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제2차 세계 대전 속으로, 배틀필드 V 오픈베타 벤치마크

홈 > 게임 > 게임벤치 > FPS
게임벤치

FPS | 다시 제2차 세계 대전 속으로, 배틀필드 V 오픈베타 벤치마크

권경욱 기자 1   1

EA (Electronic Arts)가 퍼블리싱하는 다이스(DICE)의 대표 액션 슈팅 FPS 게임인 배틀필드 (Battelfield) 시리즈의 신작인 배틀필드 V (Battlefield V)의 출시 연기 소식이 들려온 가운데 오픈 베타 일정은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오픈 베타는 9월 6일에 공개되어 9월 11일까지 진행되며 EA Access, Origin Access, Origin Access Premier 또는 배틀필드 V를 예약 구매했다면 9월 4일부터 오픈 베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 한국에서는 오픈 베타가 활성화되지 않아 VPN을 이용한 설치 후 플레이가 가능했다.



제2차 세계 대전으로 돌아온, 배틀필드 V (Battlefield V)


전작인 배틀필드 1 (Battlefield 1)이 제1차 세계 대전을 무대로 좋은 평가를 받은 가운데 후속작인 배틀필드 V는 1999년 등장한 배틀필드 1942 (Battlefield 1924)와 같은 제2차 세계 대전을 무대로 게임이 진행된다. 분대원과 협력해 플레이하는 그랜드 오퍼레이션과 협동 미션 Combined Arms의 멀티플레이어 모드, 싱글 플레이어 모드인 워 스토리 (War Stories)를 제공한다. PS4와 Xbox One, PC의 3가지 플랫폼을 통해 한글화되어 2018년 10월 19일 출시 예정이었으나 한달 가량 연기되어 11월 120일 정식 출시 예정이다.


또한 기존 배틀필드 시리즈와 다르게 여성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것도 특징이지만 이로 인한 많은 논란을 만들어내기도 했으며 오픈 베타 도중 PC판의 채팅 검열 문제, 게임성, 서버 불안정 등 여러 가지가 이슈화되고 있다.



배틀필드 V 게임 플레이




 


 


배틀필드 V 오픈 베타는 여러 명이 게임 서버에 진입해 진행하는 멀티 플레이 모드인 컨퀘스트와 하루하루의 결과가 다음 날 전투에 영향을 미치는 전투 방식인 그랜드 오퍼레이션 노르웨이의 몰락을 플레이할 수 있다. 노르웨이의 몰락은 1일 에어본 보드로 낙하산을 타고 전장에 낙하해 폭탄이 배치된 제어 지점을 두고 양측 진영 중 하나로 전투를 진행하고 2일에는 팀을 중요한 구역을 공격하거나 방어하는 브레크스루로 진행된다.



 


 


 


로테르담은 전쟁 전 초기 상태에서 황폐해진 독일의 도시 거리에서 전투를 진행하며 배틀필드의 대표적인 게임 모드인 컨퀘스트를 이용한다. 컨퀘스트는 두 팀이 전장에서 주요 깃발을 제어하기 위해 전투하는 64인 플레이어 전투 모드다. 제2차 세계 대전 전차와 7가지 항공기를 조종하거나 다양한 무기를 획득해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배틀필드 V 시스템 요구사양



 


배틀필드 V 오픈베타 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시스템 사양을 보면 최소 사양이 인텔 코어 i5 6600K 또는 AMD FX 6300 (3.5GHz) 또는 그 이상, 8GB RAM, 그래픽카드는 DirectX 11 호환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TX 660 2GB/ AMD 라데온 HD 7850 2GB 또는 그 이상이다. 권장 사양은 인텔 코어 i7 4790 또는 AMD FX-8350 (4.0GHz) 또는 그 이상, 16GB RAM, DirectX 11.1 호환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 3GB 또는 AMD 라데온 RX 480 4GB 또는 그 이상, 운영체제는 MS 윈도우 7 SP1, 윈도우 8.1, 윈도우 10 64bit, 50GB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CPU나 그래픽카드는 최신 세대보다 약간 낮은 정도의 사양이다. 


