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수능 끝 예비 대학생 추천 PC 제안,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일반 수능 끝 예비 대학생 추천 PC 제안,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0   0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서 고3 학생들은 한동안 자유를 만끽하고 있으며 이중 많은 학생들은 새로운 시작을 위해 대학에 진학한다.


대학 진학은 고향에서 타지로의 이동과 기숙사나 자취 등 독립 생활의 시작을 의미하며 새로운 생활의 시작과 진로, 학업을 위한 PC의 선택도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기다.


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예비 대학생들은 초등학교나 그보다 이른 나이에 PC나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 경험하고 있어 IT 기기에 익숙한 세대다.


특히 PC는 학업 뿐만 아니라 게임, 영상 등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이제는 학생들에게도 없어서는 안될 도구다. 예비 대학생들에게도 대학에 들어가 수업과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하며 대학 이전까지 PC가 학업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이 강했다면 대학 생활에서 PC는 수업 또는 전공에 따라 필수품이 되었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데스크탑 CPU,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그러한 이유로 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기간은 새로운 PC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이며 PC 제조사나 완제 PC 및 조립 PC 제조사들도 이 시기에는 다양한 신학기용 PC를 내놓는다.


인텔도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맞춰 최대 8코어로 구성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에는 보급형부터 고급형에 이르는 다양한 CPU 라인업을 제공한다. 다양한 구성과 사용자를 위한 제품의 출시로 PC 업그레이드 측면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다.



예비 대학생의 새로운 PC 선택 : 데스크탑 vs 노트북 


새로운 PC를 선택하는 예비 대학생들은 일반적인 PC 형태인 데스크탑과 휴대 가능한 노트북이라는 선택지를 놓고 고민하게 된다. 휴대성과 고성능, 확장성을 고려한 PC는 최신 게이밍 노트북이 등장하며 데스크탑을 대체하기도 하지만 휴대가 불편한 무게와 짧은 배터리 시간이 걸림돌이다.  


휴대성을 고려한 노트북은 얇아지고 일반적인 컴퓨팅 작업에는 문제가 없어졌으나 확장성이나 작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 하고 작은 크기일수록 높은 가격대를 형성해 부담이 된다.


보통 노트북은 작은 크기로 인해 이동하며 사용하기는 좋으나 넓은 화면으로 다양한 활용에 유리한 데스크탑 PC의 효율성을 따라가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더 큰 화면과 성능, 게이밍에서도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데스크탑 PC에 수업이나 일반적인 작업이 가능해진 태블릿을 더해 노트북의 이동성을 대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가격이나 휴대성, 활용성 면에서 보면 오히려 더 유리할 수도 있다.



데스크탑 PC와 태블릿 조합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다


또한 PC 업그레이드가 그렇듯이 예비 대학생을 위한 PC 구성면에서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살펴보면 가성비(가격대 성능비)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성능, 그 외 부가적인 것으로 이어진다.


PC 업그레이드에서 비용은 한정될 수밖에 없는 만큼 시스템 구성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부품 구성을 추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가격과 성능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는 만큼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비 대학생을 위한 PC 선택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호환성과 안정성면에서도 인텔 프로세서는 안정적인 드라이버와 PC 및 게임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면서 다양한 호환성을 통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PC를 구축할 수 있다.



합리적인 예비 대학생을 위한 PC 제안 : 메인스트림, 코어 i5 9400F/ 9500F/ 9600KF


PC 업그레이드에서 가격과 성능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CPU와 그래픽카드 등 다른 부품의 선택에서 있어서도 크게 다르지 않은 양상이다. 


인텔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PC 부품 선택에서 중요하게 작용되는 CPU는 하이엔드와 플래그십의 고급형 고성능 CPU에서 메인스트림과 보급형으로 나뉘는 다양한 라인업은 그에 적합한 가격과 성능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이를 고려해 자신에게 적합한 CPU를 선택한다.



