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칼럼
칼럼

게임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네오, 올해 등장해 향후 1년 동안 가장 강력한 콘솔 게임기되나?

최근 소니 (Sony)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네오 (Playstation Neo),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MS)에서는 Xbox One S와 고성능 Project Scorpio가 공개된 바 있다.

 

MS Xbox One S는 기존보다 40% 가량 작아진 컴팩트한 크기를 제공하고 Project Scorpio는 2017년 등장이 예상되어 아직은 등장 시기가 많이 남았으나 가장 강력한 성능의 콘솔 게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K (코드명 플레이스테이션 네오)가 올해 중으로 등장해 Scorpio의 등장 전까지 향후 1년 동안 가장 강력한 콘솔 게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재까지 공개된 게임기 중에서 가장 높은 성능은 Scorpio로 6 TFLOPS에 가까운 성능을 제공하며 플레이스테이션 네오는 다음으로 4.14 TFLOPS의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을 제공한다.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4 (PS4, Playstation 4)는 1.83 TFLOPS, MS Xbox One은 1.32 TFLOPS로 플레이스테이션 네오가 올해 내로 등장한다면 가장 높은 성능의 게임기임에 틀림 없어 보인다.



 

 


플레이스테이션 네오 (PS Neo)의 알려진 스펙은 8코어 재규어 (Jaguar) 아키텍처의 x86 프로세서, 기존 PS4의 1.6GHz에서 2.1GHz로 클럭 향상, GPU는 GCN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 기반, PS4가 18CUs와 800MHz 클럭인데 네오는 최대 36CUs 탑재, 최대 911MHz 클럭, 8GB GDDR5와 메모리 대역폭은 최대 218GB/s로 예상된다.


다만 일부 플레이어들은 게임 호환성 이슈 등을 걱정하고 있다. 소니와 MS는 구형과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차별점을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으나 소니는 네오 모드를 소개하며 구형과 새로운 게임기 사이에서 같은 게임이라도 같은 품질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어 어느 정도의 차별성을 제공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MS도 Scorpio에서 이전과 같이 하위 호환성을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개발자들은 향상된 하드웨어가 제공되는 만큼 고품질 게임 등을 개발할 수도 있어 이전 게임기와 자연스레 차별화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작성자

Lv.28 권경욱 기자 운영진
65,795 (99.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microapk  
이것도 한정판이 나오겠죠..?
1 파란곰  
꾸준히 성능이 늘어나네요
1 부정다발  
계속 새로운 버전이 나오는구나
1 나는성윤  
저는 콘솔게임이 스마트폰에 밀려서 이제는 희망이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