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치열한 전장 속으로!, EA 배틀필드 6(BattleField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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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 다시 치열한 전장 속으로!, EA 배틀필드 6(BattleField 6)

권경욱 기자 0   0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EA)의 배틀필드(Battlefield) 시리즈와 액티비전(Activision)의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시리즈는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1인칭 슈팅 FPS 게임 장르의 양대 산맥으로 1차 및 2차 세계 대전을 비롯하여 현대전이나 특정 전쟁 등 다양한 시대의 전장을 배경으로 시리즈를 출시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양사의 전쟁 FPS 게임은 다양한 시대와 전장을 배경으로 싱글 플레이의 특정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미션 실행부터 다양한 유저들과 전장에서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멀티 플레이에 이르는 다양한 게임 방향을 제시해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런 가운데 EA에서 새로운 전장으로 배경으로 하는 배틀필드 시리즈의 최신 시리즈인 배틀필드 6(Battlefield 6)을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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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전장에서 다시 시작!, 배틀필드 6(BattleField 6) PC 버전


배틀필드 6은 배틀필드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일렉트로닉 아츠에서 배급하는 1인칭 슈팅 게임이자 배틀필드 시리즈이 18번째 작품으로 2025년 10월 10일(금) PS5와 Xbox Series X/S 및 MS 윈도우(Windows) PC 버전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어 환경에 맞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최신 전쟁 장르의 FPS 게임으로 2027년의 현대전을 배경으로 캠페인 미션을 다시 도입해 플레이 가능한 싱글 플레이어와 대규모의 전면전으로 최대 64인까지 참여 가능한 멀티 플레이어를 통해 전장에서 총기와 전차는 물론 전투기나 헬기에 탑승해 전투를 진행하고 전차와 전투기 및 건물과 벽 등 파괴 효과 강화 및 부상병 끌기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통해 게임을 진행해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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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현대전을 다룬 싱글 캠페인 미션(상)/ 멀티 플레이어(하)


신작인 배틀필드 6는 현대전과 글로벌 미션이 주를 이루며 미국과 이집트, 지블롤터 등 다양한 지역을 무대로 NATO와 분리된 민간 군사 기업 팍스 아르마타가 새로운 적대 세력으로 동장하며 서사적인 연출, 전쟁의 현실과 인간적 고뇌, 캠페인 미션으로 뉴욕 방어와 해변 침투, 공중 레이드 등 다양한 글로벌 미션을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오픈 베타 기간 동안 게이머들의 호응을 받은 바 있으며 출시와 함께 PC 버전을 제공하는 밸브(Valve) 스팀(Steam) 플랫폼에서 동시 접속자 74만 7천 명을 넘어섰으며 출시일 스팀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된 게임 Top 3에 등록되었다. 이는 발더스 게이트 3의 87만 5천 명과 호그와트 레거시의 87만 9천 명에는 부족하나 오픈 베타 당시 역대 최고인 52만 명보다 22만 명 더 많다. PS5와 Xbox Series X/S 플랫폼과 에픽 게임즈 스토어(Epic Games Store)에서도 이용 가능하므로 실제 플레이 수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EA 배틀필드 6 PC 버전 시스템 요구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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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버전은 대중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콘솔의 제한을 벗어나 고해상도와 높은 PC 성능을 기바능로 최신 그래픽 기술과 60fps 이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EA의 관련 블로그에 따르면 권장 PC 사양은 고화질 프리셋 설정 시 1440p 해상도에서 60fps 달성이 가능하며 해상도를 1080p로 낮추고 저화질 프리셋을 적용하면 80fps 이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혀 더 많은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도록 게임 최적화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VR 호환성을 제공해 더욱 몰입도 높은 전투가 가능하며 최소 사양 55GB 및 권장 사양으로 80GB를 요구하는데 이는 선택 설치 가능한 고해상도 텍스처 팩 적용에 따른 추가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한다. 보안 부팅(Secure Boot)과 TPM 2.0, HVCI 및 VBS 활성화는 필수 사항은 아니나 전반적인 시스템 보안을 위해 적용하면 된다.


