은 시점에 등장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프로세서 시장의 변화는 게임부터 e스포츠와 스트리밍, 방송이나 인코딩 및 렌더링 등과 같은 컨텐츠 제작에 이르기까지 멀티코어의 요구가 커졌기 때문이다.


또한 인공지능(AI)와 로봇,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기술을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한 더 높은 컴퓨팅 성능 요구도 프로세서 시장의 멀티코어화를 더욱 가속하고 있다.



최대 18코어 36스레드, 인텔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Skylake-X Refres) 시리즈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CPU의 역할은 점점 더 강조되고 중요해지는 가운데 메인스트림 라인업보다 최신 기술에 민감하고 고성능을 제공하는 하이엔드 데스크탑(HEDT) 라인업은 보다 빠르게 멀티코어 확장에 나서고 있다. 데스크탑 PC 영역도 더 많은 코어 수와 높은 연산 성능의 고성능 CPU의 활용과 다중 작업이 확대되며 8코어 이상을 제공하는 프로세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텔은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에 따라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인 스카이레이크-X(Skylake-X) 프로세서를 리프레시(Refresh)하는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Skylake-X Refresh)를 통해 최소 8코어부터 최대 18코어 36스레드(18C/ 36T) 기반의 코어 i9 9980XE, 28코어 54스레드(28C 54T) 기반의 제온(Xeon) 기반 W-3175X 프로세서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들 새로운 스카이레이크 X 리프레시 라인업의 하이엔드 프로세서인 코어 X (Core X) 시리즈는 코어 i7 시리즈를 축소하는 대신 코어 i9 시리즈 라인업을 보강해 메인스트림 프로세대 대비 더 많은 멀티코어를 통해 게임부터 전문적인 영역에 필요한 높은 성능과 유연성, 확장성을 제공해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멀티코어 확장으로 높은 컴퓨팅 성능 기대, 새로운 하이엔드 코어 X(Core X)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X를 이어받은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 기반 코어 X 시리즈는 하이엔드 데스크탑을 대표하는 라인업으로 코어 i7과 코어 i9 브랜드를 통해 메인스트림 대비 더 많은 코어 수를 바탕으로 다중 작업과 게이밍, 인코딩이나 렌더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졌다.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은 서버 영역의 기술이나 최신 기술을 메인스트림 라인업보다 빠르게 받아들이고 적용해 지원 기능 확대와 이를 기반으로 유연한 확장성을 통해 높은 성능과 효율적인 작업 성능을 제공한다. 그에 따라 하이엔드 데스크탑 프로세서도 서버 프로세서 못지 않은 코어 수 확장이 진행 중이다. 



높은 컴퓨팅 성능 제공을 위해 멀티코어화되는 인텔 코어 X 프로세서


인텔 코어 X 프로세서는 8코어부터 최대 18코어로 프로세서 코어를 확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확장 명령어, 쿼드 채널 (4CH) 메모리를 통해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하고 하이엔드 프로세서의 성능을 뒷받침해준다. 그 외에도 함께 사용하는 X299 메인보드에서는 PCIe Gen3와 NVMe M2. SSD, 인텔 옵테인(Optane) SSD와 옵테인 메모리(Optane Memory), CPU와 PCIe 레인을 연결해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외에도 썬더볼트 3 (Thunderbolt 3)로 40Gb/s 양방향 대역폭으로 다양한 장치 연결, 최대 8 SATA 3 포트로 RAID 구성으로 고성능 데스크탑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오버클럭 지원 향상, 최대 18코어 36스레드로 고성능 시스템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코딩이나 렌더링 등 빠르고 정교한 처리를 요구하는 작업, 시간은 곧 돈이 되는 작업 영역의 처리 효율을 높이고 인공지능(AI)부터 가상현실(VR), 3D 콘텐츠 제작과 같은 전문 작업 영역에서도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안정적인 열전달을 위한 솔더링(STIM, Solder Thermal Interface Material)


또한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 라인업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같이 안정적인 열전달을 통해 향상된 오버클럭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더링 (Solder Thermal Interface Material, STIM)을 다시 도입했다. 오버클럭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더링 도입에 따라 스카이레이크-X 대비 전반적인 코어 및 터보 부스트 클럭, L3 캐쉬 등 내부적으로 향상이 가능해졌다.



그물망과 같은 구조의 인텔 메쉬 (Mesh) 아키텍처, 멀티코어 확장에 유리한 구조


스카이레이크-X 시리즈에서 도입한 인텔 메쉬(Mesh) 아키텍처도 이어받았다. 메쉬 아키텍처는 대량의 물리 코어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고성능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메쉬 아키텍처는 링 버스(Ring Bus) 아키텍처가 멀티코어 확장에 따라 복잡해지는 설계와 그로 인한 데이터 전송이나 지연 현상으로 효율이 하락하는 것을 보완하고 보다 높은 대역폭을 구현하면서도 낮은 지연 시간, 전력 효율을 향상해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성능을 향상한다. 




