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테크닉
테크닉

소프트웨어 | MS 윈도우 10 레드스톤 5(RS 5) 2018년 10월 업데이트, 다크모드와 DXR 및 안드로이드폰 지원 강화

권경욱 기자 1   1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MS)가 코드명 레드스톤 5 (Restone 5, RS 5)로 알려진 윈도우 10 2018년 10월 업데이트(Windows 10 October 2018 Update)를 진행했다.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한 윈도우 10 2018년 10월 업데이트는 내부 버전은 1809 빌드 17741이며 몇가지 주요한 추가 지원과 향상이 이루어진다.




전 세계 공식 발표는 10월 2일(현지시간) 진행되었으며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는 자동 업데이트를 이용하거나 윈도우 제작 툴 또는 배포하는 설치 이미지를 이용해 설치할 수 있다. 




어두운 모드(다크모드, Dark Mode)는 지난 5월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구현되었는데 이번 10월 업데이트에서도 지원되어 윈도우 설정부터 윈도우 탐색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웹브라우저 등 윈도우 환경을 다크모드로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 키 또는 시작을 눌러 설정, 개인 설정, 색에서 기본 앱 모드를 어둡게로 선택하면 적용된다.




안드로이드폰의 문자와 사진 동기과 기능이 강화됐다. 레드스톤 3부터에 설정 앱을 통해 폰과의 연동을 개편해왔고 이번 버전에서도 지원을 강화한다. 앱의 모든 기능은 안드로이드 7.0 (Andorid 7.0) 이상에서 이용 가능하다. 아이폰은 개발 중으로 웹사이트 연동만 지원한다.


 


지난 윈도우 5월 업데이트를 통해 소개된 PC 타임라인 (Timeline)이 이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안드로이드 폰은 MS 런처 앱 (MS Launcher app)으로 프리뷰, 아이폰 (iPhone)은 조만간 프리뷰가 업데이트 예정이다.



 


텍스트 크기 조절 슬라이드도 추가됐다. DPI 배율 조절과 별도로 최대 225%까지 확대 가능하다.  DPI 조절과 함께 작은 모니터에서 고해상도를 이용할 때 보다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클라우드 클립보드 (Cloud Clipboard) 


이들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웹 브라우저 기능 향상, SwiftKey 지원 개선, 윈도우 10을 위한 칼렌더 앱 (Calendar app), 조회 (Search) 기능 향상, 클라우드 클립보드, 향상된 메모장 앱, 레드스톤 3 (RS 3)에 추가되었으나 한국 키보드에서 사용하지 못했던 이모지 11 (Emoji 11) 패널은 레드스톤 5 (RS 5)부터 사용 가능, 블루투스 기기 배터리 잔여량 표시 기능, 스카이프(Skype) 앱 지원 업데이트로 iOS와 안드로이드, Mac, 윈도우 등 모든 플랫폼에서 같은 경험을 이용 가능, 윈도우 디펜더 보안 센터 (Windows Defender Security Center)는 윈도우 시큐리티 (Windows Security)로 불리며 윈도우 시큐리티 지원 향상 등이 이루어졌다. 


그 외에도 디스크 정리 앱에 다운로드 폴더 파일 제거가 포함되어 디스크 정리시 다운로드 폴더에 중요 파일이 있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 후 제거해야 한다.



윈도우 MR (Windows Mixed Reality) 플래시 라이트 (Flashlight)


가상현실 헤드셋 (VR HMD)을 장착 후 게임 등을 즐기는 도중 음료수를 마시거나 스마트폰 또는 키보드를 이용하는 다른 작업을 위해서는 VR 헤드셋을 제거해야 했는데 이러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MS는 윈도우 MR (Windows Mixed Reality)에서 이용하는 플래시 라이트 (Flashlight)라는 기능을 추가했다. 스타트 메뉴나 숏컷(Shortcut) 버튼 또는 음성 명령 (Voice Command) 등으로 불러올 수 있다.



윈도우 10 게임 바 (Game Bar)


PC 게이밍 환경을 위한 향상도 이루어지며 게임 바 (Game Bar)가 향상된다. 게임 바는 수평으로 긴 직사각형 형태로 등장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새로 디자인되었으며 계산기 등과 같이 수직 배치된 직사각형 형태로 화면에 등장한다. 새로운 오디오 컨트롤, 개별 오디오 채널을 게임을 종료하지 않고 설정 가능하며 게임 바는 앱으로 교체되어 바탕화면, 앱, 시작 화면(스타트 메뉴), 작업 표시줄(태스크 바, Task bar)에서 실행 가능하며 기본 불러오는 키는 윈도우(Win) 키와 G키를 동시에 누르면 된다.


게임 모드 (Game Mode)도 향상된다. 게임 모드는 게이머들의 피드백을 통해 윈도우 설정에서 On/ Off 토글로 이용 가능하다. 윈도우 드라이버 업데이트나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확인 위해 게임을 종료하지 않아도 되며 일부 게임이나 시스템에서 FPS 변동을 줄여 게임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도록 향상했다.



엔비디아 RTX 실시간 Ray Tracing 테크 데모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MS의 다이렉트X 레이 트레이싱(DirectX Raytracing, DXR)을 최초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엔비디아 (NVIDIA) 튜링 (Turing)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RTX 20 (GeForce RTX 20) 시리즈가 지원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DXR을 공식 공개 지원하게 됐다. 그에 따라 PC 게이머들은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차세대 게임 타이틀의 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주요 게임 스튜디오들도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 기반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배틀필드 V(Battlefield V)와 메트로 엑소더스(Metro Exodus),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Shadow of the Tomb Raider)가 이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른 개발업체들도 엔비디아 RTX 지원을 발표했으며 3DMark는 레이 트레이싱 타이틀을 위한 벤치마크도 발표했다. 


레이 트레이싱은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지난 수십 년 간 오프라인에서 실시간 성능이 중요하지 않은 영화 등에 사용되어 왔으며 게임에서 실제 같은 조명, 반사, 그림자를 구현하고 실시간의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해 차세대 게임 개발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데이터 삭제 이슈로 일시적으로 업데이트는 중단되었네요 문제가 해결되어 다시 나오길 기다려야 겠군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