밸브(Valve) 스팀(Steam)을 통해 확인된 배틀필드 6 PC 버전의 시스템 요구 사양은 최소 사양은 64bit 프로세서와 MS 윈도우 10(Windows 10) 운영체제(OS), 인텔 코어 i5 8400 또는 AMD 라이젠 5(Ryzen 5) 2600 이상, 시스템 메모리 16GB RAM, 그래픽카드는 DirectX 12(DX12) 호환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RTX 2060 또는 AMD 라데온 RX 5600 XT 6GB, 인텔 아크(Intel ARC) A380 이상이다. 권장 사양은 64bit 프로세서와 MS 윈도우 11(Windows 11) 운영체제, 인텔 코어 i7 10700 또는 AMD 라이젠 7(Ryzen 7) 3700X, 16GB RAM, DX12 호환 지포스 RTX 3060 Ti 또는 라데온 RX 6700 XT, 인텔 아크 B850 이상이다.


PC 버전이 요구하는 사양은 최소 및 권장 사양은 비교적 출시가 오래된 CPU와 그래픽카드를 기반의 PC 사양을 기준으로 하지만 게임 최적화와 업데이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실제 게임을 통해 성능을 살펴봤다.



배틀필드 6 PC 게임 성능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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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FHD(1920x1080) 초반부 싱글 캠페인 미션(Always Faithful, 1415, 2027.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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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FHD(1920x1080) 멀티 플레이어(카이로 공성전 - 초크 포인트)



배틀필드  PC 버전은 높은 성능을 이용 가능한 PC를 기반으로 시스템에 따라 60fps 이상의 부드럽고 향상된 그래픽에서 게임을 플레이 가능하며 내장 벤치마크는 제공하지 않는다. 이를 고려해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미션의 초반부(Always Faithful, 1415, 2027.09.17) 및 멀티 플레이어(카이로 공성전 - 초크 포인트)를 선택해 프레임 측정이 가능한 MSI 애프터버너(Afterburner)를 이용해 직접 프레임을 측정했다. 업스케일링 기술인 엔비디아 DLSS 4와 AMD FSR 4, 인텔(Intel) XeSS는 모두 게임 메뉴에서 제공하는 설정을 적용헤 프레임을 확인했다.


테스트에는 AMD 라이젠 7 9800X3D CPU, 메인보드 ASRock B650M PG Riptide(AMD B650), Asgard DDR5-6800 16GB x 2, 메모리 클럭은 DDR5-6000MHz(CL34-38-38-108, 2T, 1.40V),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NVIDIA)와 AMD 양상의 퍼포먼스급 GPU 2종인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5070 Ti OC D7 16GB(부스트 2588MHz)와 Acer Predator 라데온 RX 9070 XT BiFrost WHITE OC D6 16GB(부스트 3100MHz)을 이용했다. Seasonic Prime Gold GX-1300W Full Modular(1300W), 쿨러는 NZXT KRAKEN Z73 일체형 수냉 쿨러, Intel 칩셋 드라이버 v10.1.18838.8284, NVIDIA 지포스 게임 레디(GeForce Game Ready) 581.62WHQL(RTX 5760 Ti)와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Software Adrenalin Edition) 25.10.1 Battfield 6 Preview 드라이버, MS 윈도우 11 Pro K 64bit(24H2)를 이용했다.



배틀필드 6 PC, 해상도별 싱글 및 멀티 그래픽카드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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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버전의 그래픽카드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엔비디아(NVIDIA)와 AMD 양사의 퍼포먼스급 GPU인 지포스 RTX 5070 Ti 16GB와 라데온 RX 9070 XT 16GB를 이용했다. 각 그래픽카드는 팩토리OC를 기본으로 출시되는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OC 적용된 기본 클럭을 이용했고 게임 그래픽 설정은 최고(Ultra, 오버킬) 설정이 적용됐다.


