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PC 초보자라면,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정품 CPU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조립PC 초보자라면,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정품 CPU로

권경욱 기자 0   0

올해도 어김없이 신학기가 돌아왔다. 하지만 예년과 다르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각급 학교 및 어린이집 휴원 등 1-2주의 연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업무 시간을 단축하거나 재택 근무 등을 통해 업무를 보다 탄력적으로 적용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하고 있다. 그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보다는 기업의 온라인 회의나 가정에서의 온라인 주문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경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여파는 경제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강제 가정행으로 인해 가정에서의 활동량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이용 가능한 다양한 놀이나 공부법, 운동, IT 기기 및 PC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PC는 재택 근무에 따른 업무 처리와 여가를 위한 게이밍이나 음악 및 영화 감상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비록 신학기는 늦어진 상황이지만 신학기 PC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정품 CPU, 조립PC 초보자에도 적합


새학기의 시작으로 새로운 PC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임에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춤하는 모양새지만 PC 제조사나 완제 PC 및 조립 PC 제조사들은 다양한 신학기용 PC를 선보이고 있다.


보통의 신학기였다면 다양한 PC를 직접 살펴보고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PC 구입 역시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주문의 비중이 증가했다. 최근에는 대기업의 완제 PC 외에도 조립 PC나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는 DIY PC 등장 등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해져 신학기용 PC도 다양화됐다.


인텔도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맞춰 최대 8코어로 구성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을 통해 보급형부터 고급형에 이르는 다양한 CPU 라인업을 제공한다. 다양한 구성과 사용자를 위한 프로세서를 출시해 조립PC 초보자도 쉽게 PC 구성이 가능하며 PC 업그레이드와 조립 PC 측면에서 보다 다양한 선택지가 가능해졌다.



조립PC 초보자, 인텔 정품 CPU를 먼저 살펴라


비용은 한정될 수밖에 없는 만큼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조립 PC나 DIY PC는 현세대의 PC 트렌드다. 조립PC 초보자와 신학기 PC 선택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가격과 성능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는 만큼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완제 PC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인텔 CPU와 다양한 부품으로 조합되는 조립 PC나 특별함을 원하는 PC 사용자를 위한 커스텀 PC, 각종 부품을 DIY로 구성 가능한 DIY PC 역시 PC 업그레이드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신학기 PC 역시 이와 같은 범주내에서 보통 선택된다.


완제 PC부터 조립PC, DIY PC 등 다양한 PC를 위한 구성에서 CPU는 중요한데 인텔 프로세서는 호환성과 안정성면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이는 그동안 안정적인 드라이버와 PC 및 게임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면서 다양한 호환성을 통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PC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인텔 공인대리점을 통해 유통되는 인텔 정품 CPU 구분


또한 조립PC 초보자가 놓치지 쉬운 것은 바로 정품 CPU를 선택하는 것이다. 정품 CPU는 PC 조립에서 가장 먼저 살펴야 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여파로 각종 PC 부품을 생산하는 중국 공장들이 멈추며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가격이 상승해 전체 PC 업그레이드나 조립 PC의 가격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CPU도 예외는 아니다. 이로 인해 정품과 비정품 프로세서는 가격 격차는 줄었고 성능이나 기능상의 차이는 적지만 정품 CPU는 안정적인 지원과 넉넉한 품질 보증 기간 등을 제공해 만족감이 높아진다. 제조사의 품질 보증을 온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식 유통되는 정품 프로세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또한 인텔 공인 대리점 3사에서 운영하는 통합 A/S 센터를 이용 가능한 것도 정품 CPU의 장점이다. 통합 A/S 센터에서는 A/S 과정의 불편함을 줄이고 신속한 기술 및 사후 지원을 제공한다. 국내에 위치한 만큼 접근성이 높고 빠른 대응이 이루어진다. 3년 동안 문제 발생시 처리가 용이하며 서비스 기간과 편리함, 접근성이 유리해 병행 수입 및 벌크 CPU와 차별화된다. 센터 방문이 어렵거나 지방에 살고 있다면 지정 택배사 (로젠택배)를 이용하면 왕복 배송비를 지원해 무료로 서비스 받을 수도 있다.


인텔 정품 CPU는 A/S 기간 동안 구입한 CPU가 단종되었다면 동일한 가격대의 더 높은 성능의 제품으로 교체해준다. CPU 인식불가, 블루스크린, 시스템 다운 등의 사유에는 A/S가 가능하지만 오버클럭이나 기타 소비자 과실로 인한 문제는 A/S가 불가한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사후 지원과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인텔 정품 CPU


인텔 정품 CPU 구매자는 Real cpu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정품 스티커 바코드를 통해 정품 CPU 확인 및 등록이 가능하다. 정품 CPU 등록 제품은 3년간 무상 A/S 지원은 물론 소프트웨어 상의 문제도 점검받을 수 있다. 


인텔 정품 CPU는 3년의 비교적 긴 A/S 기간과 함께 각종 사후보장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해 병행 수입이나 벌크 CPU와 차이를 둔다. 셀프 PC 케어 서비스로 PC를 잘 모르는 소비자에게 소프트웨어(바이러스 점검, 프로그램 오류 점검 등)을 원격으로 지원하며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등의 주요 드라이버들을 한꺼번에 통합 드라이버 서비스 센터를 무상으로 이용 가능하다.


