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즌 제로 던을 PC로, PS4의 감동을 PC로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 사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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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 호라이즌 제로 던을 PC로, PS4의 감동을 PC로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 사양은?

권경욱 기자 0   0

최근 콘솔 독점작 다수가 PC 컨버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게릴라 게임즈(Guerilla Games)가 2017년 2월 PS4 독점작으로 출시한 호라이즌 제로 던(Horizon Zero : Dawn)이 8월 7일 PC 버전으로 출시됐다. 


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이하 호라이즌 제로 던 PC)은 미래 문명 및 기술력을 잃어 버리고 고대 원시 부족 사회로 회귀한 인류와 고도로 진화한 동물 형태의 기계들이 지배하는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오픈월드 액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주인공 에일로이(Aloy)가 되어 폐허가 된 문명을 차지한 대자연에서 맞서고 자신의 운명을 발견해나가는 여정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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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이하 호라이즌 제로 던 PC) 버전은 DLC 얼어붙은 오지를 포함한 컴플리트 에디션으로 출시되며 PS4 독점작으로 1년 동안 누적 판매량 760만개를 달성하는 등 PS4 인기 게임 타이틀이다.



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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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일로이의 어린 시절부터 게임 시작


호라이즌 제로 던의 주인공인 에일로이는 추방자 신세다. 같은 추방자 신세이자 조력자인 로스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며 게임 초반부 동굴 추락 이후 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한 증명의 의식을 통과하기 위해 어려운 훈련을 몇 년 동안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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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한 증명의 의식을 이틀 앞두고 폭풍 성장한 에일로이


에일로이는 어린 아이에서 몇 년의 훈련 과정을 거치며 부족 의식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폭풍 성장하는 장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로스트로부터 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한 증명의 의식에 앞서 수련을 위한 미션 몇가지를 추가로 받는다. 이때 에일로이는 증명의 이식을 통과하게 되면 부족의 일원이 되지만 로스트는 여전히 추방자 신세로 배척당할 것과 헤어짐을 암시하는 대화가 이어진다. 에일로이는 부족의 의식을 끝마친 후 마을에 머물지 않고 여정을 떠나며 플레이어의 게임도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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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은 대화 도중 발생하는 플래시포인트는 에일로이의 감정적인 결정의 순간을 제공한다. 어떻게 자신을 표현할 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맡기고 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감정의 변화 등 일방적인 통행이 아닌 대화를 통한 자유도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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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문명의 잔재가 남아있던 동굴에서 발견한 포커스


또한 게임 진행의 열쇠가 되는 포커스도 게임 초반에 획득한다. 게임 초반 추방자로 부족 사람들과의 대화에 끼지 못하고 차별 대우를 받아 상처받은 에일로이는 무작정 달리다 인류 문명의 잔재가 있는 동굴에 추락하게 되고 포커스를 얻는다. 귀에 착용하는 포커스는 단순한 장난감은 아니다. 드래곤볼의 스카우트를 연상케하는 포커스는 스카우트가 주로 개인의 능력치를 분석하는 도구였다면 홀로그램을 통해 인물의 정보나 지역, 사냥감의 약점과 이동 경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게임 내내 도중 막히는 부분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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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방자 로스트에게 받은 카르자 사냥꾼 활, 화살 제조와 활 개조


추방자 로스트는 에일로이에게 부족 의식을 위한 수련에 앞서 카르자 사냥꾼 활을 건넨다. 사냥꾼 활은 주변의 나무에서 채집하는 아이템을 이용해 사냥에 필요한 화살을 제작할 수 있으며 발사 속도나 거리 등 성능 향상을 위한 기계 부품을 이용해 개조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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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각종 옵션을 지정하는 부분에서는 기계 카탈로그와 게임 진행 상황 및 통계 등을 비롯하여 게임에서 제공하는 메인과 서브 퀘스트, 기술(능력치) 업그레이드, 플레이어가 위치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지도도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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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이나 기계 생명체가 에일로이를 발견에 공격하거나 미션 수행 과정에서 은신 상태를 표시해주는 아이콘은 중간 눈모양으로 나타난다. 눈 모양이 흩어질수록 기계 생명체 등이 플레이어에게서 멀어진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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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생명체 사냥과 채집 등을 이용한 아이템 획득 