전체 결과는 싱글 캠페인 미션 대비 멀티 플레이어에서 더 높은 프레임 확보가 가능했으며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70 Ti 16GB가 AMD 라데온 RX 9070 XT 16GB 대비 최소 2fps 이상에서 최대 11fps 전후의 프레임 차이를 보여 일부 오픈 베타 게임 맵에서 AMD 라데온 시리즈의 프레임이 더 잘 나오기도 했지만 공식 출시에서는 이 결과와 약간 달라져 엔비디아의 게임 최적화가 더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싱글 캠페인 미션 기준으로 2종의 그래픽카드는 풀HD(1080p) 해상도에서 60fps 이상을 넘어서는 게임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포스 RTX 50 시리즈에서 더 높은 프레임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RTX 5070 Ti는 120fps 이상, RX 9070 XT는 120fps에 근접한 성능을 제공한다. 풀HD에서 60fps는 지포스 RTX 5070이나 라데온 RX 9070, RTX 5060 Ti와 라데온 RX 9060 XT 등에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단 전체 그래픽카드 성능 측정은 3D-VCache를 적용한 AMD 라이젠 7 9800X3D CPU를 기준으로 진행한 만큼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면 된다.


QHD(2560x1440) 해상도에서는 모두 60fps 이상의 플레이가 가능하며 RTX 5070 Ti는 100fps를 넘어섰다. QHD 해상도 60fps는 현재의 퍼포먼스급 GPU에서는 무난하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메인스트림급 RTX 5060 Ti와 RX 9060 XT에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나 일부 설정에 따라 그래픽 옵션 설정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어 보인다. 


4K UHD(3840x2160) 해상도에서 두 제품 모두 60fps를 넘어서진 못했으나 2종 모두 50fps를 넘어섰고 RTX 5070 Ti는 58fps로 60fps에 보다 근접해 그래픽 설정에 따라 2종 모두 60fps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4K 해상도는 퍼포먼스급에서도 60fps 구현이 쉽지 않은 만큼 퍼포먼스급 이상의 GPU가 필요해 보인다.


그에 반해 멀티 플레이어 맵에서 진행한 결과는 싱글 미션 대비 더 높은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 10fps 전후에서 최대 45fps 전후의 프레임을 추가 확보가 가능했으며 최대 64명이 참여하는 만큼 원활한 플레이를 고려해 싱글 미션 대비 게임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싱글 캠페인 미션 대비 한단계 낮은 그래픽카드에서도 조금 더 유리한 프레임 확보가 가능해 플레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틀필드 6 PC AI 업스케일링 : NVIDIA DLSS 4 vs AMD FSR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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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4K UHD(3840x2160), 업스케일링 : NVIDIA DLSS 4 MFG. On vs AMD FSR 4 & FG. On



배틀필드 6은 전투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보다 사실적인 배경과 도시의 건물, 파괴 효과 등을 비롯하여 엔비디아(NVIDIA)의 인공지능(AI) 기반의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DLSS 4(Deep Learning SuperSampling 4)를 비롯하여 AMD의 최신 업스케일링 기술인 FSR 4(Fidelity Super Resolution 4), 인텔 XeSS(Intel® Xe Super Sampling)를 모두 지원한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진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RT) 기술은 제외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됐다. 게임 그래픽 조절을 통해 텍스처와 그림자, 해상도 설정과 프레임 제한 등을 설정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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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엔비디아 DLSS 4 & MFG. 2X/ 4X vs AMD FSR 4 & FG. On


배틀필드 6에서는 다양한 업스케일링 기술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업스케일링 기술의 대표적인 엔비디아(NVIDIA)의 DLSS 4와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MFG.), AMD FSR 4와 AMD FSR 프레임 제너레이션(AMD FSR FG.)를 4K UHD(3840x2160) 해상도의 네이티브(Native)와 비교했다.


