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칼럼
칼럼

PC | AMD 차세대 Zen 프로세서, 스카레이크와 경쟁 가능한 성능 구현되나?

권경욱 기자 3   1

 

AMD는 올해 하반기 차세대 Zen 아키텍처 기반의 데스크탑용 프로세서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Zen 프로세서에 대한 소식이 등장했다.

 

그 소식에 따르면 AMD Zen 기반 프로세서는 성능과 전력소비 등이 인텔 스카이레이크 (Skylake)와 매칭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AMD의 K10 불도저 (Bulldozer) 아키텍처는 오랫동안 시장을 이끌어왔고 6코어와 8코어 CPU가 인텔 듀얼 코어나 쿼드 코어 CPU보다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AMD가 시장에 새로운 프로세서를 투입하지 않았던 상황이었기에 발생한 일이다. 인텔이 몇 차례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가운데 AMD는 같은 아키텍처를 소폭 개선해 프로세서로 시장을 유지해왔다.

 

최근 AMD는 컴퓨텍스 2016 (Computex 2016)을 통해 7세대 APU와 차세대 Zen CPU, 폴라리스 (Polaris) 기반 라데온 RX 480 (Radeon RX 480)을 공개했다.

 

Zen은 IPC가 기존 세대 대비 최대 40% 이상 향상, SMT 멀티스레드 기술, TDP 95W 스펙 등이 알려진 바 있으며 데스크탑에는 최소 4코어 8스레드 기반 제품의 등장 예상, 컴퓨텍스 2016에서는 8코어 16스레드를 지원할 것으로 소개되었다. AIDA64 등을 통해 샘플 프로세서의 일부 성능이 유출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성능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

 

제조 공정은 기존까지 32nm SOI 공정을 이용했으나 삼성과 글로벌파운드리 (GF, Globalfoundries) 연합의 14nm FinFET LPP를 이용해 전력 효율도 개선되어 14nm FinFET을 이용한 인텔 프로세서와의 격차도 줄일 예정이다.

 

이러한 공개된 내용을 종합해보면 Zen 프로세서는 성능과 전력효율, 다이 사이즈 등 전반적인 개선이 예상된다. 하지만 가격은 성능과 비례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AMD는 Zen의 전반적인 성능은 인텔과 견줄 수 있는 스펙을 제공해 가격도 그에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AMD의 FX-8350 대비 인텔 코어 i7 6700K는 가격이 거의 2배인 상황이다. 이는 Zen 프로세서가 인텔 프로세서에 근접한 성능을 구현한다면 가격도 그만큼 상승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성능에 비례해 가격은 상승해왔기 때문이다. 

 

다만 인텔 프로세서와 비슷한 성능과 가격일 때 사용자가 과연 인텔 대신 AMD를 선택할 것인지는 생각해볼 문제다. 하지만 양사의 경쟁이 가능하고 가격 경쟁이 본격화된다면 소비자는 이득을 볼 수도 있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작성자

Lv.28 권경욱 기자 운영진
65,795 (99.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 Bluemin  
진짜 두 회사가 경쟁을 치열하게 해야하는데
2 WATT  
i3-6100 가격으로 쿼드코어가 나오면 좋겠네요
1 파란곰  
그래픽카드도 그렇고 CPU에서도 예전의 명성을 찾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