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리뷰
리뷰

게임 | PS4를 위한 대용량 외장HDD,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권경욱 기자 1   1

최근 콘솔 게임기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PS4를 비롯한 다양한 콘솔 게임기가 등장하고 있으며 4K UHD (3840x2160) 해상도 지원과 다운로드 (DL) 기반 게임 확대, 온라인을 이용한 게임 플레이가 활발해지면서 PC 못지 않게 대용량 저장장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콘솔 게임을 위한 전용 저장장치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으며 저장장치 제조사인 씨게이트 (Seagate)에서도 그동안 다양한 종류의 콘솔 게임기를 위한 외장HDD를 출시해왔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이번에 살펴볼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모델명 STGD4000400)는 기존 2TB 용량을 2배 늘린 4TB를 탑재해 PS4 콘솔 게임기에서 증가하는 대용량 수요를 고려한 라인업이다. PS4 콘솔을 고려한 디자인, 최대 용량인 4TB를 제공해 PS4 본체에 탑재한 내장 HDD의 부족한 용량뿐만 아니라 PC 시스템에도 활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PS4 콘솔을 위한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 4 4GB 외장HDD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PS4 콘솔 게임기에 장착해 사용 가능한 외장 HDD 라인업이다. 2.5인치 외장HDD 라인업으로 2TB 용량 대비 2배의 용량을 제공하는 4TB 용량을 제공하며 USB 3.0 (5Gbps, 625MB/s)로 SATA3 (6Gbps, 600MB/s)에 준하는 전송 속도를 제공한하며 PS4 콘솔 게임기에서는 PS4 시스템 4.50 이상의 펌웨어가 필요하다.




최근 PS4 게임은 다른 콘솔 기기와 마찬가지로 디스크 버전 외에도 다운로드 (DL) 버전이 활성화되고 4K UHD 해상도 게임이 등장하면서 40GB 이상에서 100GB 용량에 이르는 저장공간이 필요해지면서 대용량 저장장치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때문에 PS4나 PS4 슬림 버전의 500GB 용량이나 PS4 Pro의 1TB 기본 용량은 다운로드 게임 몇 개를 설치하면 저장용량이 꽉차게 된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는 30GB 용량의 게임을 100개 이상, 100GB 용량은 36개 정도의 게임을 저장할 수 있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 4 4GB 외장HDD는 2.5인치 하드디스크가 내장되며 두께는 9.6mm로 최근 2.5인치 SSD나 HDD가 7mm 두께임을 고려하면 이보다 약간 두꺼운 정도다. 전체 길이는 113.5mm이므로 대용량을 제공하면서도 휴대가 용이하다.




부속물은 본체 외에도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사용자 매뉴얼과 워런티 문서, USB 3.0 케이블 1개를 제공한다.






소프트웨어로 살펴본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크리스탈디스크인포 (CrystalDiskInfo)를 통해 살펴본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의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정보다. S.M.A.R.T는 자가 진단 및 분석, 보고 기술로 읽기 및 탐색 오류율, 스핀 업 시간, 시작/정지 횟수 등 세부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UASP (SATA3) 인터페이스와 NCQ, HDD의 회전 속도는 5526 RPM으로 확인된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사용 가능 용량 7.27TB


컴퓨터 관리의 저장소, 디스크 관리를 통해 GPT 디스크와 NTFS 포맷의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는 3275.90 GB로 인식되며 디스크 속성으로 보면 3.63TB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저장 용량은 스토리지 제조사나 사용하는 포맷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서로 큰 차이 없는 용량을 제공하며 원래 표기된 HDD 용량보다 작게 나타나는데 이는 윈도우와 HDD 제조사의 용량 계산 방식의 차이 때문이다. 윈도우는 저장장치 용량을 2진법, HDD 제조사는 10진법으로 표기해 서로 차이가 있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 하드디스크 (HDD) 기본 성능


이번에는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가 제공하는 저장장치로써의 기본적인 성능을 저장장치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살펴봤다.