업스케일링을 적용한 배틀필드 6 게임은 네이티브 대비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이 프레임 확보는 가능했지만 아직은 선명하지 않은 그림자 표현이나 텍스처 및 수풀의 모습, 후처리에 따른 흐려짐 등이 확인되나 네이티브와 상당 부분 가까워진 이미지 품질을 제공해 꾸준하게 게임 내 업스케일링 기술이 개선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1인칭 슈팅 FPS 게임과 같이 프레임 확보가 중요한 게임 환경 등에서는 보다 원활하고 빠른 대응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업스케일링 기술을 활용하면 게임을 보다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그래픽 품질 차이는 AI 기술 도입과 발전에 따라 가까이 다가가서 세밀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그래픽 차이가 좁혀지고 있는 만큼 업스케일링 기술을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물론 여전히 빠른 움직임에 따른 그래픽 품질 저하나 지연시간 등의 문제도 있으나 이는 점점 기술 개선을 통해 해결해나가고 있으므로 해당 그래픽카드가 있다면 사용해볼 가치가 있다.



배틀필드 6 업스케일링 성능 : DLSS 4 vs FSR 4 vs X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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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버전의 업스케일링 기술인 엔비디아 DLSS 4와 AMD FSR 4, 인텔 XeSS를 게임 내 메뉴 설정과 싱글 캠페인 미션을 기준으로 지포스 RTX 5070 Ti를 그래픽카드를 이용해 성능을 살펴봤다. QHD(2560x1440)와 4K UHD(3840x2160) 해상도에서 각 업스케일링 기술과 품질(Quality)를 선택했을 때 FSR 4에서 가장 높은 프레임을 확보했으며 XeSS, DLSS 4 순으로 프레임 확보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용 하드웨어가 필요한 DLSS 4와 FSR 4와 오픈된 XeSS는 그래픽 품질이나 성능에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범용으로 사용하는 XeSS에서도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며 DLSS 4는 드라이버 및 게임 최적화를 통해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배틀필드 6 업스케일링 기술 : 싱글 캠페인 미션 DLSS 4 vs FSR 4 & 프레임 제너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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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버전이 지원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NVIDIA DLSS 4와 AMD FSR 4, 그리고 프레임을 추가로 확보하는 프레임 제너레이션(FG.)을 이용할 때의 해상도별 지포스 RTX 5070 Ti와 라데온 RX 9070 XT 그래픽카드 2종의 성능을 살펴봤다. 싱글 캠페인 미션 맵 기준으로 QHD(2560x1440)과 4K UHD(3840x2160) 해상도 모두에서 지포스 RTX 5070 Ti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RTX 5070 Ti에서는 배틀필드 6 게임 메뉴에서 DLSS 4와 NVIDIA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 MFG(Multi Frame Generation, MFG.)를 모두 적용했을 때 정상적으로 프레임이 증가한 반면 AMD 라데온 RX 9070 XT에서는 풀HD 해상도에서 FSR 4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 사용 시 게임 메뉴에서 AMD FSR 프레임 제너레이션(AMD FSR Frame Generation, AMD FSR FG.)을 활성화하면 FSR 4만 활성화했을 때보다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QHD와 4K UHD 해상도에서는 문제가 없었고 이는 해당 테스트 구간의 성능 저하 문제로 예상되며 드라이버 및 게임 최적화가 필요해 보인다. AMD 아드레날린 25.9.2 Optional과 배틀필드 6 대응 아드레날린 25.10.1 Battlefield 6 프리뷰(Preview) 드라이버 모두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싱글 캠페인 미션에 한정으로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풀HD 해상도에서 FSR 4 업스케일링과 프레임 제너레이션 동시 사용시 프레임이 정상적으로 향상되어 싱글 캠페인 미션의 게임 최적화가 필요해 보인다.