사냥꾼 활 또는 각종 무기를 통해 기계 생명체를 물리치면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사냥을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은 무기를 개조하거나 차후에 얻게되는 다양한 무기의 성능 향상을 위한 개조 등에 이용할 수 있다. 나무와 각종 수풀 채집, 야생 토끼나 여우, 칠면조 등도 사낭을 통해 생명력 회복이나 화살 제조 등을 위한 재료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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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저장, 맵 주요 거점에 위치한 모닥불


호라이즌 제로 던 PC 버전의 게임 저장은 자동 저장 가능 외에도 맵 주요 거점에 위치하고 있는 모닥불을 이용하면 된다. 모닥불에 다가가 E키를 누르면 빠른 저장, G키를 누르면 수동 저장이 가능하다.


또한 필드 내에는 메인 퀘스트 외에도 다양한 서브 퀘스트를 제공해 진행이 가능하다. 서브 퀘스트는 느낌표로 맵에 표기되어 구분 가능하며 다양한 퀘스트를 통해 게임의 부가적인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성능 높은 PC로 향상된 그래픽과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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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은 PC 버전으로 출시되면서 성능이 높은 PC의 장점을 활용한다. PS4의 30fps 제한에서 UHD(3840x2160) 해상도와 PC 성능에 맞춰 기능과 성능 제한이 해제되면서 60fps 이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해졌다.


PC 버전은 프레임 향상 외에도 자연환경을 보다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한 기술, 반사광 또한 PC 버전에도 향상될 예정이다. 게임 그래픽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며 해상도와 동적 FPS, 프레임 제한, 렌더 스케일, 텍스쳐와 그림자, 구름 표현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선택한 옵션으로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벤치마크(BenchMark), 조작체계 변경을 고려한 조작 커스터마이징까지 PC환경에 맞춘 다양한 옵션들을 이용 가능하다.


밸브(Valve)의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을 통해 확인된 호라이즌 제로 던 PC 버전의 시스템 요구 사양은 최소 사양이 인텔 코어 i5 2500K(3.3GHz) 또는 AMD FX 6300(3.5GHz) 이상, 시스템 메모리 8GB RAM,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GTX 780 3GB 또는 AMD 라데온 R9 290 4GB 이상이다. 권장 사양은 인텔 코어 i7 4770K(3.5GHz) 또는 AMD 라이젠 5(Ryzen 5) 1500X(3.5GHz), 16GB RAM, 지포스 GTX 1060 6GB 또는 라데온 RX 580 8GB 이상이다. 디스크 여유 공간은 100GB, 운영체제(OS)는 MS 윈도우 10 64bit 최신 업데이트 버전을 권장한다.


PC 버전이 요구하는 사양은 최소 3년 전에서 최대 8년 전의 비교적 오래된 CPU와 그래픽카드 기반의 PC 사양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게임 최적화나 업데이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게임 테스트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게임 레디(GeForce Game Ready) 451.67 WHQL, AMD는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Radeon Software Adrenalin 2020 Edition) 20.8.1 드라이버를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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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PC 버전은 6코어 12스레드(6C/ 12T) 기반 코어 i5 10600K와 8코어 16스레드(8C/ 16T) 기반 코어 i7 10700K 사이에는 프레임 격차가 줄었고 다시 10코어 20스레드(10C/ 20T) 기반 코어 i9 10900K CPU는 소폭의 프레임(FPS) 증가가 이루어졌다. 8코어 이상의 활용과 더 높은 클럭 기반의 CPU에서 보다 많은 프레임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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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PC 버전은 대자연과 기계 문명에 맞서다, 호라이즌 제로 던 PC 버전 벤치마크 기사를 통해 10코어 20스레드 기반 코어 i9 10900K CPU를 기준으로 풀HD(1080p) 해상도에서 60fps 구현은 AMD 라데온 RX 480 8GB, 엔비디아는 지포스 GTX 980 Ti 6GB 이상, QHD(2560x1440) 해상도에서 60fps는 라데온 RX Vega 64 8GB와 지포스 GTX 1660 6GB 이상, 4K UHD(3840x2160) 해상도에서는 라데온 RX 5700 8GB와 지포스 RTX 2060 SUPER 8GB 이상이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다. 