PC 기반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 8700K (3.7GHz)와 기가바이트 (GIGABYTE) Z370 AORUS Gaming K3, 삼성 DDR4-2666MHz 8GB x 2,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TX 1080 (GeForce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 (FE, Founders Edition), MS 윈도우 10 Pro 64비트 (64bit) 운영체제를 이용했다.




HDD는 SATA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SSD의 SATA3 6Gbps 또는 NVMe M2. 인터페이스보다 느린데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는 외부는 UASP (SATA3) 인터페이스, USB 3.0 인터페이스 (5Gbps, 625MB/s)를 이용하고 내부는 SATA3로 동작하는 구조다.


USB 3.0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는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CrystalDiskMark)를 통해 순차 읽기와 쓰기는 1GB 테스트 기준 139.8MB/s와 132.4MB/s, 32GB 테스트 기준 139.6MB/s와 129.1MB/s로 2.5인치 외장 HDD 및 일반 2.5인치 HDD, SATA3 인터페이스에 장착한 2.5인치 HDD와 성능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K 랜덤 읽기와 쓰기는 HDD의 특성상 SSD와는 차이가 있지만 대신 더 많은 저장용량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설치




PS4 Pro, 전면 USB 3.0 포트에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장착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는 PS4 Pro 본체 후면보다는 전면에 위치한 USB 포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전면 USB 포트는 후면 USB 포트보다 설치가 편리하며 전면 2개의 USB 포트는 외장HDD가 지원하는 USB 3.1 Gen1 (5Gbps, 구 USB 3.0)을 지원해 최적의 성능을 내줄 수 있다. 참고로 PS4와 PS4 슬림보다는 PS4 Pro에서 USB 외장HDD/ SSD를 장착했을 때 조금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S4 Pro 본체에 사용하지 않은 PS4 외장HDD를 장착하면 장치 파일의 시스템에 대응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는데 확장 스토리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PS4 시스템에 맞는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PS4 외장HDD를 장착한 이후 설정의 주변기기, USB 저장장치로 이동해 장착된 외장HDD를 PS4 시스템에 맞게 설정해줄 수 있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를 장착하면 PS4 시스템이 아닌 PC 시스템의 NTFS 포맷이 적용되어 있어 PS4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해 확장 스토리지로 포맷하기를 진행하면 PS4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PS4 포맷으로 변환된다. 이때 PS4 콘솔 게임기는 4.50 이상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펌웨어)가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


PS4 포맷으로 설정된 확장 스토리지는 사용 중지시나 외장 HDD 제거시 해당 스토리지로 이동해 이 확장 스토리지의 사용을 중지하기로 분리한 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이 복구되거나 외장HDD에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물론 PS4 포맷으로 설정된 확장 스토리지는 PC 시스템에 맞게 포맷하면 PC 시스템에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PS4 설정의 스토리지로 이동하면 PS4에 장착된 본체 스토리지 용량과 새로 장착된 외장HDD는 확장 스토리지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 PS4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등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위치는 본체 스토리지 외에도 듀얼쇼크 4의 옵션 버튼을 누르면 본체 스토리지 또는 확장 스토리지에 선택해 설치가 가능하며 원하는 위치를 선택해 설치할 수 있다.





스토리지에는 PS4 게임과 소프트웨가 설치되는 애플리케이션과 캡처 이미지가 저장되는 캡처 갤러리, 게임 플레이가 저장되는 저장 데이터, PS4 테마, 빈 용량 폴더로 나뉘어 각각 데이터가 저장된다.


