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게이밍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현명한 게이밍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1   0

최근 가벼운 PC 성능으로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e스포츠부터 고사양을 필요로 하는 게임까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어 자신에게 적합하고 최적인 PC를 선택하는 일도 중요해졌다.


PC 판매 및 제조사들도 이를 고려해 게이밍 PC를 저사양부터 고사양에 이르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조립PC부터 완제PC 등 원하는 사양을 선택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인텔도 이러한 게이머의 요구에 맞춰 최대 8코어로 구성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에는 보급형부터 고급형에 이르는 다양한 CPU 라인업을 제공한다. 다양한 구성과 사용자를 위한 제품의 출시를 통해 PC 업그레이드 측면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진다.



다양한 라인업 제공,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PC 업그레이드가 그렇듯이 게이밍 PC 구성면에서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살펴보면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가성비(가격대 성능비)가 제일 중요한 부분이고 이어서 성능, 그 외 부가적인 것으로 이어진다.


PC 업그레이드에서 비용은 한정될 수밖에 없는 만큼 시스템 구성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부품 구성을 추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가격과 성능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는 만큼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게이밍 PC 선택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게이밍 성능을 고려한 PC 제안 : 메인스트림, 가성비의 인텔 코어 i5 9400F


PC 업그레이드에서 가격과 성능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CPU나 그래픽카드 등 다른 부품의 선택에서 있어서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인텔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게이밍 PC 부품에서 중요하게 작용되는 CPU는 하이엔드와 플래그십의 고급형 고성능 CPU부터 메인스트림, 보급형으로 나뉘는 다양한 라인업에 맞는 가격과 성능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이를 고려해 자신에게 적합한 CPU를 선택하면 된다.



가성비로 인기, 인텔 코어 i5 9400F


비용이 한정되는 메인스트림 게이밍 PC 구성에서는 해당 가격에서 최대의 효과를 내줄 수 있는 CPU를 선택하고 대체적으로 메인스트림 라인업은 이에 적합한 제품들이 존재한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은 대중적이면서도 적절한 가격과 성능을 제시해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인텔 프로세서로는 가성비로 인기가 높은 인텔 코어 i9 9400F가 있다. 9400F는 10만원 중후반의 가격대를 제시하면서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해도 일정 수준의 성능을 내주기 때문에 합리적인 B365 칩셋 또는 메인스트림급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6코어 6스레드(6C/ 6T)를 제공하는 인텔 코어 i5 9400F는 이전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을 이어받아 7세대 메인스트림급보다 2개 더 증가한 코어와 스레드를 통해 CPU부터 게이밍 성능까지 향상이 이루어졌다. 


CPU 성능면에서는 플래그십 CPU와는 코어와 스레드, 기본 클럭 및 터보 부스트 클럭의 차이로 성능 차이가 존재하지만 메인스트림급에서는 준수한 CPU 성능과 게이밍 성능을 통해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와 조합해 다양한 게이밍 PC를 구성하는데 적합하다. 메인스트림 게이밍 PC 구성에서 지포스 RTX 2080 Ti급 제품을 조합하는 사용자들은 많지 않겠지만 이와 조합되어 최고의 성능을 내주기는 어렵겠지만 일정 수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만큼 가성비의 메인스트림 게이밍 PC 구성에 제격이다.



게이밍 성능을 고려한 PC 제안 : 퍼포먼스,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한 인텔 코어 i7 9700K


보급형과 메인스트림 게이밍 PC가 대체적으로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측면이 있다면 퍼포먼스급 이상부터는 가성비보다는 더 높은 성능을 위한 선택이 주로 이루어진다.



게임 성능 향상을 원하는 사용자의 선택, 인텔 코어 i7 9700K


성능을 이유로 더 높은 CPU와 그래픽카드 등을 선택하는 것이 그것이다. 인텔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의 코어 i7 9700K와 같은 CPU를 통해 8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6코어에서 2개의 코어가 더 증가한 8코어 8스레드(8C/ 8T)를 적용했다. 해당 CPU는 이전 세대 대비 코어와 동작 클럭이 향상되고 상위 CPU인 코어 i9 9900K와 크지 않으며 가격은 낮게 설정됐다.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해 향상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OC),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텔 Z390 칩셋 메인보드와 조합해 사용 가능하다.





