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고성능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Naples)’ 공개

홈 > 최신뉴스 > 업계동향 > 서버
업계동향

서버 | AMD, 고성능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Naples)’ 공개

권경욱 기자 1   0

AMD (NASDAQ: AMD)는 오늘, 고성능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Naples)를 공개했다. 젠(Zen) 아키텍처 기반의 네이플스는 기존 서버용 프로세서를 압도하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최신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업계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 일으킬 전망이다.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전통적인 온 프레미스(On-premise) 서버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자 개발되었다. 32개의 젠(Zen) x86 코어 탑재해 강력한 연산능력을 발휘하며, 단일칩 상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메모리 대역폭과 고속 I/O 채널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서버용 프로세서 제품 대비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AMD의 새로운 서버용 프로세서인 네이플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네이플스는 탁월한 확장성 가진 32코어/64스레드의 SoC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경쟁사의 22코어 기반 서버용 프로세서 대비 45% 더 많은 코어를 통해 강력한 연산능력을 제공한다.

- 네이플스는 업계 최상의 대역폭을 제공하는 8개의 메모리 채널을 탑재하고 있으며, 2-소켓 서버 기준으로 16개의 채널을 통해 최대 4 TB의 DDR4/32DIMMS 메모리를 지원한다. 이는 경쟁사의 서버용 프로세서에서 지원 가능한 메모리 용량 대비 122퍼센트 향상된 수치이다.

-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총128개의 PCIe® 3.0 레인을 지원하고, 경쟁사 대비 60퍼센트 확장된 용량을 제공하는 고속 I/O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별도의 칩셋이 필요없는 완벽한 통합형 SoC 구조로 설계되었다.

- 성능과 전력 효율성면에서 최적화된 캐시 구조를 탑재하고 있다.

- AMD의 최신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y Fabric) 기술을 통해 2-소켓 서버에서 2개의 네이플스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연결할 수 있다.

-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전용 보안 하드웨어를 탑재하고 있다. 


AMD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및 세미커스텀(EESC) 사업 그룹 총괄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수석 부사장은, “AMD의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AMD가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것이며, 소비자에게는 고성능 서버용 프로세서 분야의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며, “네이플스는 방대한 규모의 최신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기존에 불가능했던 탁월한 프로세스 처리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탁월한 그래픽 구현과 방대한 데이터 처리 등 새로운 기술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네이플스는 차별화된 성능을 통해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AMD의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오는 2017년 2분기에 출시되며, 하반기부터 OEM 및 협력사를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7.03.08 21:45  
데스크탑용 라이젠에 이어 서버용 네이플스가 공개되었군요. 32코어 64스레드를 지원하는 네이플스는 인텔 제온과 본격적으로 경쟁하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