물론 공개된 사양은 오픈 베타에 맞춰 공개한 사양이므로 출시가 연기되어 스토리나 그래픽 조정 등이 이루어지면 현재 공개된 사양과는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배틀필드 V 게임 그래픽 설정



 


 


 


배틀필드 V 그래픽 (Max Fidelity/ 울트라/ 높음/ 중간/ 낮음/ Min Latency/ 사용자 설정) 


그래픽 설정은 사용자 설정부터 최고인 울트라 (Ultra)까지 선택 가능하며 안티앨리어싱은 SMAA와 TAA, 명암 효과를 위한 앰비언트 오클루전 (Ambient Occulusion) HBAO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배틀필드 V (Max Fidelity) 그래픽설정


배틀필드 V 울트라 (Ultra) 그래픽설정


배틀필드 V 높음 (High) 그래픽설정


배틀필드 V 중간 (Medium) 그래픽설정


 

배틀필드 V 낮음 (Low) 그래픽설정


 

배틀필드 V (Min Latency) 그래픽설정


그래픽 설정은 최대 설정이 Max Fidelity이며 울트라 (Ultra)이며 높음 (High), 중간 (Medium), 낮음 (Low), Min Latency, 사용자 설정으로 나뉜다. 전반적으로 향상된 텍스처와 그래픽을 제공해 AAA 게임 타이틀로 부족하지 않은 게임 그래픽을 제공한다. 낮은 설정에서도 크게 신경 쓰일 정도의 낮은 텍스처나 그래픽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프레임에 중심을 둔다면 시스템에 맞는 적절한 그래픽 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벤치마크 테스트 방법



배틀필드 V는 인게임 벤치마크를 제공하지 않아 MSI 애프터버터 (MSI Afterburner)와 프랩스 (FRAPS)를 이용해 프레임을 확인하고 애프터버터를 이용해 게임 최대 옵션인 울트라 (Ultra) 설정으로 각 그래픽카드 해상도별로 성능을 테스트했다. 벤치마크 진행은 Tide of War, SHock TROOPS, FORLORN HOPE, Rotterdam - Conquest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선택해 진행했다. 멀티플레이 모드를 이용하다보니 게임 진입 시간이 매번 차이를 보여 시간이 꽤 소요됐다.



배틀필드 V, DX11 vs DX12 성능



 


기본 벤치마크 성능을 살펴보기에 앞서 배틀필드 V는 DirectX 12 (DX 12)와 DirectX 11 (DX11)을 모두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고려해 DX11과 DX12 API 선택시 성능 차이를 살펴봤다.


일부 해외 하드웨어 사이트의 벤치마크를 통해 알려졌듯이 DX11과 DX12의 성능 테스트 결과는 DX12 API에서 DX11 대비 최소와 최대 프레임 격차가 꽤 큰 편이어 공식 출시 게임에서는 보다 안정화가 필요해 보였다.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eForce) 그래픽카드보다 AMD 라데온 (Radeon) 그래픽카드에서 프레임 격차게 더 크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게임 성능 벤치마크에서는 DX11 모드를 이용해 진행했다.



그래픽카드별 배틀필드 V 오픈 베타 게임 성능 벤치마크


그래픽카드 테스트는 AMD와 엔비디아 (NVIDIA) 퍼포먼스급 이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그래픽 설정은 최대 옵션인 울트라 (Ultra) 옵션 설정과 DX11 API를 이용해 진행했다.


인텔 코어 i7 8700K와 기가바이트 Z370 AORUS Ultra Gaming 제이씨현 메인보드, 삼성 PC4-21300 (DDR4-2666MHz) 8GB x 2, Samsung 850 EVO 500GB, 드라이버는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Radeon Software) 아드레날린 에디션 (Adrenalin Edition) 18.8.2 버전, 엔비디아는 지포스 399.07 WHQL 버전을 이용했다.


게임 성능 테스트는 인게임 벤치마크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다른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게임 내 환경을 찾아 진행했고 오픈 베타 테스트인 만큼 공식 출시되는 게임 환경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결과를 비교하기 바란다.



 


 


 


테스트 결과 AMD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동급 그래픽카드와 비교해 조금 더 높은 프레임(fps)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픈 베타임을 고려하면 게임 최적화는 크게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가장 높은 성능은 지포스 GTX 1080 Ti가 차지했으며 풀HD 해상도인 1920x1080에서는 환경에 따라 AMD 라데온 RX Vega 64 LE와 유사한 평균 프레임을 내줬고 최소 프레임에서는 지포스 GTX 1080 Ti가 유리했다.


오픈 베타 기준으로 풀HD 1920x1080 해상도와 울트라 설정에서 60fps 이상의 플레이를 위해서는 AMD 라데온 RX 480 또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 또는 그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QHD 2560x1440 해상도에서는 울트라 설정으로 60fps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적어도 지포스 GTX 1070급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4K UHD (3840x2160) 해상도는 지포스 GTX 1080 Ti 단일로 60fps 플레이에 약간 부족해 보이며 지포스 GTX 1070급 이상에서 30fps 이상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AMD는 라데온 RX 베가 64 급에서 40fps 전후의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배틀필드 V는 오픈 베타 와중에도 여러 이슈가 많군요 서버 안정화나 기타 문제들이나 게임성 등등 제기되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