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CPU를 위한 AS 차별화는?, 서울 용산 코잇 고객지원센터를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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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 인텔 CPU를 위한 AS 차별화는?, 서울 용산 코잇 고객지원센터를 가다

권경욱 기자 0   0

위드 코로나의 시작과 함께  비대면 시대는 엔데믹에 접어들며 대면의 시대가 다시 시작되었고 PC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전쟁, 경기 침체와 고환율 등은 PC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지만 새로운 변화와 그에 따른 나름의 수요로 시장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어려움 PC 시장에도 불구하고 인텔은 올해 하반기에도 새로운 14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향상된 성능과 함께 세대 교체를 노리고 있다. 그동안 꾸준하게 CPU를 출시하며 새로운 수요를 이끌어낸 만큼 하반기에도 신형 CPU를 통해 다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갈 예정이다.


그러나 인텔 CPU는 정품과 병행수입 및 벌크 등 비 정품이 여전히 시장에 공존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많이 개선되며 비 정품보다는 정품 CPU를 선호하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나 여전히 비 정품은 유통되고 있고 가격 등을 이유로 선택하고 있는 만큼 구매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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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잇 고객지원센터 최고윤 IA사업본부 기술지원팀 차장


CPU는 다른 PC부품들과 비교해 고장이 적고 불량이 드물게 발생하다보니 A/S를 이용하는 일이 많지 않다. 이로 인해 A/S 지원이 크게 메리트 있게 다가오진 않으나 만약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AS를 진행해야 한다. 최고윤 코잇 기술지원팀 차장에 따르면 인텔 CPU는 가장 많이 팔리는 CPU는 코어 i5 시리즈이지만 코어 i7과 코어 i9 시리즈, 그중에서도 K/ KS 시리즈 CPU의 AS가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특히 AS 접수가 많은 편인 10세대와 11세대의 재고 역시 넉넉하게 보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코잇 고객지원센터에 인텔 CPU AS 접수가 이루어지면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접수부터 처리까지 최대 30분 내에 완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밝혔다. 테스트 후 문제가 확인되면 대부분 1:1 교체가 이루어진다. 또 LGA 방식으로 메인보드에 소켓이 적용되면서 메인보드 소켓 불량이나 AS 접수가 CPU보다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최고윤 차장은 "병행수입 CPU에 대해 일반 소비자는 1-2만원의 가격 차이로 구입하거나 병행수입에 대한 인지를 잘못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며 "병행수입 CPU를 구입했고 업체가 폐업했다. CPU AS 어떻게 해야 하나?"와 같은 문의도 많이 들어온다고 전했다. "이 경우 고장 발생시 구입처나 수입 및 유통사가 사라지면 더 이상 AS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다."며 "조립 PC는 물론 단품 구입시에도 정품 CPU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품 CPU를 확인하고 구매한 후에는 구매 영수증 등을 잘 보관할 것"을 당부했다.


병행수입은 구매처가 폐업으로 사라지면 AS 처리가 불편하다. 정품이 아니므로 인텔 CPU 고객지원센터에서는 AS를 받을 수 없다. 판매처가 사라졌다면 인텔코리아 등으로 직접 AS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고 AS 처리 기간도 정품 CPU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다. 비록 처음에는 적은 가격 차이로 병행수입 CPU를 구입하지만 차후 발생하는 번거롭고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만큼 정품 CPU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인텔 정품 CPU 또는 조립PC 등을 구입하면 CPU를 등록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텔이 운영 중인 정품 사이트(www.realcpu.co.kr)로 이동해서 메인 화면 하단의 검색창에 CPU 박스 등에 위치한 시리얼(PCD/ INT/ COT로 시작)을 입력한 후 진행하면 된다.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CPU 정품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 후 정품 확인과 3년 무상 A/S 혜택, 스타벅스 기프티콘 제공과 같은 다양한 등록 이벤트와 체험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코잇은 고객지원센터의 콜센터를 통해 고객의 불만 사항이나 AS 문의 등이 이루어지며 엔지니어가 AS 여부 등을 판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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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잇 고객지원센터 접수 및 엔지니어 테스트