지능화된 터보 부스트 기술인 터보 부스트 맥스 기술 3.0과 AVX-512 명령어


인텔은 멀티코어화를 통해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을 확장하면서도 가벼운 부하가 걸리는 작업과 무거운 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균형있도록 설계했다. 이를 위해 터보 부스트 맥스 3.0 (Turbo Boost Max Technology 3.0)을 도입해 가벼운 작업과 무거운 작업을 효과적으로 제어해 단일과 멀티 코어 성능 향상한다.


코어 X 시리즈에서 도입해 컴퓨팅 집약적이고 복잡한 작업 연산에 적합한 AVX-512 확장 명령어도 지원한다. AVX-512 확장 명령어는 인텔 AVX2 (Advanced Vector Extensions 2.0)의 데이터 레지스터 폭 2배, 레지스터 수 2배, FMA 유닛 폭 2배를 지원하면서 SSE/ SSE2 명령어 대비 최대 4배, AVX/ AVX2 대비 최대 2배 빠른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다만 명령어 셋 대비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전력 소모와 온도가 지적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인텔 코어 X 시리즈는 인공지능 (AI)과 딥 러닝 (Deep Learning), 과학 시뮬레이션이나 금융 분석, 3D 모델링 및 분석, 이미지 및 오디오/ 비디오 프로세싱,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 고성능과 전문가 영역의 작업에 보다 적합하게 설계됐다.



8코어부터 최대 18코어까지,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 코어 i9 9000 시리즈 라인업


인텔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는 기존 스카이레이크-X 라인업이 6코어 12스레드(6C/ 12T) 기반 코어 i7 7800X부터 최대 18코어의 코어 i9 7980XE인데 반해 8코어 16스레드(8C/ 16T) 기반 코어 i9 9800X부터 최대 18코어의 코어 i9 9980XE 라인업으로 최대 코어 수는 18코어를 유지했지만 최소 코어 라인업을 8코어 기반으로 확장했다. 모든 CPU는 배수락 해제된 XE 또는 X 버전, TDP는 165W, PCIe 3.0 레인 최대 68개, 쿼드 채널(Quad Channel, 4채널, 4CH) DDR4-2666MHz의 스펙은 기존 스카이레이크-X 라인업과 동일하나 코어 클럭 200-600MHz, 부스트 클럭 200-300MHz 클럭, L3 캐쉬 메모리도 각각 증가해 이전 세대 코어 X 시리즈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렌더링과 영상편집 등 컨텐츠 제작에 적합,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 코어 X 프로세서




높은 컴퓨팅 파워 요구하는 3D 렌더링 작업에 적합, 새로운 코어 X 시리즈 (Blender)


인텔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 코어 X 프로세서는 6코어가 최소인 스카이레이크-X에서 8코어를 최소 코어 라인업으로 최대는 18코어 라인업을 적용해 멀티코어의 요구가 높아지는 데스크탑 환경을 고려했다. 멀티코어 확장을 통해 게임 이상의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등의 분야 외에 영상 편집과 3D 모델링 및 렌더링에 이르는 다양한 작업 영역을 확장한다.


전문가 영역과 특정 영역에서는 멀티코어 CPU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이전 세대를 이어 더 많은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CPU 자원 활용과 성능 구현을 위한 효율적인 구조로의 변화도 이어받았다.




멀티코어 확장,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코어 X 시리즈 (CineBench R15)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이전 세대와 같이 최대 18코어로의 확장이 이루어졌지만 여기에 다시 열전달 효율을 높여주는 솔더링을 바탕으로 동작 클럭이 프로세서 라인업에 따라 최대 600MHz까지 증가하며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하졌다. 시간이 돈으로 직결되는 전문가 영역에서 보다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3D 렌더링이나 영상 등 콘텐츠 제작작들에게도 보다 만족할 만한 지원과 성능을 제공한다.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등에 적합,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 (Magix VEGAS 15ED)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는 어도비 프리미어와 Magix 베가스 (VEGAS), 애프터이펙트, 마야, 시네마4D 등의 영상 편집이나 영상 제작 등의 영상 작업용, 3Ds 맥스, 라이노, 마야, 솔리드웍스, 카티아 등의 3D 모델링, 3D 프린팅이나 대용량 이미지 처리, 디자인,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 영상 제작이나 C++과 매트랩 등의 공학용, 나틀란과 ANSYS, 아바쿠스와 같은 해석프로그램, 몰드플로우와 같은 사출성형해석, 큐베이스와 같은 음악작업, SPSS와 SAS, MINITAP 등의 통계 작업 영역에도 유용하다. 이를 통해 영상제작 및 디자인 회사, 통계회사와 대학교 연구실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산업 분야로의 확장과 적용에 유리하다.