배틀필드 6 업스케일링 기술 : 멀티 플레이어 DLSS 4 vs FSR 4 & 프레임 제너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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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버전이 지원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NVIDIA DLSS 4와 AMD FSR 4, 그리고 프레임을 추가로 확보하는 프레임 제너레이션(FG.)을 이용할 때 멀티 플레이어 기준 해상도별 지포스 RTX 5070 Ti와 라데온 RX 9070 XT 그래픽카드 2종의 성능을 살펴봤다. 멀티 플레이어 맵((카이로 공성전 - 초크 포인트) 기준으로 QHD(2560x1440)과 4K UHD(3840x2160) 해상도 모두에서 지포스 RTX 5070 Ti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싱글 캠페인 미션에서와 마찬가지로 RTX 5070 Ti에서 프레임 확보가 더 유리했다. 오픈 베타 멀티 플레이어 게임 맵에서 AMD 라데온 시리즈의 프레임이 더 잘 나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공식 출시 PC 버전에서는 이 결과와 달라져 엔비디아의 게임 최적화가 더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멀티 플레이어에는 여러 맵을 이용할 수 있고 테스트된 맵 외에 다른 맵에서는 이와 결과는 달라질 수도 있다.



배틀필드 6 업스케일링 기술 : DLSS 4와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MFG.) 싱글 vs 멀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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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6 PC 버전이 지원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NVIDIA DLSS 4와 프레임을 추가로 확보하는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MFG.)을 이용할 때 싱글 캠페인 미션 및 멀티 플레이어 기준 해상도별 지포스 RTX 5070 Ti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살펴봤다. 


싱글 캠페인 미션에서는 멀티 플레이어 맵((카이로 공성전 - 초크 포인트) 기준으로 QHD(2560x1440)과 4K UHD(3840x2160) 해상도 모두에서 멀티 플레이어 맵에서 프레임 확보가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싱글 캠페인 미션이 다시 적용되었지만 GPU 성능이 더 필요했고 최대 64명 참전이 가능한 멀티 플레이어 맵에서는 최적화가 잘 되어 보다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다. 다만 멀티 플레이어에는 여러 맵을 이용할 수 있고 테스트된 맵 외에 다른 맵에서는 이와 결과는 달라질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비교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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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라데온 RX 9070 XT 최신 드라이버 그래픽 문제


또한 AMD 라데온 RX 9070 XT 최신 배틀필드 6 지원 드라이버인 아드레날린 에디션 25.10.1 Battlefield 6 Preview에서 FSR 4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 사용 시 싱글 캠페인 미션에서 프레임 하락되는 문제 외에도 멀티 플레이어 게임 시작 전 화면에서 일부 참가자가 사라지는 등 그래픽 관련 문제가 발견되어 게임 최적화 및 드라이버 개선이 더 필요해 보인다.



현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1인칭 슈팅 FPS 게임, 배틀필드 6


배틀필드 6는 배틀필드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이전 시리즈의 분위기를 계승하면서도 실제 세계의 다양한 전장에서의 치열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전과 글로벌 미션을 중심으로 하는 싱글 및 멀티 플레이어 전장 배경, 각종 총기와 전차 및 전투기 등 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수많은 전투들과 미션을 배치하고 전략적 플레이를 통해 전쟁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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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전장으로!,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1인칭 슈팅 FPS 게임 배틀필드 6


싱글 캠페인 미션 도입으로 게임의 재미 요소를 높였고 주력인 멀티 플레이어에서는 게임 최적화가 보다 잘 이루어져 전장에서 64명의 플레이어와 온라인을 통해 공동 미션을 수행하고 경쟁을 통해 현대전을 바탕으로 게임의 재미를 맛볼 수 있다. 물론 전반적인 게임 최적화는 잘 된 편으로 볼수 있으나 일부 상황에서는 그래픽 드라이버 및 게임 최적화가 추가적으로 필요해 보이기도 했다.


한편 배틀필드 시리즈 신작인 배틀필드 6는 최신 그래픽 기술과 다양한 전쟁 요소들을 더해 더욱 풍성하고 화려한 전쟁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도록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그런 만큼 과도한 업무나 일상에 지치고 힘들었다면 전장(Battlefield)에 참여해 스트레스를 풀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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