또 인텔 정품 CPU를 구입하면 인텔 시큐리티 맥아피 (Intel Security McAfee) 안티바이러스 플러스 백신 90일 사용판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2018년 8월부터 시행한 카톡 서비스 (@realcpu 아이디 추가)도 이용할 수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지원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인텔 공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인텔 정품 CPU 등록 이벤트도 매월 진행한다. 정품 CPU를 구매하고 정품 사이트에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면 매월 5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키프티콘을 증정한다. 정품 CPU 구매 팁이나 관련 내용의 정답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인텍앤컴퍼니·코잇·피씨디렉트 등 인텔공인대리점 3사는 이와 별도로 인텔 정품 CPU 구입자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최근에는 정품 CPU와 정품 CPU가 탑재된 조립 PC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오감만족 DIY PC 이벤트, 봄을 맞아 인텔 정품 CPU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확인하고 인텔 정품 CPU의 주요 혜택을 알리는 퀴즈 프로모션,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와 9세대 인텔 코어 K 프로세서 정품을 구매한 사용자는 속도, 그 이상의 속도 인텔 코어 프로세서 구매&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조립PC 초보자를 위한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


조립PC 초보자는 인텔 정품 CPU의 안정성과 호환성, 차후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고려하면 정품 CPU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1인 방송 등을 통해 PC 조립에 대한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참고해 PC를 조립하면 조립PC 초보자도 쉽게 목적에 맞는 PC를 구성할 수 있다. 이들을 위해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을 정리했다.



 

가정용 조립PC부터 사무용PC까지, 보급형 CPU 인텔 코어 i3 9100F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내장 GPU(iGPU)를 탑재하고 있지만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내장 GPU를 탑재한 CPU와 모델명에 F를 더해 내장 GPU를 제거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보통 가격을 중시하는 가성비 시스템에서는 CPU와 내장 GPU의 유무가 중요하지만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코어 i3 라인업 중 F 시리즈는 내장 GPU가 제공하지 않는 대신 이전 세대 보다 합리적인 CPU 가격을 제시하고 별도의 보급형 외장 그래픽을 조합하면 가성비 높은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코어 i3 9100F CPU + 지포스 GT 1030 조합을 이용해 시스템을 구성하면 보다 향상된 게이밍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가정용 조립PC부터 사무용PC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합리적인 조립PC 구성, 가성비로 인기인 인텔 코어 i5 9400F/ 9500F


비용이 한정되는 메인스트림 PC 구성은 가격대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CPU를 선택하는데 메인스트림 라인업은 이에 적합한 제품들이 존재한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은 대중적이면서도 적절한 가격과 성능을 제시해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주목할 만한 인텔 프로세서로는 인텔 코어 i5 9400F/ 9500F가 있다. 9400F는 10만원 중반, 9500F는 10만원 후반의 가격대를 제시하면서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해도 일정 수준의 성능을 내주기 때문에 합리적인 B365 칩셋 또는 메인스트림급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20만원 이하로 선택 가능한 이들 2종의 CPU는 메인스트림에서 가성비 높은 CPU다. 


이를 통해 가성비의 메인스트림 조립 PC 구성에 적합하며 게이밍 PC를 구성한다면 SSD와 조합하면 보다 빠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또 코어 i5 9600KF는 내장 그래픽이 제외되고 20만원 초반의 가격, 6코어 6스레드에 3.7GHz의 높은 클럭이 적용되며 코어 i5 9400F/ 9500F 대비 기본 클럭이 높아 기본 성능이 우수하며 배수락이 해제된 KF 시리즈로 오버클럭을 통해 잠재력을 끌어올려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도 있다.



일반 작업부터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한 조립PC, 인텔 코어 i7 9700/ 9700K/ 9700KF


보급형과 메인스트림 게이밍 PC는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측면이 있다면 퍼포먼스급 이상부터는 가성비보다는 성능을 위한 선택이 주를 이룬다. 성능을 이유로 더 높은 CPU와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그것이다. 인텔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의 코어 i7 9700 시리즈를 6코어에서 2개의 코어가 더 증가한 8코어 8스레드(8C/ 8T)를 적용했다. 이전 세대 대비 코어와 동작 클럭은 더 향상되어 상위 CPU인 코어 i9 9900 시리즈와 성능 격차가 크지 않으며 가격은 낮게 설정됐다.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하면 향상된 게이밍 성능을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OC),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텔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해 사용 가능하다.