가성비로 인기인 인텔 코어 i5 9400F/ 9500F


비용이 한정되는 메인스트림 PC 구성은 가격대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CPU를 선택하는데 대체적으로 메인스트림 라인업은 이에 적합한 제품들이 존재한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은 대중적이면서도 적절한 가격과 성능을 제시해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인텔 프로세서로는 인텔 코어 i5 9400F/ 9500F가 있다. 9400F는 10만원 중반, 9500F는 10만원 후반의 가격대를 제시하면서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해도 일정 수준의 성능을 내주기 때문에 합리적인 B365 칩셋 또는 메인스트림급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코어 i5 9500F는 9400F와 같은 6코어 6스레드(6C/ 6T), DDR4-2666MHz 메모리 지원은 같으나 2.90GHz인 9400F보다 향상된 3.0GHz 클럭으로 조금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20만원 이하로 선택 가능한 이들 2종의 CPU는 메인스트림에서 가성비 높은 CPU다.


이전 7세대 메인스트림급보다 2개 더 증가한 코어와 스레드를 통해 CPU 및 게이밍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CPU 성능면에서는 플래그십 CPU와는 코어와 스레드, 기본 클럭 및 터보 부스트 클럭의 차이로 성능 차이가 존재하지만 메인스트림급에서는 준수한 CPU 성능과 게이밍 성능을 통해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와 조합해 다양한 게이밍 PC를 구성하는데 적합하다. 메인스트림 PC 구성에 지포스 RTX 2080 Ti급의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조합하는 사용자들은 많지 않겠지만 이와 조합되어도 최고의 성능을 내주지는 못하지만 일정 수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만큼 가성비의 메인스트림 PC 구성에 적합하다. 게이밍 PC를 구성한다면 SSD와 조합하면 보다 빠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코어 i5 9600KF는 내장 그래픽이 제외되고 20만원 초반의 가격, 6코어 6스레드에 3.7GHz의 높은 클럭이 적용되었다. 코어 i5 9400F/ 9500F 대비 기본 클럭이 높아 기본 성능이 우수하며 배수락이 해제된 KF 시리즈로 오버클럭을 통해 잠재력을 끌어올려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도 있다.



성능을 고려한 예비 대학생을 위한 PC 제안 : 퍼포먼스, 일반 작업부터 게임 성능을 고려한 코어 i7 9700/ 9700K/ 9700KF


보급형과 메인스트림 게이밍 PC는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측면이 있다면 퍼포먼스급 이상부터는 가성비보다는 성능을 위한 선택이 주를 이룬다. 


성능을 이유로 더 높은 CPU와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그것이다. 인텔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의 코어 i7 9700 시리즈를 6코어에서 2개의 코어가 더 증가한 8코어 8스레드(8C/ 8T)를 적용했다. 이전 세대 대비 코어와 동작 클럭은 더 향상되어 상위 CPU인 코어 i9 9900 시리즈와 성능 격차가 크지 않으며 가격은 낮게 설정됐다.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하면 향상된 게이밍 성능을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OC),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텔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해 사용 가능하다.



일반 작업부터 게임 성능 향상, 인텔 코어 i7 9700/ 9700K/ 9700KF


퍼포먼스 CPU 라인업은 코어 i7 9700은 TDP 65W와 최대 4.7GHz, 9700K는 TDP 95W와 최대 4.9GHz에 배수락 해제한 K 시리즈, 9700K에서 내장 그래픽을 제거한 코어 i7 9700KF를 이용할 수 있다.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은 지원하지 않아 코어 i9 9900K 등과 멀티 스레드 처리 성능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이에 준하는 게이밍 성능을 제공해 필요로하는 성능을 구현하는데 적합하다. SATA SSD나 M.2 NVMe SSD를 조합하면 일반 작업부터 빠른 로딩을 통해 게이밍 환경도 쾌적하게 이용 가능하다.