코잇 인텔 CPU 고객지원센터는 서울 용산구 청파로 40 삼구빌딩 6층에 위치하며 코잇은 콜센터와 고객지원센터 내방, 택배 서비스를 통해 AS를 지원한다. 고객지원센터 구성 인원은 콜센터 담당 1명과 AS 처리 엔지니어 2명, PC 부품 담당 1명으로 총 5명이 배치되어 인텔 CPU와 코잇이 유통하는 에이수스(ASUS) 메인보드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객지원센터는 대기실에서 인텔 CPU를 접수하며 엔지니어들은 고객들이 접수한 CPU 및 메인보드 제품군의 불량 테스트를 진행한 후 CPU는 보통 1:1 교체, 나머지 PC 부품 등은 상황에 따라 제품 교체나 리퍼 또는 수리를 통해 AS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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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잇 고객지원센터, 고객 대기실 및 무료 음료 제공


코잇은 인텔 CPU 고객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해 대기 좌석을 배치하고 있다. AS 접수 고객이 증가하면 착석해 대기 가능하며 대기실에는 코잇에서 유통하는 인텔 CPU 및 에이수스(ASUS) 메인보드 등을 전시해 살펴볼 수 있다. 또 고객은 대기할 때 사무실 입구에 비치된 냉장고와 정수기를 통해 물과 다양한 맛의 시원한 과일주스 등 음료와 가끔 달달한 과자들도 준비해 부담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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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9 13900 정품 박스 스티커(코잇, Coit)


인텔 정품 CPU는 정품 박스 스티커로 확인 가능하며 수입/유통사에 따라 서비스 센터가 나뉜다. 정품 여부 판별은 CPU 단품은 박스 패키지, 데스크탑 PC는 본체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공인대리점 3사의 로고가 있는 스티커는 코잇, 피씨디렉트, 인텍앤컴퍼니 중 한 곳의 스티커가 부착되며 해당 스티커가 없다면 비 정품일 가능성이 높다.


국내 시장에 정품 CPU를 공급하는 유통사는 코잇(www.coit.co.kr)과 피씨디렉트(www.pcdirect.co.kr), 인텍인컴퍼니(www.intechn.com)의 3사다. 인텔 정품 CPU는 2022년 4월 4일(월)부로 유통 3사 공인대리점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정책이 변경되어 이들에서 맞춤 서비스를 진행한다. 또한 인텔 정품 CPU를 구매하면 유통한 공인대리점이 아니더라도 공인대리점 3사의 연계(택배 접수 이관 및 방문 시 타사 AS 센터 위치 안내 등)를 통해 A/S 진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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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잇 인텔 AS 고객지원센터 위치


코잇 인텔 AS 고객지원센터 주소와 연락처는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40 삼구빌딩 6층 (주)코잇(대표번호 : 02-716-7765, A/S 접수시간 : 월-금 10:00-17:00)이며 고객지원센터는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다.



코잇 인텔 CPU AS 고객지원센터에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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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용산구 청파로 40 삼구빌딩 6층에 위치한 코잇 고객지원센터



Q. 코잇은 어떤 회사인가?


A. 삼성, 인텔, ASUS, ADATA, 솔리다임, ECS, 스파클 등 총 7개 제조사의 제품들을 수입 유통하고 있는 IT 전문 업체입니다. 취급 항목으로는 데스크탑, 노트북, CPU,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SSD, DRAM, 미니PC와 같은 일반 소비자 대상 제품군부터 제온 CPU, DCAI, IoT, 네트워크 솔루션 등 서버까지 아우르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3년도 8월부터 코잇이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와 스파클 그래픽카드 수입 유통을 시작하게 되어, PC 구성에 필요한 대부분의 필수 부품들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Q. 코잇 인텔 서비스 센터는 CPU 외에 어떤 제품의 AS를 처리하나?


A. 코잇에서 수입 유통하고 있는 주요 부품들에 대한 AS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력으로 처리하고 있는AS 제품군은 ASUS 메인보드, ADATA SSD, DRAM, 솔리다임 SSD입니다.



Q. 코잇 인텔 서비스 선터에서 처리되는 CPU 불량률은 어느 정도로 보고 있나?


A. 전체 판매량의 1% 미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Q. 코잇 인텔 서비스 센터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은?


A. 코잇 서비스센터는 용산구 청파로 삼구빌딩 6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 교통수단별 찾아오시는 방법 안내드리니 방문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차량 이용시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 40 (주차 가능, 주차권 지급)

2) 지하철 이용시

[1호선, 경의중앙선] 용산역(800m) / [4호선] 신용산역(1.2km) / [6호선] 효창공원역(1.3km)

3) 버스 이용시

5012번, 505번 / 원효대교북단 하차



Q. 코잇 인텔 서비스 센터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


A. AS센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센터 마감시간 30분전까지 방문해 주시면 당일 처리가 가능합니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니 해당 시간은 피해서 방문 부탁드립니다.



