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원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인텔 하이엔드 코어 X 프로세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원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인텔 하이엔드 코어 X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1   1

인텔은 지난해 하이엔드 데스크탑 (HEDT) 시장에 스카이레이크-X (Skylake-X) 기반 코어 i9 (Core i9) 시리즈를 포함한 코어 X (Core X) 시리즈를 출시해 다양한 PC 사용자를 고려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코어 X 시리즈는 최대 18코어 36 스레드 기반의 코어 i9 7980XE까지 등장하며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대응해 고성능과 다양한 확장성을 필요로 하는 PC나 플랫폼을 구성할 수 있다.



최대 18코어로 고성능을 제공하는 인텔 스카이레이크-X 기반 코어 i9 시리즈


인텔 스카이레이크-X 기반 코어 X 시리즈는 기존보다 더 증가한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는 만큼 일반 PC 유저보다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에 적합하다. 여기에 저장장치나 그래픽카드 지원 등의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X299 메인보드와 새로 조합해 고성능 플랫폼을 뒷받침해준다.



멀티코어 지원과 다양한 확장성을 통해 고성능 작업에 적합한 코어 X 시리즈


인텔 하이엔드 라인업은 데스크탑 라인업 중에서도 멀티코어 지원과 확장성 높은 플랫폼 구성을 통해 높은 성능과 반응성, 전문적인 작업에 적합한 구성을 제공한다. 


코어 X 라인업은 최대 18코어 36스레드 프로세서가 등장했으며 멀티코어 프로세서 확장을 통해 렌더링이나 빠른 처리를 요구하는 작업에 활용되면서 작업 효율을 높여준다. 다양한 확장 명령어, 메인스트림에서 듀얼 채널 (2CH)에 머물던 메모리 구성도 쿼드 채널 (4CH)을 도입하고 메모리 클럭도 DDR4-2666MHz를 지원해 높은 대역폭 확보와 이를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해준다.



멀티코어 확대와 X299 칩셋으로 다양한 확장성 제공


인텔 코어 X 시리즈는 메인스트림보다 더 많은 PCIe 3.0 레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X299 메인보드 칩셋과 조합된다. X299 칩셋은 4코어부터 최대 18코어의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해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에서 효율을 높여준다.


다양한 저장장치와 USB 3.0을 지원하는 입출력 I/O 지원 향상, 44개의 PCIe 3.0 레인 (Lanes)을 지원해 2개 이상의 그래픽카드로 구성하는 멀티 GPU와 SATA 및 M.2 SSD, USB 장치 확장에도 유리하다. X299 칩셋과 프로세서의 데이터 교환은 더 빨라진 DMI 3.0, 인텔 옵테인 메모리 (Intel Optane Memory)를 지원해 대용량 저장장치와 조합시 시스템의 빠른 반응성과 응답성을 제공한다.



그물망과 같은 구조의 인텔 메쉬 (Mesh) 아키텍처, 멀티코어 확장에 유리한 구조


이에 더해 코어 X 시리즈부터는 메쉬 (Mesh) 아키텍처를 도입했다. 인텔은 네할렘 (Nehalem) 아키텍처부터 카비레이크 (Kaby Lake) 아키텍처까지는 링 버스 (Ring Bus) 아키텍처를 유지해왔는데 새로 도입한 메쉬 아키텍처는 그동안 사용해온 링 버스 (Ring Bus) 아키텍처의 약점을 보완해준다. 코어 수와 모듈호된 구조에 따른 언코어 증가 등으로 멀티코어 확장시 링 버스는 여러 개를 사용해 설계가 복잡해지고 그에 따른 데이터 전송이나 지연 현상이 발생해 효율이 하락했다. 


또 인터페이스의 대역폭과 클럭 속도 증가에 따라 비대해지고 효율이 낮아지는데 메쉬 아키텍처는 그물망과 같은 구조를 통해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시간, 전력 효율 향상과 멀티코어 확장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멀티코어화되고 있는 프로세서 시장에 적합한 기술이다.



 

인텔 AVX-512 (Advanced Vector Extensioins 512), SSE/ SSE2 명령어 대비 최대 4배 빠른 처리 성능


또한 인텔 코어 X 시리즈는 컴퓨팅 집약적이며 복잡한 작업 연산을 위한 AVX-512 확장 명령어를 제공하며 AVX-512 명령어는 향상된 벡터 프로세싱과 부동소수점 연산으로 컴퓨팅 집약적이며 까다로운 작업을 가속한다. 인텔 AVX2 (Advanced Vector Extensions 2.0)의 데이터 레지스터 폭 2배, 레지스터 수 2배, FMA 유닛 폭 2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SSE/ SSE2 명령어 대비 최대 4배, AVX/ AVX2 대비 최대 2배 빠른 처리 성능, 인텔 컴파일러와 수학 커널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등을 통해 AVX-512 명령어 지원을 확대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소프트웨어 적용 예정이다. 