게임 벤치마크는 특정 지역에 한정해 진행된 만큼 전체 플레이를 반영하기는 어려우나 전반적으로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편이며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선전하고 있다. 단, 전체 그래픽카드 성능 측정은 10코어 20스레드의 데스크탑용 CPU를 기준으로 진행된 만큼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QHD와 4K UHD에서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면 차세대 그래픽카드를 기대할 필요가 있다.



코어 i7 10700KF와 지포스 GTX 1660 SUPER 8GB 조합 게임 플레이


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 버전의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8코어 기반 코어 i7 10700KF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SUPER 조합에서는 풀HD(1920x1080) 해상도 기준으로 60fps 이상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물론 더 많은 코어에서도 소폭의 게임 프레임 향상이 목격되고 있으며 특정 지역이나 환경에서 게임 프레임은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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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PC, 코어 i9 10900KF CPU 점유율(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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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PC, 코어 i9 10700KF CPU 점유율(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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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PC, 코어 i5 10400 CPU 점유율(100%)


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 버전은 콘솔 기반에서 PC로 컨버팅이 이루어졌으며 DirectX 12 (DX12)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그래픽 디테일도 성능이 높은 PC를 이용하면서 향상됐다. 프레임 제한도 PS4 기준 30fps의 제한에서 벗어나 PC 성능에 따라 더 높은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다. 최신 게임 경향이 6코어 12스레드(6C/ 12T) 이상을 지원하는 추세인데 고클럭과 함께 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 버전도 8코어 16스레드(8C/ 16T) 이상에서 보다 여유로운 CPU 자원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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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 PC, 8코어 CPU와 GTX 1660 SUPER/ RX 5600XT급 GPU 필요


호라이즌 제로 던 PC버전은 오픈월드 액션 게임 장르로 산과 강, 나무 등 대자연의 비교적 넓은 맵을 이동하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온라인 협동 플레이 등은 지원하지 않고 PS4 독점작에서 PC로 컨버팅되면서 6코어 이상의 CPU를 지원하고 있으며 8코어, 10코어 기반 CPU 등 더 많은 코어를 이용하면 CPU 점유율면에서 유리하다.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을 고려하면 8코어 이상의 CPU를 이용하면 이들 환경에서 보다 원활한 활용이 가능하다. 메모리도 최소가 8GB RAM이며 권장은 16GB RAM으로 풀HD부터 4K UHD 해상도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넉넉하게 활용 가능하다.


벤치마크를 진행한 풀HD(1920x1080)과 QHD(2560x1440) 해상도 기준으로 60프레임(60fps) 이상을 플레이 하기 위해 8코어 기반 코어 i7 10700K/ 10700KF CPU와 AMD는 라데온 RX 5600XT 8GB급, 엔비디아(NVIDIA)는 지포스 GTX 1660 SUPER 6GB급의 메인스트림 GPU가 요구된다. 물론 복잡한 환경 등장 등 게임 환경에 따라 60fps 구현이 어려울 수도 있으며 게임 플레이를 위한 최소의 CPU와 GPU로 참고하기 바란다.



호라이즌 제로 던, PS4의 감동을 PC에서


호라이즌 제로 던 PC는 PS4 독점작에서 PC버전으로의 컨버팅이 적용되면서 DirectX 12(DX12)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PS4 대비 향상된 그래픽 품질은 물론 성능이 높은 PC에 적용함에 따라 30프레임(30fps) 지원에서 PC 성능에 따라 더 높은 프레임을 제공해 보다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PS4 독점작으로 출시된지 오랜 시간이 지나 이미 많은 게이머들이 호라이즌 제로 던을 플레이 했겠지만 오픈월드와 액션, 채집과 사냥, 기계와의 전투, 기계 생명체 타기, 약간의 자유도를 부여하는 등 오픈월드 기반 게임을 즐겨하는 게이머라면 PS4의 감동을 PC에서도 다시 재현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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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독점작을 PC로, 호라이즌 제로 던 컴플리트 에디션 PC 버전 


다만 출시 초기 게임 최적화로 인한 게임 프레임(FPS) 유지 문제나 최신 패치 1.01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음에도 일부 그래픽카드에서 텍스처 사라짐과 뭉개짐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외에도 충돌로 인해 갑자기 종료되는 버그, 비등방성필터링(AF, Anisotropic Filtering) 적용 문제, 4K 해상도 적용과 HDR 적용 안되는 문제 등은 여전히 존재해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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