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DOOM), 비동기식 쉐이더 지원하는 벌칸 (Vulkan) 버전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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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 소프트웨어와 베데스다 (Bethesda)는 향상된 성능과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둠(Doom)의 벌칸 버전을 발표했다.

 

벌칸 (Vulkan)은 AMD 맨틀(Mantle)과 MS DirectX 12를 통해 소개한 것과 같이 OpenGL 진영이 개발한 로우  레벨 (Low Level) API다. 다른 로우 레벨 API와 같이 API 오버헤드를 줄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윈도우7, 윈도우8.1, 윈도우10, 리눅스 등의 OS에서 CTM(close-to-metal) 컨트롤을 지원하며 기존 OpenGL을 사용하는 것보다 향상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며 GPU의 다양한 기능 활용을 바탕으로 향상된 게이밍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둠이 지원하는 벌칸 버전은 비동기식 쉐이더와 셰이더 인트린식 기능, 프레임 플립 최적화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지원한다. 

 

AMD는 라데온 RX 480을 이용해 OpenGL과 벌칸 버전의 성능을 비교했는데 1920x1080에서는 최대 27%, 2560x1440에서는 최대 23% 향상된 것으로 소개됐다. 다만 다른 로우 레벨 API와 같이 CPU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성능 향상이 높고 고해상도와 고화질 옵션에서의 성능 향상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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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mments
1 tkfkafl 2016.07.13 10:51  
최적화를 잘 했네요 ㄷㄷ
1 오공이 2016.07.14 09:34  
최적화 굿
2 qccssaz 2016.07.25 17:04  
최적화 굳굳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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