인텔 AVX-512 명령어는 인공지능 (AI)과 딥 러닝 (Deep Learning), 과학 시뮬레이션이나 금융 분석, 3D 모델링 및 분석, 이미지 및 오디오/ 비디오 프로세싱,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 고성능과 전문가 영역의 작업에 유용하다.



고성능 컴퓨팅 파워 요구 및 전문가 영역에 적합한 코어 X 시리즈





빠른 처리 성능과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렌더링 작업에 유리 (CineBench R15/ Blender)


인텔 코어 X 시리즈는 단순히 게임용에만 그치지 않고 멀티코어 지원이 증가하는 쿼드 코어 이상의 환경과 일정 수준 이상의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CPU 렌더링 작업이나 영상 편집, 3D 모델링 및 렌더링 등의 작업 영역에서도 널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멀티코어 CPU를 기반으로 CPU 자원 활용면에서 유리하다. 최근에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이나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다중 작업이 가능해졌고 물리 코어가 더 많은 CPU는 자원 활용과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그만큼 CPU 활용면에서 유리해진다.





고성능과 빠른 처리를 요구하는 렌더링 작업에 최적 (CineBench R15/ Blender)


특히 최대 18코어까지 확장한 코어 X 시리즈는 멀티코어를 기반으로 빠른 처리 작업을 요구하는 작업에서도 메인스트림 프로세서의 한계를 넘어선다. 코어 i9 7960X 기준으로 메인스트림 프로세서인 코어 i7 8700K 대비 더 많은 코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에 따라 최대 2배 이상에 이르는 처리 성능을 제공해 시간이 돈이 되는 전문가 영역에서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상이나 3D 렌더링 등 콘텐츠 제작자에게 코어 X 시리즈는 만족할 만한 성능과 지원을 제공한다.



빠른 처리 성능과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영상 편집 작업에 적합 (VEGAS Pro 14)


또한 프리미어와 베가스, 애프터이펙트, 마야, 시네마4D 등의 영상 편집이나 영상 제작 등의 영상 작업용, 3Ds 맥스, 라이노, 마야, 솔리드웍스, 카티아 등의 3D 모델링, 3D 프린팅이나 대용량 이미지 처리, 디자인,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 영상 제작이나 C++과 매트랩 등의 공학용, 나틀란과 ANSYS, 아바쿠스와 같은 해석프로그램, 몰드플로우와 같은 사출성형해석, 큐베이스와 같은 음악작업, SPSS와 SAS, MINITAP 등의 통계 작업 영역에도 유용해 영상제작 및 디자인 회사, 통계회사와 중공급, 대학교 연구실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산업 분야로의 확장과 적용에 유리하다.




렌더링 작업 외에도 영상 변환이나 트렌스코딩, 제작이나 편집 작업에서도 멀티코어 기반의 하이엔드 데스크탑 코어 X 시리즈는 메인스트림 프로세서 이상의 빠른 처리 성능과 효율을 제공해 콘텐츠 제작자나 빠른 처리가 필요한 환경에 적합하다.



코어 X 시리즈에 더해 빠른 반응성과 성능을 위해 필요한 SSD와 메모리, 그래픽카드



빠른 반응성과 처리 성능을 위해 SSD 필요 (M.2 SSD/ 2.5인치 SSD/ 옵테인 메모리)


빠른 처리 성능과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작업에 적합한 인텔 코어 X 시리즈 프로세서는 X299 플랫폼과 조합을 통해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프로세서만으로 부족한 다양한 확장성과 처리 성능 및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이때 프로세서 처리를 보조하기 위한 저장장치의 선택도 중요하다. 과거에는 하드디스크 (HDD)의 동작 RPM을 향상하는 것으로 성능을 향상했지만 이제는 고속의 동작과 반응성을 제공 가능한 낸드 플래시 (NAND Flash)나 3D XPoint 기반 옵테인 (Optane) 및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ory)가 등장해 하드디스크보다 빠른 반응성과 성능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이중 옵테인 메모리는 대용량 HDD와 조합을 통해 읽기 성능을 SSD급으로 향상해 용량과 성능을 만족할 수 있어 대용량과 속도가 필요한 작업에 유용해 대용량 저장장치가 반드시 필요한 영역에서는 옵테인 메모리가 유용만큼 고성능과 대용량 시스템을 원한다면 이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고속으로 동작하는 고성능 DDR4 튜닝 메모리 (DDR4-2666MHz 이상)


