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 종의 Xbox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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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취재 | 100여 종의 Xbox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권경욱 기자 0   0

SK텔레콤은 9월 16일 오전 10시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100여 종에 이르는 Xbox 게임을 클라우드로 언제 어디서나 플레이 가능한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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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 대표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 대표는 구독형 게임 서비스, 마케팅 컴퍼니를 향한 첫 발이라는 주제로 인사말을 전했다. 유영상 대표는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공식 출시하게 되었다며 1년에 걸치 시범 서비스로 5G 기반 환경 구축을 통해 고화질 게임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포르자 4 등 콘솔 게임을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콘솔 게임기가 필요했고 비용과 접근성 등 어려움이 있었으나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로 이제 낮은 월 이용로로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플로우와 웨이브에 이은 SK텔레콤의 3번째 구독형 OTT 서비스이며 한국 게임들의 Xbox 글로벌 런칭 창구 역할 등이 가능한 진정한 게임 구독형 서비스라며 앞으로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통신을 넘어 궁극적으로 일상을 보다 풍요롭게 바꾸는 ICT 기반의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는 SK텔레콤의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진화하기 위한 일환이며 앞으로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오랫동안 기다려온 만큼 모두가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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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CEO) 


이어 카림 초우드리 MS Xbox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과 캐서린 클루스틴 MS Xbox 클라우드 게임 사업 총괄의 인사말,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CEO)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이지은 대표는 "한국은 Xbox의 혁신적인 클라우드 게임을 선보이는 최초 국가 중 하나로 이제 콘솔에서 즐기던 게임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됐다."며 "MS와 SK텔레콤의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게이머들이 새로운 게임 세계를 즐기고 더욱 다양한 게임을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양사는 견고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확산하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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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MC는 유튜버 윤선생, 임요한과 김성회가 진행한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어떤 것이며 이들의 클라우드 게임을 시연하는 영상이 이어졌다. 조재유 SKT 클라우드 게임 담당이 참여해 설명과 시연을 진행했다.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월 16,700원을 내면 PC 콘솔은 물론이고 100여 개의 엑스박스 게임들, 엑스박스에서도 가장 최신의 재미있는 잘 나가는 게임들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조재유 SKT 클라우드 게임 담당은 1년 여의 긴 테스트를 거쳐 최적화를 이루어냈으며 클라우드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로 응답성에 문제없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임요환은 4-5년 정도 된 폰을 보유하고 있어 최신 스마트폰 대비 성능이 떨어지는데 이런 폰도 클라우드 게임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나? 라는 질문에 조재유 SKT 클라우드 게임 담당은 클라우드 게임은 모든 연산을 서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조금 오래된 스마트폰에서도 무리 없이 잘 동작하고 그것이 클라우드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답했다. 


이어 MC를 맡은 유튜버 윤선생은 게임하는 사람들에게 스펙과 응답성 모두 다 중요하지만 무슨 게임을 할 수 있는가도 중요하다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엑스박스 게임들 중에서 가장 최신의 가장 재미있는 게임들을 일단 플레이할 수 있으며 앞으로 그런 게임들은 더 추가될 예정이므로 더 많은 게임들을 매월 즐길 수 있다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 현재는 100여 개의 MS 엑스박스(Xbox) 게임을 이용 가능하다. 또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SK텔레콤(SKT)를 통해 9월 15일 론칭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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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게임 패드와 갤럭시 노트20을 이용해 진행한 클라우드 게임 플레이 시연에서 전 프로게이머이자 현 포커플레이어인 임요환과 김성회의 G식백과를 운영중인 유튜버 김성회는 응답성이 나쁘지 않았으며 김성회는 클라우드라는 것을 잊고 있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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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전진수 5GX 서비스 사업본부장은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전반에 대해 소개를 전하며 비전과 경쟁력에 대해 설명했다. 2020년 9월 15일 정식 출시된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콘솔 매니아는 집 밖에서도 스마트 기기 등을 이용해 콘솔 플레이가 가능하며 라이트(Light) 콘솔 유저는 고사양의 PC/콘솔이 없어도 가능, 모바일 게이머는 모바일에서 경함하지 못한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게임 컨텐츠를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구동함으로써 다운로드 필요 없는 게임 제공 방식의 혁신과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플레이 가능하며 고 퀄리티 게임도 모바일에서 가능한 게임 서비스의 혁심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음악을 듣는 방식의 진화와 미디어를 보는 방식의 진화, 게임을 즐기는 방식의 진화 등 클라우드 게임은 세상을 바꾸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프리뷰 결과는 남성의 93%, 30대 이하가 70%, 콘솔 경험자가 80%, SK텔레콤이 65%였으며 연속 플레이 시간 30분, 헤비(Heavy) 유저의 하루 플레이 시간은 3시간이다. 데이터 소모량은 풀HD 영상의 2배 가량, 모바일 45%(밖에서 플레이), 와이파이 55%(집에서 플레이), 인기 게임은 MS 독점 게임과 한국어화가 잘 된 게임, 한국 게임 순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은 긍정적인 피드백(Feedback)과 다수 &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이러한 프리뷰 결과와 고객들의 제안 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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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X 클라우드 게임 기본 구성은 Xbox Game Pass Ultimate로 월정액 16,700원으로 무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운로드 없이 플레이하고 Xbox 100여종 게임을 개별 구매가

