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차세대 Zen 프로세서 최대 3.6GHz 클럭, 성능은 하스웰과 브로드웰 사이?

홈 > 최신뉴스 > 단신
단신

PC | AMD 차세대 Zen 프로세서 최대 3.6GHz 클럭, 성능은 하스웰과 브로드웰 사이?

권경욱 기자 1   0

AMD는 올해 하반기 데스크탑용 차세대 Zen 프로세서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Zen 프로세서의 클럭과 성능 등에 대한 소식이 등장했다.

 

그에 따르면 Zen 프로세서는 엔지니어링 샘플로 공개 당시 2.8GHz의 베이스 클럭을 가졌으나 이후 3.15GHz, 다시 3.6GHz의 클럭이 적용되었으며 쿼드 코어 TDP 65W 버전 역시 등장했다고 전했다.


AMD Zen 프로세서는 프레스 컨퍼런스 당시 엔지니어링 샘플 (ES)이 8코어 16스레드를 지원하고 2.8GHz 베이스 클럭, 부스트는 3.2GHz로 알려졌다. 해당 클럭은 현재의 32nm SOI 공정 기반 FX-8350에 적용한 4GHz 베이스 클럭과 부스트 클럭 4.2GHz보다 낮은 설정이나 14nm FinFET 공정으로 전력 효율이 개선되고 클럭 향상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실제 판매 제품은 동작 클럭이 향상될 가능성이 있다.


AMD는 새로운 엔지니어링 샘플 단계에서 A0 스테핑 2개의 새로운 모델이 있는 것으로 소개되었는데 이전보다 클럭 등이 크게 향상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8코어 16스레드와 3.15GHz 베이스 클럭, 4코어 부스트는 3.3GHz, 싱글 코어 부스트는 3.6GHz이고 TDP 스펙은 95W로 차이가 없다. 


TDP 65W 스펙의 4코어 8스레드 프로세서는 2.9GHz 베이스 클럭, 쿼드 코어 부스트는 3.1GHz, 싱글 코어 부스트는 3.4GHz로 나타났다. 그러나 높은 동작 클럭으로 TDP가 95W로 설정되어 AMD는 글로벌파운드리 (GF, Globalfoundries)의 14nm 공정 안정화 등을 통해 전력 소모를 줄여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Zen 프로세서는 AM4 메인보드가 지원하며 AM4 메인보드는 이미 생산을 시작해 2016년 말 제조사들을 통해 페이퍼 런칭, 2017년 2월 본격적인 출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전 Zen 엔지니어링 샘플의 데모 당시 인텔 브로드웰-E (Broadwell-E)과 같은 클럭에서 약간 낮은 성능으로 전반적인 성능은 하스웰 (Haswell)과 브로드웰 (Broadwell) 사이로 같은 클럭의 스카이레이크 (Skylake)에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AMD는 성능 향상을 위해 클럭을 지속적으로 높이지 않고 적정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AMD Zen 데스크탑 프로세서는 올해 4분기 공개가 예상되나 페이퍼 런칭이 될 것으로 알려졌고 2017년 상반기가 되어야 본격적인 제품의 출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 , , , ,

1 Comments
5 오리진 2016.10.25 22:02  
스카이레이크 후속으로 카비레이크도 나올 것인데 AMD Zen이 하스웰에서 브로드웰 사이 성능이 맞다면 아쉽긴 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