Q. AS는 처리 시간이 중요한데 방문과 택배 AS 처리 시간은 어떤 차이가 있나?(지방에 사는 고객은 택배 AS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대응 등 포함해)


A. 방문접수 - 방문 시 접수부터 문제해결까지 최대 30분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시일이 소요되는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 테스트가 필요한 이유 혹은 내용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서비스 제품에 대한 센터 입고증을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발급해드린 입고증은 추가적인 테스트 및 수리가 완료된 상품 수령시 필요합니다.


택배접수 - 우편 배송 접수는 의뢰 제품의 서비스센터 도착일을 기준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잇 서비스센터의 4명의 엔지니어 모두가 당일 수리 & 처리 원칙을 가지고 고객들의 제품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PC 부품 중 CPU는 불량 발생이 적은 편에 속한다. 코잇 AS 센터는 어떤 문제로 가장 많이 접수되나?


A. 부팅이 되지 않는 증상이 가장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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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잇 인텔 CPU AS 센터는 다양한 세대의 인텔 CPU 제품군 보유



Q. CPU는 수리가 어려워 1:1 교체 또는 단종시 상위 CPU로 교체가 이루어진다. 코잇 센터에서 자체 수리가 가능한 부분이 있나?


A. CPU는 반도체이기 때문에 제조사나 유통사에서 별도의 수리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제품 불량 시 동일 제품으로 1:1 교체가 원칙입니다.



Q. CPU 수리가 어렵거나 거부되는 사례는?


A. CPU 수리가 어렵거나 거부되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PU를 임의 분해/개조한 경우

2. CPU의 정보 시리얼 넘버 등 전혀 식별할 수 없는 경우 (훼손, 파손 등)

3. CPU의 칩, 저항의 파손, 버닝, 기판 부러진 경우



Q. 2022년 4월 4일(월)부로 인텔 통합 AS 센터는 운영이 분리되었다. 코잇 서비스 센터만의 경쟁력은?


A. 코잇 서비스 센터는 접수건에 대해 최대한 당일/익일 처리 되도록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증상을 센터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시스템 구성을 여러 번 달리하여 추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이미 구매한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메인보드 칩셋 교차 테스트 : B660에서 테스트 후 Z690에서 테스트 재진행, (2) CPU 교차 테스트 : 인텔 12세대, 13세대는 DDR4, DDR5 혼용 제품으로 D4 및 D5 전용 메인보드에 고객 입고 CPU로 교차 테스트 진행



Q. 인텔 CPU는 수입사가 달라도 AS 가능한 것으로 일고 있다. 코잇 고객지원센터에서의 처리 과정은?


A. 그렇지 않습니다. 구매한 CPU의 수입사와 방문 수입사 센터가 다른 경우 AS는 처리되지 않습니다. 고객님께서 직접 내방하셨을 경우, 인텔 수입 3사의 센터 위치가 가깝기 때문에 타 유통사 AS 센터 위치를 안내드리고 있으며, 고객님이 희망하시는 경우 타 유통사로 저희가 직접 제품을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마감 시간인 오후 5시 이후에나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루 정도 처리일자가 추가로 소요되어, 내방하시는 고객님들이 직접 타 유통사에 방문을 통해 처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택배로 입고된 경우, 타 유통사 제품임을 고객님께 유선으로 안내 후 인텔 3사 유통사에서 서로 제품을 인계/인수 받는 시스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텔 정품 CPU의 경우 유통 3사 센터 어디로든 택배 발송 하셔도 처리에 문제는 없으며 평균 처리 기간보다 1~2일 정도 추가로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정품 CPU와 병행 또는 벌크 CPU는 가격 차이는 크지 않고 혜택면에서 정품 CPU가 유리하다. AS 센터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고객들의 정품에 대한 인식은?


A. 대부분의 입고 제품은 정품 CPU가 많으며, 가끔 병행 수입 제품 CPU가 입고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테스트만 요청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병행 수입 제품에 대해서 유통사에서 점검 및 판정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병행 수입 제품까지 유통사에서 진행할 경우 정품 CPU를 구매한 고객들과 혜택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반송 됩니다. 병행 수입 제품에 대한 AS 서비스의 주체와 책임은 병행 수입 제품에 판매자에 있으며, 공식 유통사와 아무 관계가 없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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