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전기차·자율주행차·인포테인먼트·보안 토털 시스템 제공, 오토모티브 솔루션 소개와 시장 트렌드 발표

홈 > 자동차 > 자동차기획·특집
자동차기획·특집

자율주행 | 마이크로칩 전기차·자율주행차·인포테인먼트·보안 토털 시스템 제공, 오토모티브 솔루션 소개와 시장 트렌드 발표

권경욱 기자 0   0

반도체 전문 기업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이하 마이크로칩)는 5월 9일(목)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오토모티브 솔루션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마이크로칩은 오토모티브 분야에서 25년 이상의 경험을 기반으로 오토모티브 반도체 탑 10(Top 10) 기업으로 이번 기자 간담회에서는 오토모티브 터치,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차, 오토모티브 사이버 보안 등 자사의 오토모티브 솔루션과 시장 트렌드에 대해 소개했다.



마티아스 케스트너 마이크로칩 부사장


마이크로칩은 최근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기술 발전으로 마이크로칩은 오토모티브(Automotive) 반도체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이와 관련된 오토모티브(Automotive) 사업 확대에 나선다. 오토모티브 시장은 마이크로칩의 산업 분야 27%를 이어 두 번째로 큰 17%를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사업 분야 중 하나다.


마이크로칩은 오토모티브 반도체 시장을 비롯하여 HMI/ 인포테인먼트 확대,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 카 산업 확장, 보안도 중요한 이슈가 되며 이에 대응하는 다양한 반도체와 컨트롤러 등의 포트폴리오가 이들 시장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칩은 반도체 기술과 영향력을 갖춘 다양한 제조사의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마이크로칩은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마이크로프로세서(MPU)를 비롯하여 FPGA, 인터페이스 및 커넥티비티, 메모리, 임베디드 컨트롤러, 무선 커넥티비티, 보안 IC, 터치 및 제스처, 고속 네트워킹 및 비디오 등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마이크로세미(Microsemi)사를 인수하면서 자율주행차 레벨 3단계에서 중요한 PCIe 스위치와 인덕티브 센서 인터페이스, FPGA(전동기 제어, 파워 컨트롤 시스템, 인버터, DC-DC 컨트롤 등), SiC 다이오드, 모스펫(Mosfet), SBD(메인 인버터, 온-보드 차저, DC-DC 컨버터, 파워 트레인 등)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 이들 기술을 기반으로 오토모티브 기술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이날 마티아스 케스트너 마이크로칩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광범위한 포트폴리오에 더해 앞으로도 자동차업계와의 신뢰 관계 구축, 업계 수요가 종식될 때까지 제품을 계속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제품 공급에만 그치지 않고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확장 가능한 솔루션도 제공해 오토모티브 반도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토모티브 반도체 성장 견인 요인은 전기차 등장과 발전, 자율주행차, HMI/ 인포테인먼트, 보안과 안전 등 4가지다. 마이크로칩은 이를 바탕으로 오토모티브 시장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카인포테인먼트 관련 솔루션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이중 HMI/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매년 크게 성장 중이며 향상된 비디오와 오디오, 운전자 지원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HMI에서는 운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며 인공지능(AI) 내장 음성 명령, 개인 디바이스 활용과 더 많은 충전 옵션 사용 가능, 실시간 경로 안내와 적응형 인토를 위한 인터넷 연결, 핸즈프리 통신이나 차내 통신 및 도로 노이즈 감소, 음향 개선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는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데 다양한 비디오와 오디오를 선호하게 되면서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이며 그에 따라 13.3인치 디스플레이 내 노브 온 디스플레이 등이 등장하고 있다. e사운드(eSound) 역시 성장 중이다. e사운드는 일반 차량 대비 상대적으로 조용한 전기차는 보행자가 차량 접근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소리를 발생하는 기술로 해당 기술로 이 역시 마이크로칩이 다루는 분야다.





또한 자율주행차의 보조 및 자율주행은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2030년 모든 새로운 차종 중 최대 15%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OEM 업체들은 2021년 레벨 4 지원 아키텍처를 차량 양산에 적용 예정이며 완전 자율주행차(레벨 5)를 위해 필수적인 고성능 컴퓨팅, 고대역과 저지연이 가능해지는 PCIe 스위치는 ECU 내부와 ECU 사이 가외성(Redundancy)과 커넥티비티를 위해 필요하다. 


마이크로칩은 센서 및 차내 컴퓨터를 제외한 이들 자율주행에 필요한 MCU와 메모리, 보안, 전력 관리 및 각종 컨트롤러 등 모든 것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R&D)를 통해 보다 개선되고 발전된 형태의 반도체 및 기술력, 지원을 제공한다.





자율주행차 기술에서 오토모티브 사이버 보안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오늘날 및 향후의 오토모티브 보안을 위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보안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으며 기간을 단축시키며 모든 네트워킹 기술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오토모티브 사이버 보안 엔드포인트 시장은 2019년부터 2026년까지 연간 12% 성장이 예상되며 보조/자율 주행 차량 및 커넥티드 카로 인해 보안 인증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칩은 보안 관련 솔루션을 통해 차내 모든 노드에서의 보안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안부터 동작과 메시지 암호화와 인증으로 인증된 ECU만 통신 가능하도록 하거나 전송자의 신원 인식을 통한 인증서 보관 및 핸들링, 키 스토리지와 암호화 가속기, 변조 방지 등 다양한 관련 기술을 제공한다.



한편 기자 간담회가 열린 발표회장에서 마이크로칩은 MIPI CoaXPress 브릿지, 포트 전원관리, 터치스크린, 네트웍, 센서 컨트롤러 등 자사의 다양한 오토모티브 솔루션으로 구성된 다양한 데모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연했다.



마이크로칩 MIPI CoaXPress 브릿지


마이크로칩 오토모티브 파워 딜리 버리/ 포트 전원 관리 HUB


마이크로칩 2D/ 3D 오토모티브 터치 스크린 데모


마이크로칩 노브 온 디스플레이(Knob on Display) 터치스크린 데모


마이크로칩 CAN Partial Networking 솔루션 ATA6570/ 71/ 72


마이크로칩 인덕티브 센서 모니터 컨트롤러 솔루션 LX33XX 제품군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