멀티코어 지원 게임 확대, 게임 영역을 위한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                             






멀티코어화된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 


현재의 게이밍 환경은 멀티코어 활용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로 6코어 이상을 지원하거나 활용하는 게임이 증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한 프로세서가 필요해지고 이들이 게이밍 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라 멀티코어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코어 X 시리즈 프로세서 역시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을 고려해 8코어부터 최대 18코어로 확대하고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게이밍 환경에서도 높은 성능을 내준다. 물론 고클럭과 8코어 이상을 지원하는 게임이 아직은 많지 않아 일부 게임에서는 부족한 성능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멀티코어를 통해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구현해준다.



고성능 멀티코어 CPU를 필요로 하는 4K 게이밍과 멀티 GPU, 가상현실 VR 환경               


게임 중계와 방송 및 스트리밍 멀티코어 CPU 요구 증가 대응하는 새로운 코어 X 시리즈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는 8코어부터 최대 18코어로의 확장을 통해 멀티코어 CPU의 요구가 증가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에도 대응하며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이전까지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했다면 멀티코어 CPU 지원이 환경이 개선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이나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즉, 다중 작업이 활발하다. 다중 작업을 진행하는 환경에서 물리 코어 증가는 자원 활용이나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하며 작업 효율이 높아진다. 특히 시간이 돈이 되는 환경과도 연결되면 다수의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보다 활용면에서 더욱 유리해진다.



멀티 GPU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멀티코어 지원이 확장되는 최신 게임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다. 메인스트림 대비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면서도 크게 낮지 않은 동작 클럭을 유지하고 단일 코어 성능 개선으로 게이밍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다. 단일 GPU 구성에서 한발 더 나아가 멀티 GPU를 구성해 메인스트림 플랫폼 대비 유리한 PCIe 레인을 통해 높은 대역폭을 확보하고 4K UHD 이상의 고해상도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도 있다.



배틀필드 V 다이렉트X 레이 트레이싱 (DirectX Ray Tracing, DXR)


메인스트림 CPU보다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는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하이엔드 게이밍과 실시간 레이트 레이싱 (Ray Tracing), 렌더링 머신 등과 같은 컨텐츠 처리에 적합한 시스템 구성이나 2개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활용 영역에서도 성능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엔비디아(NVIDIA)가 튜링 (Turing) 아키텍처 기반으로 소개한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등장으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하는 AAA 게임 타이틀이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성능 외에도 높은 연산 처리를 위한 고성능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필요해진다.



고성능 CPU와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가상현실 (VR) 구현과 체험


인텔은 멀티코어 확장으로 높은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분야에 활용 가능하고 인공지능 비서나 인공지능 스피커, 자율주행차, 의학 분야 등이 확장되면서 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실제 제품의 구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시행착오에서 진행하는 무수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적용하는데 적합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증가한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 향상과 반응성, 지연시간을 줄여 처리 시간과 효율을 높여 이를 가속화한다. 가상의 환경으로 구현하는 가상현실(VR) 분야에서도 고성능 CPU가 필요해지고 있다. 가상현실 분야는 다양한 가상 체험이 가능하도록 발전하고 있으며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해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로 확대되고 있다.


가상현실 VR을 구현하는 PC는 양쪽 눈을 위해 렌더링되는 화면을 처리할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고성능 멀티코어 CPU가 전반적인 연산을 담당한다. 가상현실은 양눈에 해당하는 디스플레이에 맞도록 3D 렌더링과 지연시간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다. PC 시스템의 가상현실 구현에 적합한 성능을 위해서는 메인스트림급 이상의 시스템이 요구되며 보다 원활한 가상현실의 구현과 성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하이엔드급 PC가 필요하다. 그만큼 가상현실 환경 테스트를 위한 시뮬레이션과 구현에 이르는 단계에서는 높은 컴퓨팅 파워가 요구되는데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증가한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체험을 위한 VR기기 뿐만 아니라 환경 구현에 적합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멀티코어 확장으로 올라운드 플레이, 인텔의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



새로운 코어 X 프로세서, 멀티코어 확장으로 올라운드 플레이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면서 최신 기술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환경이 필요해지면서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역할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멀티코어 프로세서는 게이밍을 넘어서 3D 렌더링이나 영상 편집 등과 같은 콘텐츠 제작, 가상현실 VR과 인공지능(AI) 영역이 확장되면서 고성능 멀티코어 CPU의 등장을 가속화하면서 활용 분야와 영역은 확장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 인텔도 새로운 스카이레이크-X 리프레시 기반 코어 X 프로세서는 유연한 멀티코어 확장을 준비해 높은 컴퓨팅 성능을 요구하는 미래의 기술과 이에 필요한 성능을 제공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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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인텔도 하이엔드는 18코어까지 나왔고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가 나오면서 멀티코어 경쟁이 시작되었는데 아직도 가격이 높아 엄두는 안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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