코어 i7 9700K는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은 지원하지 않아 코어 i9 9900K와 멀티 스레드 처리 성능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이에 준하는 게이밍 성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성능 구현하는데 적합하다.


코어 i7 9700K는 메인스트림 이상의 성능과 가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CPU로 대중적이기 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대지만 게임에서 만족할 만한 성능을 내준다. 그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고성능 게이밍 PC를 구현하는데 적합하고 만족할 만한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성능을 고려한 PC 제안 : 하이엔드, 고사양 PC 게이밍 인텔 코어 i9 9900K


보급형과 메인스트림 게이밍 PC는 대체적으로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 퍼포먼스급 이상부터는 가성비보다는 높은 성능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진다. 하이엔드급에서는 가격보다는 높은 성능을 원하기 때문에 PC 부품 제조사들도 이를 고려해 현존하는 최고의 기수롤 이루어진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고사양 PC 게이밍에 적합,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9 9900K 


인텔도 하이엔드(HDET) 라인업이 별도로 존재하지만 게이밍 PC 구성에서는 퍼포먼스 라인업이지만 하이엔드급 게이밍 성능을 제시해 고사양 게이밍을 이용할 수 있는 코어 i9 라인업을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에서 새롭게 추가했다.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게이밍을 위한 대표적인 코어 i9 프로세서는 코어 i9 9900K다. 8코어 16스레드(8C/ 16T) 구성에 싱글 코어 터보부스트 5.0GHz 도입 등을 통해 일반적인 CPU 성능부터 게이밍에 이르는 다양한 활용과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고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 가능하며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OC),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텔 Z390 칩셋 메인보드를 이용한다.





코어 i9 9900K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늘어난 코어 수를 통해 하이엔드에 준하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CPU 성능에서는 인텔 보급형부터 메인스트림, 퍼포먼스에 이르는 전 라인업에서 가장 우수하며 지포스 RTX 2080 Ti와 같은 플래그십 GPU와의 조합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제시한다.


게이밍 성능에서도 적적한 가격대와 성능을 제시하고 있는 코어 i5 9400F와 코어 i7 9700K와도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경쟁사에서 게이밍 성능을 향상해 출시하며 추격하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최고의 게이밍 PC 구성은 코어 i9 9900K와의 조합이다.



현명한 게이밍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PC 업그레이드 그 중에서도 CPU는 일반적인 작업부터 게이밍 성능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의 성능을 좌우하는 만큼 중요하다. 특히 게이밍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고성능 외장 그래픽카드와 조합해도 부족하지 않는 성능을 제공하는 CPU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의 CPU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적절한 성능과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게이머라면 코어 i5 9400F, 비용 투자를 통해 향상된 게이밍 성능을 원한다면 코어 i7 9700K, 일반적인 작업과 게이밍에서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면 코어 i9 9900K의 선택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게이머는 인텔이 제시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을 통해 비용과 성능, 지원 기능 등 각자가 원하는 게이밍에 적합한 CPU를 통해 적절한 게이밍 PC를 구축할 수 있다.



현명한 게이밍 CPU 업그레이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게이밍 성능면에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다양한 벤치마크를 통해 우수성을 확인한 바 있으며 고성능 게이밍 GPU와의 조합에서도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최적의 게이밍 PC를 위한 CPU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추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게임 등에서의 호환성과 안정성 역시 중요한데 이들은 인텔 CPU를 기준으로 오랜동안 최적화가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안정성과 호호나성 역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블루스크린 등을 자주 접하면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있지만 시스템에 대한 애정도 사라지고 결국에는 시스템을 교체하는 보다 극단적인 선택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만큼 선택하는 CPU의 호환성과 안정성은 PC 업그레이드에서 중요하다.


또한 선택적인 부분이지만 인텔 CPU는 차후 중고 가격 방어면에서도 유리한 편이다. 비용 투자 만큼의 효용성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차후 새로운 CPU 등장에 따른 업그레이드 측면에서도 유리한 편이다. 정품 CPU인지 벌크 등인지에 따라 중고 가격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정품 CPU를 선택하는 것이 A/S 측면이나 이후에도 유용하다.


한편 게이밍 CPU 업그레이드는 일반적인 PC 업그레이드와 같이 비용 대비 최고의 효과를 내주는 제품의 선택이 필요하며 안정성 및 호환성 등을 두루 살펴본 후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illang9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럭키 포인트 10점을 획득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