퍼포먼스 CPU 라인업은 코어 i7 9700은 TDP 65W와 최대 4.7GHz, 9700K는 TDP 95W와 최대 4.9GHz에 배수락 해제한 K 시리즈, 9700K에서 내장 그래픽을 제거한 코어 i7 9700KF를 이용할 수 있다.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은 지원하지 않아 코어 i9 9900K 등과 멀티 스레드 처리 성능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이에 준하는 게이밍 성능을 제공해 필요로 하는 성능을 구현하는데 적합하다. SATA SSD나 M.2 NVMe SSD를 조합하면 일반 작업부터 빠른 로딩을 통해 게이밍 환경도 쾌적하게 이용 가능하다. 코어 i7 9700/ 9700K/ 9700KF는 메인스트림 이상의 성능과 가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CPU로 대중적이기 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대지만 일반 컴퓨팅부터 게임에 이르기까지 만족할 만한 성능을 내준다. 그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고성능 PC를 구현하는데 적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고사양 게이밍 및 컴퓨팅에 적합, 인텔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보급형과 메인스트림 대비 퍼포먼스급 이상부터는 높은 성능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진다. 하이엔드급에서는 높은 성능을 원하기 때문에 PC 부품 제조사들도 이를 고려해 현존하는 최고의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등장한다. 


인텔은 하이엔드(HDET) 라인업이 별도로 존재하지만 일반 데스크탑 라인업에 9세대 코어 프로세서부터 코어 i9 라인업을 새롭게 추가했다.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고성능 게이밍과 컴퓨팅을 위한 대표적인 CPU로 코어 i9 9900K를 출시했고 이어 내장 그래픽에 제거된 코어 i9 9900KF와 올코어 5GHz를 적용한 코어 i9 9900KS를 출시했다. 이들은 8코어 16스레드(8C/ 16T) 구성에 최대 5.0GHz 터보 부스트 클럭 도입 등을 통해 일반적인 CPU 성능부터 게이밍에 이르는 다양한 활용과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 가능하며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OC),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텔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된다.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늘어난 코어 수를 통해 하이엔드에 준하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CPU 성능에서는 인텔 보급형부터 메인스트림, 퍼포먼스에 이르는 전 라인업에서 가장 우수하며 지포스 RTX 2080 Ti와 같은 플래그십 GPU와의 조합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성능에서도 적적한 가격대와 성능을 제시하고 있는 코어 i5 9400F/ 9500F/ 9600KF와 코어 i7 9700K/ 9700KF와도 격차를 제공하며 경쟁사에서 게이밍 성능을 향상해 출시하며 추격하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최고의 게이밍 PC 구성은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와의 조합이다.




유튜브와 1인 미디어 및 개인 방송 등 컨텐츠 제작,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


현재는 유튜브, 1인 미디어, 개인 방송 등 컨텐츠 제작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빠른 시간 안에 생산하고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시대다. 더군다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해 사람들과 접촉을 지양하고 있어 유튜브와 개인 방송 시청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와 같이 유튜브나 개인 방송을 위해 빠른 컨텐츠 제작을 위해 고성능 CPU가 필요한데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는 최대 4.8GHz의 높은 동작속도와 최대 256GB 메모리, 새로워진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3.0 테크놀로지 기술, 2.5G 인텔 이더넷 i255,인텔 Wi-Fi 6 AX200 (Gig+) 지원 등으로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조립PC 초보자라면,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정품 CPU로


조립PC 초보자는 처음 PC를 조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인텔 정품 CPU와 함께 한다면 정품 CPU의 다양한 혜택과 불의의 사고로 발생하는 문제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 가능하다. 특히 신학기를 맞이하여 학업이나 여가 시간을 활용한 영화나 음악 감상 등 다양한 활용이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이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성하면 원활한 PC 사용이 가능해진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의 CPU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적절한 성능과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한다면 코어 i5 9400F/ 9500F/ 9600KF, 비용 투자를 통해 향상된 컴퓨팅과 게이밍 성능을 원한다면 코어 i7 9700K/ 9700KF, 일반적인 컴퓨팅 작업과 게이밍에서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면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를 선택하면 된다.


이와 같이 인텔이 제시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을 통해 비용과 성능, 지원 기능 등 조립PC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도 활용에 적합한 CPU를 선택해 향상된 성능과 지원을 제공하는 PC를 구축할 수 있다.



조립PC 초보자라면, 인텔 9세대 코어 정품 CPU로


또한 인텔 CPU는 프로그램과 게임에서 오랫동안 최적화를 바탕으로 호환성과 안정성을 제공하며 이를 이어 받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역시 마찬가지다. 일반 작업이나 게임,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블루스크린 등을 접하면 그에 따른 불편함도 감수해야 하는데 인텔 CPU의 호환성과 안정성은 그런면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정품 CPU는 A/S 발생 시 빠른 대처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조립PC나 PC 업그레이드에서 CPU 선택은 중요하며 비용 대비 최고의 효과를 내주는 제품의 선택이 필요하고 안정성 및 호환성 등도 두루 살펴본 후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조립PC 초보자나 신학기를 맞이하는 조립PC 선택에서도 이를 고려해 선택하면 새로운 출발을 위한 동반자로 손색 없을 것이다.


한편 코로나19 여파로 개학이 늦어지며 신학기의 시작도 연기되고 있는데 인텔 정품 CPU를 기반으로 하는 조립PC를 통해 새로운 학기에 맞는 공부 준비와 게임이나 영화 및 음악 감상 등으로 가정에서의 활동과 건강을 유지하며 현명하게 대처하기 바란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