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게이머를 위한 멀티코어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스팀 게이머를 위한 멀티코어 CPU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0   0

최신 게임 및 소프트웨어는 멀티코어 CPU 지원이 확대되면서 6코어 또는 그 이상의 코어를 지원하게 되면서 데스크탑 환경에서도 이를 반영해 점점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한 CPU가 등장하고 있다. 


인텔도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6코어, 9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넘어오면서 물리 8코어를 탑재해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본격적인 8코어 시대를 열면서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게임과 소프트웨어 등에서 향상된 성능과 다양한 가능성 및 경험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멀티코어 지원 확대되는 게임 환경, 이에 대응하는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최근에는 패키지와 온라인 게임을 구분 없이 6코어 이상의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인기 게임이 등장하고 있다. 물론 많은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보다는 아직은 패키지 게임에서 멀티코어 CPU 지원과 적용이 보다 활발한 편이다.


대표적인 게임 플랫폼 밸브(Valve)의 스팀(Steam)을 통해 출시하는 인기 게임들 역시 화려해지는 그래픽과 CPU가 처리해야 하는 연산이 증가하면서 6코어를 넘어 8코어 또는 그 이상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6코어 이상의 CPU와 메인스트림 이상급의 GPU를 갖추어야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환경을 요구하기도 한다.


게임 장르로 보면 FPS 및 오픈월드 게임의 등장이 활발하고 배틀로얄 방식의 인기 FPS 게임 타이틀도 최근 자주 등장하면서 6코어나 그 이상의 CPU에 최적화되는 추세이며 그래픽이 화려해지면서 요구되는 CPU의 성능도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최신 게임일수록 4코어를 넘어 6코어 이상의 지원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더 많은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CPU의 선택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런 만큼 게이밍 PC에서도 이를 반영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물리 8코어 확장으로 사용자 경험 향상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 리프레시(Coffee Lake Refresh)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최대 6코어를 지원한데 반해 그보다 2개 더 늘어난 물리 8코어를 탑재하게 됐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에서 8코어 라인업을 본격화하면서 이전보다 향상된 성능과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게임 및 소프트웨어에 대응도 가능해졌다.


메인스트림 시장은 경쟁사와 같은 최대 8코어 16스레드 기반 CPU로 본격적인 코어 경쟁도 가능해졌다. 코어 i9 라인업은 2개 더 늘어난 물리 코어 덕분에 라인업의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은 코어 i5 시리즈부터 멀티 코어 지원 고성능 게임을 위한 선택의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Z390 메인보드 칩셋


또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신형 칩셋 Z390 Express도 함께 등장해 성능과 지원을 뒷받침 해준다. 기존 8세대 코어와 같은 DDR4-2666MHz 메모리와 듀얼 채널 메모리, 고용량 하드디스크(HDD)의 캐싱 장치로 저장장치 성능을 향상하는 3D XPoint 기반 인텔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ory)와 옵테인 SSD를 지원한다. 최대 8코어 16스레드, 듀얼 채널 메모리, 배수락 해제 K 시리즈, PCIe 3.0 레인 (Lanes) 수 최대 40개로 이전과 동일, 그래픽카드를 위한 레인은 PCIe 3.0 16 레인으로 기존과 같으며 나머지는 저장장치와 I/O를 위한 확장이 이루어진다.



인텔 Z390 메인보드 (GIGABYTE Z390 Gaming SLi, 전력 공급 강화한 전원부 및 지원 확장)


Z390 메인보드 칩셋만의 특징도 더해졌다. 기존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물리코어가 2개 더 늘어나면서 이전보다 향상된 전력 공급이 필요해졌다. 이를 위해 Z390 메인보드 칩셋은 전반적으로 이전 세대 대비 전원부 구성이 강화되었고 기본 클럭에서의 안정적인 동작 외에도 오버클럭 상황에서도 보다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해준다.


별도의 컨트롤러를 이용해 지원하던 USB 3.1 Gen2와 무선 기가비트 와이파이도 Z390 칩셋 차원에서 지원한다. 고속의 USB 3.1 Gen2 (10Gb/s)를 네이티브로 최대 6개 지원해 HDD/ SSD 등의 저장장치를 외장 장치로 활용해 성능을 향상하며 인텔 무선-AC (Intel Wireless-AC, Integrated Connectivity,CNVI) 추가로 구성에 따라 무선 기가비트 와이파이 (Gigabit Wi-Fi)를 이용할 수도 있다.



스팀 게임의 멀티코어 지원 확대, 최대 8코어로 대응하는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멀티코어 CPU를 활용하는 분야로는 소프트웨어 환경을 들 수 있지만 고성능 CPU를 요구하는 게이밍 환경에서도 멀티코어 CPU 선택이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의 게임 환경은 6코어 이상의 CPU를 지원하게 되면서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게이밍 경험도 향상되고 있다. 


대표적인 PC 게임 플랫폼 스팀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인기 게임 타이틀도 이와 다르지 않으며 최대 8코어를 지원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등장은 게임 환경의 이러한 변화에 대한 지원과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와 파크라이 5, 배틀그라운드 8코어 CPU에서 성능향상


스팀을 통해 플레이 가능한 멀티코어 CPU 지원 게임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지만 대표적인 게임들에서의 성능을 살펴보면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Assassin's Creed: Odyssey) 게임은 코어 수 증가에 따른 성능 격차가 크지 않으나 파크라이 5(Far Cry 5)와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등의 오픈월드 및 프레임(FPS)이 중요한 게임들에서는 물리 코어 2개가 더 증가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프레임이 향상됐다.