불필요하며 모바일과 콘솔, PC 모두 사용 가능하다. 추가로 게임 패스 얼티밋에 게임 컨트롤러를 추가한 월 22,000원 상품도 있다. 또 Xbox All Access는 전세계 12개국 출시가 이루어지는데 한국이 아시아에서 유일하며 구독형 디바이스 패키지는 Xbox 콘솔과 게임 패스 얼티밋을 묶어 24개월 구독형으로 Xbox 시리즈 S는 월 29,900원, Xbox 시리즈 X는 월 39,900원에 이용 가능하다. Xbox 시리즈 X/S는 2020년 11월 10일 출시 예정으로 출시와 해당 구독 서비스를 함께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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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SK텔레콤은 5GX 클라우드 게임을 출시하며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육성을 위해 노력한다. MS와 협력을 통해 경쟁력있는 한국 게임(K-게임) 컨텐츠더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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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X 클라우드 게임의 특장점으로는 6가지를 들었다. 첫 째는 최고의 파트너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를 통해 게임과 클라우드 업계 Top과 함께 만드는 서비스이며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최초로 한국이 출시국이 됐다.


둘 째는 5GX 클라우드 게임에서 만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다. MS 엑스박스(Xbox) 독점타이틀 트리플 A(AAA)급과 무제한 플레이로 약 500만원의 가치를 가진 100여종의 앞도적인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세 번째는 최상의 게임 플레이(Play)를 경험하게 해준다. 작은 화면에서도 몰입감을 높이고 컨트롤러로 느끼는 손맛, 게임별 최적화된 소프트키, 한국어 지원도 장점이다. 


네 번째는 디바이스를 넘나드는 심리스(Seamless)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동중엔 모바일로, 집에서는 TV(콘솔)로, 공강과 휴식시간엔 PC(노트북)으로 플레이를 진행하며 멀티 디바이스간 멀티 플레이도 가능하다. 


다섯 번째는 초고속과 초저지연의 세계 최고 수준의 5G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클라우드 게임에 최적화된 SKT 5G 네트웍과 MS Azure Xbox는 원팀처럼 동작해 Azure와 완벽한 네트워크 연동을 통해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구현한다. 


여섯 번째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완성도를 제공한다. 프리뷰 기간 11개월(2019년 10월부터 2020년 9월까지)과 제공 타이틀 101개를 통해 상품성과 품질을 개선했다. 오랜 준비와 고객의 피드백(Feedback) 적극반영, 컨텐츠 강화와 UX와 UI를 개선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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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재유 SKT 클라우드 게임 사업 담당은 5GX 클라우드 게임 라인업에 대해 소개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 게임으로 포르자 호라이즌 4와 기어스 5, 헤일로 5 가디언즈, 마인크래프트 던전스, 오리와 도깨비불, 검은사막의 6개 타이틀을 들었다. 이와 함께 EA 플레이도 게임 패스 얼티밋으로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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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쟁력 있는 한국 게임(K-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MS 엑스박스 대표 게임 6종을 이어 한국 게임으로는 액션스퀘어의 멀티플레이 SF 액션 슈팅 게임 프로젝트 GR과 2021년 출시 예정인 서니 사이드업의 힐링 여행 리틀 위치 인 더 우즈를 소개했다.


특히 그는 클라우드 게임이 미래가 될 것이라고 전하며 더 좋은 게임을 국내 게이머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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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이어 발표자들과 SK텔레콤 관계자들이 참석해 질의 응답을 진행하며 온라인 발표회를 마무리했다.


질의 응답에서는 와이파이에서도 지연 문제 없이 게임을 플레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다. 또 5G의 속도와 레이턴시라는 장점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라는 관점에서 게임을 주목했으며 3년 내에 100만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동통신 3사 모두 이용 가능한데 SK텔레콤 이용자의 혜택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현재는 보다 많은 고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똑같은 혜택을 제공하나 차후에는 T 멤버십 연계 등 추가 혜택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MS와 협업, 게임에서 Xbox 게임 패스 이용자가 한국 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한국과 해외 서비스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현지화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한국어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MS 차세대 Xbox 시리즈 X가 올해 중으로 출시되는데 MS 외에 서드파티 독점작도 엑스박스 클라우드에서 이용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기본 원칙은 동시 출시나 게임 개발사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MS와 소니는 지난해 5월 파트너십을 진행했는데 소니 PS 게임도 이용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현재는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은 없으며 관련 내용이 있다면 다른 기회를 통해 전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게임을 위한 별도의 요금 체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며 향후 클라우드 게임을 위한 별도의 요금제도 검토할 것 같으나 현재는 말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전했다.


Xbox 올 액세스의 제한 없는 이용과 SK텔레콤 이용자에 대한 혜택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별도의 제약은 없으며 SK텔레콤 이용자 뿐만 아니라 모든 게이머가 차별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요금 정책을 결정할 때 고려한 부분과 타겟 유저층, LTE 이용자도 흡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글로벌 22개국에 맞춰 책정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콘솔 게이머를 타겟으로 한다. 한국은 50만 정도의 콘솔 게이머가 있으며 모바일 게이머의 코어 게이머를 포함하면 300만 가량으로 보고 있다. 게임은 와이파이(Wi-Fi)와 LTE에서도 동작 가능하지만 최적의 환경으 5G이므로 자연스럽게 사용자들이 이동할 것으로 내다봤다.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프리뷰 동안 이용자 수와 정식 론칭 후 단기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정확한 수치는 말하기 어려우나 수 만명이 참여했으며 3년 내 항상 사용 유저 100만 목표, 연말까지 10만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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