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개선으로 전력 효율 개선한 지포스 GTX 1060

홈 > 기획·특집 > 리뷰
리뷰

PC | 공정 개선으로 전력 효율 개선한 지포스 GTX 1060

권경욱 기자 7   0

기본 성능 테스트에 이어 이번에는 각 그래픽카드의 발열과 전력 소모량을 살펴봤다. 

 

 

열화상 카메라로 살펴본 그래픽카드 온도 

 

그래픽카드의 발열은 열화상 카메라 (Flir E4)와 소프트웨어로 측정하는 GPU-Z 1.9.0을 이용했다.

 

 

 

 

 

 

열화상 카메라로 살펴본 발열량은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를 실행한 후 가장 높은 온도를 비교했다. 내용을 정리하면 레퍼런스 쿨링 솔루션을 탑재한 지포스 GTX 980은 백플레이트가 그래픽카드 후면에 장착되어 GPU와 전원부 등의 발열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했다. 반면 백플레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Edition과 라데온 RX 480 레퍼런스 그래픽카드는 정상적인 측정이 가능했다. 

 

듀얼 팬과 히트파이프를 이용하는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Edition은 레퍼런스 클럭과 팩토리OC된 기본 설정 클럭 2개를 모두 테스트했는데 팩토리OC 클럭에서 조금 더 높은 75 정도 측정됐다. 전원부 모스펫에는 방열판이 제공되지만 짧은 PCB로 부품 배치에 한계가 있어 발열량이 꽤 높은 편이다. 라데온 RX 480 레퍼런스 역시 짧은 PCB가 사용되는데 GPU와 전원부 역시 높은 온도를 기록했다.

 

 

GPU-Z 1.9.0 버전을 이용해 비교한 온도에서도 라데온 RX 480의 온도는 비교 제품군 중에서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했다. 반면 듀얼 팬과 히트파이프 쿨링을 이용하는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Edition은 레퍼런스 쿨링 솔루션 대비 유리한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래픽카드별 소비전력


 

 

그래픽카드별 소비전력은 AD Power HPM-100A를 이용해 측정했다. TDP 스펙을 보면 지포스 GTX 980이 165W, 라데온 RX 480은 150W, 지포스 GTX 1060은 120W로 가장 낮은 지포스 GTX 1060이 가장 유리한 결과를 내줬다. 팩토리OC가 적용된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Edition의 기본 클럭은 레퍼런스 설정 클럭 대비 소폭의 베이스 클럭이 향상된 만큼 전체 전력 소비량 증가도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7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 WATT  
블루프레임 첫 리뷰네요 ㅎㅎ 리뷰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74 델타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더 다양한 리뷰로 찾아 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부정다발  
안 그래도 리뷰 게시판에 글 올라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2 qccssaz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1 나는성윤  
잘 읽었습니다!!
1 트레니  
잘 봤습니다!

축하합니다! 럭키 포인트 48점을 획득했습니다!

1 Jinyoug  
결국gtx1060이 이겼다고 전해진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