PS4 게임이나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폴더의 데이터는 본체 스토리지에서 확장 스토리지로 그대로 이동이 가능하고 반대로 확장 스토리지에서 본체 스토리지로 그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동한 PS4 게임이나 소프트웨어는 데이터가 그대로 이동되는 만큼 바로 이동된 스토리지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PS4 Pro 1TB 내장HDD vs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게임 로딩 성능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의 PC 기반 시스템으로 기본 성능을 살펴본데 이어 이번에는 PS4 게임 타이틀을 이용해 PS4 Pro 본체에 기본 장착된 1TB 내장HDD와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의 게임 로딩 성능을 살펴봤다.







PS4 게임 타이틀로 최근 가장 인기있는 게임 중의 하나인 몬스터 헌터 : 월드 (Monster Hunter : World)를 이용해 게임 로딩 시간을 비교해봤다. 게임을 시작해 (Game Start) 진입할 때까지의 시간과 초반 미션 (케스토돈은 불온과 함께) 2가지 조건으로 진행한 결과 1-3초 가량의 차이로 PS4 Pro 1TB 내장HDD 대비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GB 외장HDD는 조금 더 빠른 로딩이 가능했다. 게임에 따라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리면 조금 더 차이는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PS4 게임 (Assassin's Creed: Origins/ The Witcher 3: Wild Hunt/ Uncharted 4: A Thief's End/ Uncharted: The Lost Legacy)




이번에는 PS4 게임 4종을 이용해 게임 로딩 시간을 살펴봤다. 특성상 광범위한 맵의 이동과 잦은 로딩이 수반되는 오픈월드 게임에서 체감이 가능해지는 만큼 오픈월드 기반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Assassin's Creed : Origins), 더 위처 3 : 와일드 헌트 (The Witcher 3 : Wild Hunt), 언차티드 4 :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 (Uncharted 4 : A Thief's End), 언차티드 : 잃어 버린 유산 (Uncharted : The Lost Legacy)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PS4 Pro에 내장된 1TB HDD는 SATA2 (3Gbps) 인터페이스 기반이고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는 USB 3.0 (5Gbps, 625MB/s)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SATA3에 준하는 성능을 내줄 수 있기 때문에 HDD 성능 향상 외에도 대용량의 장점이 크게 다가온다. 오픈월드 게임 로딩 테스트에서는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가 앞서고 있으며 앞서의 몬스터 헌터 : 월드와 같이 전반적으로 내장HDD에 부족하지 않는 성능을 제공하면서 대용량을 사용하는 이점이 있다. USB 3.0 외장HDD는 로딩 시간의 이점 외에도 내장HDD의 부족한 용량을 보완해줄 수 있는 것이 크게 작용한다.



PS4에 대용량 저장장치가 필요하다면 제격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외장HDD (STGD4000400)는 기존 출시된 2TB 외장HDD로 부족해지는 용량을 보완할 수 있는 외장HDD다. 최대 4TB 용량을 통해 더 많은 PS4 게임 및 소프트웨어 설치가 가능해 증가하는 게임 용량과 데이터 등을 다루기에 적합하며 내장HDD에 준하거나 향상된 성능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PS4를 사용하면서 앞으로 증가하는 해상도나 게임 설치 및 데이터로 인한 환경을 비롯하여 PS4 본체가 제공하는 500GB 또는 1TB 기본 용량으로 부족한 사용자에게 제격이다.



씨게이트 Game Drive for PS4 4TB extHDD


또한 보증 기간은 일반 HDD가 2년 정도 인데 반해 이보다 긴 편인 3년을 지원해 기간 동안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PS4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 USB 3.0의 빠른 속도를 비롯하여 작은 크기로 휴대가 용이해 PS4 게임기가 설치된 장소 어디에서나 쉽게 이용 가능해 편리하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작성자

Lv.29 권경욱 기자 운영진
68,707 (76.5%)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0 마린  
요즘 PC 그래픽 카드를 구하기 어려워 콘솔을 고려하기도 하는데 PS4 PRO에 사용 가능한 외장HDD군요 속도로 보면 SSD지만 용량은 아직 HDD가 유리하니 부족한 내장 HDD를 보완 가능하겠네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