멀티코어 CPU만으로 성능 향상이 이어지는 것은 아닌 만큼 이를 뒷받침해주는 메모리도 중요하다. 코어 X 시리즈는 DDR4 메모리와 메인스트림의 듀얼 채널 (Dual Channel) 메모리를 넘어서는 쿼드 채널 (Quad Channel) 메모리를 지원해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기반으로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DDR4-2666MHz를 공식 지원하지만 코어 X와 X299 메인보드는 오버클럭 (OC)를 통해 추가적으로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성능 시스템을 위해 그에 맞게 고속으로 동작하는 고클럭 메모리의 요구도 높아지는 추세다. 그에 따라 다양한 고성능 DDR4 튜닝 메모리가 등장하고 있으며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해 고성능 메모리를 구성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만큼 고성능 고클럭 메모리를 이용하면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에서 성능과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딥 러닝 (Deep Learning)과 인공지능 (AI) 등 전문가 영역에 적합한 GPU


멀티코어 구성을 통해 CPU 성능과 효율이 증가하고 있지만 CPU만으로 처리해야 하는 작업 외에도 GPU를 이용했을 때 처리 성능과 효율이 크게 증가하는 작업 영역도 존재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GPU, 그래픽카드다. 그래픽카드는 반복 작업에 특화된 아키텍처를 제공해 범용 컴퓨팅이나 최근 부각되는 인공지능과 딥 러닝, 자율주행차 등을 비롯하여 가상화폐 채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용 범위를 갖고 있다.


데스크탑 그래픽카드는 범용 컴퓨팅 목적보다는 게이밍에 최적화되었지만 엔비디아 (NVIDIA) 타이탄 V (TITAN V)이나 쿼드로 (Quardo), 테슬라 (Tesla), AMD 라데온 베가 FE (Radeon Vega FE) 등과 같은 전문가용 그래픽카드는 이와 같은 범용 컴퓨팅에 유용하고 해당 분야의 처리 성능과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만큼 전문가 영역을 위한 그래픽카드는 전문가용 그래픽카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역시 GPU 아키텍처나 최적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 만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전문 분야의 목적에 맞는 제품을 취사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성능 게이밍 환경에 대응하는 코어 X 시리즈



6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


프로세서의 물리코어 수가 증가하면서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나 게임이 증가하고 최적화를 통해 멀티코어 프로세서 활용도가 높아졌다. 여전히 게임에서는 고클럭 CPU가 성능에 유리한 것도 사실이지만 6코어에서 그 이상을 활용하는 게임이 증가하는 추세로 앞으로는 더 많은 코어를 활용하는 CPU의 성능이 향상될 전망이다.



고성능 그래픽카드 활용 확대 (코어 X 프로세서와 X299 플랫폼으로 멀티 GPU 대응)


코어 X 시리즈는 게임 성능도 향상되어 고성능과 전문적인 영역 외에도 게임 영역도 부족하지 않는 성능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메인스트림 CPU보다 더 많은 PCIe 레인을 제공해 높은 대역폭을 기반으로 성능을 향상한다. 이를 통해 VR 게이밍이나 하이엔드 게이밍, 렌더링 머신 등과 같은 콘텐츠에 맞는 시스템 구성시 2개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처리 성능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멀티코어 활용과 고성능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작업에 적합한 코어 X 시리즈



코어 X 시리즈 프로세서, 게임 이상의 고성능과 전문가 영역으로 확장


최근 프로세서 시장은 멀티코어 CPU 지원을 확대하고 최적화를 거듭하면서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유리한 작업 및 게임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등장한 인텔 코어 X 시리즈는 최대 18코어 프로세서를 투입해 멀티코어 프로세서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며 코어 X 시리즈는 메인스트림 이나 제온 (Xeon) 등 전문 영역에 사용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못지 않은 다양한 활용 가능성과 최적화를 통해 멀티코어 프로세서로 가능한 것들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제공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텔 하이엔드 데스크탑 코어 X 시리즈는 멀티코어를 확대 지원하면서 게이밍 지원에만 머물지 않고 영상 편집이나 제작, 3D 렌더링이나 인코딩, 게임에 이르는 고성능과 컴퓨팅 파워를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자가 선택하기 적합한 하이엔드 멀티코어 프로세서로 거듭나고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AMD도 라이젠과 라이젠 스레드리퍼로 인텔과 성능 격차를 줄여오고 있지만 인텔은 오랫동안 다양한 분야의 최적화로 여전히 전문 분야에서 활용하기 좋지 않나 싶내요 앞으로는 보안 이슈만 해결해주면 좋겠군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