코어 i7 9700/ 9700K/ 9700KF는 메인스트림 이상의 성능과 가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CPU로 대중적이기 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대지만 일반 컴퓨팅부터 게임에 이르기까지 만족할 만한 성능을 내준다. 그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고성능 PC를 구현하는데 적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최고의 경험을 고려한 PC 제안 : 하이엔드, 고사양 PC 게이밍과 컴퓨팅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보급형과 메인스트림 대비 퍼포먼스급 이상부터는 높은 성능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진다. 하이엔드급에서는 높은 성능을 원하기 때문에 PC 부품 제조사들도 이를 고려해 현존하는 최고의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등장한다.



고사양 게이밍 및 컴퓨팅에 적합, 인텔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 


인텔은 하이엔드(HDET) 라인업이 별도로 존재하지만 일반 데스크탑 라인업에 9세대 코어 프로세서부터 코어 i9 라인업을 새롭게 추가했다.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고성능 게이밍과 컴퓨팅을 위한 대표적인 CPU로 코어 i9 9900K를 출시했고 이어 내장 그래픽에 제거된 코어 i9 9900KF와 올코어 5GHz를 적용한 코어 i9 9900KS를 최근에 출시했다. 이들은 8코어 16스레드(8C/ 16T) 구성에 최대 5.0GHz 터보 부스트 클럭 도입 등을 통해 일반적인 CPU 성능부터 게이밍에 이르는 다양한 활용과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 가능하며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OC),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텔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된다.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늘어난 코어 수를 통해 하이엔드에 준하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CPU 성능에서는 인텔 보급형부터 메인스트림, 퍼포먼스에 이르는 전 라인업에서 가장 우수하며 지포스 RTX 2080 Ti와 같은 플래그십 GPU와의 조합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성능에서도 적적한 가격대와 성능을 제시하고 있는 코어 i5 9400F/ 9500F/ 9600KF와 코어 i7 9700K/ 9700KF와도 격차를 제공하며 경쟁사에서 게이밍 성능을 향상해 출시하며 추격하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최고의 게이밍 PC 구성은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와의 조합이다.



예비 대학생을 위한 현명한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예비 대학생은 학업을 위한 PC 선택에서 친구들과의 게이밍, 여가 시간에 영화나 음악 감상 등을 위한 다양한 활용이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이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PC 업그레이드와 같이 예비 대학생을 위한 선택에서도 PC의 중요한 부품인 CPU는 일반 컴퓨팅부터 게이밍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의 성능을 좌우하는 만큼 중요하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의 CPU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적절한 성능과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한다면 코어 i5 9400F/ 9500F/ 9600KF, 비용 투자를 통해 향상된 컴퓨팅과 게이밍 성능을 원한다면 코어 i7 9700K/ 9700KF, 일반적인 컴퓨팅 작업과 게이밍에서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면 코어 i9 9900K/ 9900KF/ 9900KS의 선택지를 제시하고 있다.


인텔이 제시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을 통해 비용과 성능, 지원 기능 등 예비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CPU를 선택해 향상된 성능과 지원을 제공하는 PC를 구축할 수 있다.



현명한 PC 업그레이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또한 인텔 CPU는 프로그램과 게임에서의 호환성과 안정성도 오랫동안 최적화가 이루어져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이를 이어 받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역시 마찬가지다. 일반적인 작업이나 게임,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블루스크린 등을 자주 접하게 되면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있지만 시스템에 대한 애정도 사라지고 시스템을 교체하는 극단적인 선택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만큼 선택하는 CPU의 호환성과 안정성은 PC 업그레이드에서 중요하다. 또 인텔 CPU는 중고 가격 방어가 잘되어 비용 투자 만큼의 효용성이 높아 차후 업그레이드에 유리하며 정품 CPU를 선택해야 A/S 측면이나 이후 사용에도 유용하다.


한편 CPU 업그레이드는 일반적인 PC 업그레이드와 같이 비용 대비 최고의 효과를 내주는 제품의 선택이 필요하며 안정성 및 호환성 등을 두루 살펴본 후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예비 대학생을 위한 PC 선택에서도 이를 고려해 선택하면 새로운 출발을 위한 동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