물리 코어가 증가하면서 코어 i5보다 코어 i7급 또는 그 이상의 CPU 성능 향상이 높아지는 만큼 현재와 앞으로의 게이밍 환경을 고려한다면 코어 i7 시리즈 이상의 CPU를 선택하는 편이 유리해지는 셈이다. 물론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코어 i5급 CPU도 물리 6코어를 적용해 전세대 코어 i7급 CPU에 준하는 게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6코어 CPU 이상의 프레임 추가 향상 제한 및 성능 정체


앞서의 게임과 다르게 최근 핫한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와 레지던트 이블 RE 2(Resident Evil RE 2), 몬스터 헌터 월드(Monster Hunter: World)와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Shadow of the Tomb Raider)는 증가한 물리 코어에 따른 성능 향상폭은 높지 않거나 6코어 기반 8세대 코어 프로세서와도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 게임도 존재한다.


게이밍 환경은 여전히 싱글 코어나 듀얼 코어, 쿼드 코어 CPU 지원에 그치거나 고클럭의 CPU가 유리한 게임들도 존재해 모든 상황에서 멀티코어 CPU가 유리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의 게임 지원 추세가 6코어 이상의 물리 코어를 제공하는 CPU의 요구가 증가하고 멀티코어 CPU 자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게임 성능이 향상되는 추세인 만큼 FPS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서 코어 i7 9700K급 또는 그와 같은 멀티코어 CPU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최소 프레임 방어와 CPU 여유 자원 활용에 유리, 인텔 9세대 멀티코어 CPU






더 많은 스레드를 제공하는 인텔 9세대 코어 CPU, 게임 최소 프레임 유지와 방어에 유리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게임 및 FPS 장르의 게임이 증가하면서 6코어 이상의 CPU를 지원하는 게임들도 등장하고 있으며 증가한 CPU의 물리 코어는 게임 성능에 관여하고 프레임 및 프레임 유지율 향상에 영향을 준다.


싱글이나 듀얼 코어 CPU 등과 비교해 멀티코어 CPU는 게임 체감에 중요한 프레임 하락과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해 보다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게임을 하거나 게임 진행 중 발생하는 프레임 하락에 따른 불만족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와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은 6코어 기반에 스레드가 많은 코어 i7 8700K와 비교해 물리 8코어로 구성된 코어 i7 9700K의 최소 프레임과 평균 프레임 향상을 통해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어준다.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코어 i7 9700K, CPU 점유율 100%)


몬스터 헌터 월드( 코어 i7 9700K, CPU 점유율 86%)


또한 멀티코어 CPU 요구가 증가하면서 게임 성능 향상 외에 다른 부분도 눈여겨 봐야 한다. CPU 점유율이 그것으로 일반적으로 CPU의 코어와 스레드가 증가하면 CPU 자원을 더 확보 가능해지며 자원 활용도 유리해진다. 이는 성능과도 직결되며 고성능 CPU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용도 가능하므로 게임 이외의 다른 동시 작업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해온 것이 과거 세대의 CPU라면 최근의 멀티코어 CPU는 멀티코어 최적화된 게임의 등장으로 게임 성능의 향상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즉, 다중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 결과 코어 수가 증가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이와 같은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의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영상 편집 및 렌더링, 실시간 렌더링 작업 등 멀티코어 CPU 요구도 증가하는 추세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멀티코어 CPU에 최적화된 게임과 함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도 멀티코어 지원이 보다 확대되면서 물리 8코어를 바탕으로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및 게임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레지던트 이블 RE 2(Resident RE 2)(코어 i7 9700K, CPU 점유율 52%)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코어 i7 9700K, CPU 점유율 45%)


데빌 메이 크라이 5(Devil May Cry 5)(코어 i7 9700K, CPU 점유율 67%)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 구성이 코어 i9부터 기존의 코어 i7, 코어 i5 라인업으로 구성되며 6코어부터 8코어까지 확장되면서 사용자들은 멀티코어의 요구가 증가하는 환경에서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게이머들도 증가해 다중 작업을 진행하는 환경에서 물리 코어 증가는 자원 활용이나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하며 작업 효율이 높아진다. 특히 시간이 돈이 되는 환경과도 연결되면 다수의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보다 활용면에서 더욱 유리해진다.



멀티코어 CPU 지원 게임과 다중 작업에 적합, 인텔 코어 i7 9700K


인텔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발표하면서 2개의 물리 코어를 추가해 최대 8코어 16스레드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고 코어 i5 라인업에서도 6코어를 도입해 이전 세대 대비 성능 격차를 줄이면서 향상이 가능해졌다.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환경도 과거보다 최적화가 진행되면서 6코어와 8코어, 그 이상의 CPU를 지원하기도 하며 멀티코어 CPU에 대한 대응도 보다 확장됐다.



8코어로 확장한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7 9700K, 멀티코어 지원 확대되는 게임 환경을 위한 선택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 중 코어 i7 시리즈의 코어 i7 9700K는 기존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이 6코어를 지원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8코어의 도입을 통해 단일 환경과 멀티코어에 최적화된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준다. 이와 함께 늘어난 코어를 통해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다중 작업에서도 CPU 자원을 기존 세대 보다 조금 더 여유롭게 활용 가능해졌다.


한편 메인스트림 시장에서도 더 많은 8코어 CPU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에서 전반적인 효율과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된 만큼 게이밍 PC에서도 이를 고려한 멀티코어 CPU 선택이 필요해지는 시점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