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름알데히드 파괴로 실내 공기 정화,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 공기 청정기 및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 무선 청소기 신제품 발표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가전 | 포름알데히드 파괴로 실내 공기 정화,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 공기 청정기 및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 무선 청소기 신제품 발표

권경욱 기자 0   0

다이슨(Dyson)은 9월 19일(목) 오전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서울 옥션 빌딩에서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한 다이슨 크롭토믹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을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다이슨이 선보인 신제품은 포름알데히드를 지속적으로 파괴하는 새로운 기술 다이슨 크롭토믹과 이를 적용한 새로운 공기 청정기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Dyson Pure Cool Cryptomic Purifying Fan)과 세계 최초로 다이슨 제품 중 가장 강력한 흡입력을 제공하는 220 에어와트(Air Watts) 무선 청소기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를 공개했다.



윌 커(Will Kerr) 다이슨 청소기 부문 디자인 매니저(Design Manager - Floorcare)


새로 발표한 공기 청정기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과 무선 청소기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에는 다이슨 크립토믹 기술이 적용되어 실내 공기 정화와 청소하는 과정에서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슨의 엔지니어들은 고객의 사용 상황 파악과 요구, 시장의 수요 등 전반적인 부분을 반영해 혁신을 설계하고 끈임없는 기술 개발과 고성능 기계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다이슨 크립토믹 기술의 핵심이 되는 크립토멜레인(Cryptomelane)은 전세계에서 수급이 용이하고 국내에서는 포름알데히드 파괴를 위해 처음 사용하는 기술로 많은 비용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 및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온풍기 겸용)


우선 새로 발표한 공기청정기 2종은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 및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온풍기 겸용)로 이들은 실내 공기 오염 물질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기기를 활성화해 방 안의 공기를 정화해주며 미세먼지를 99.95% 제거하고 지속적으로 포름알데히드를 파괴하는 제품들이다.


공기청정기 신제품들은 감지(Sensing)와 제거(Capturing), 파괴(Destroying), 분사(Projecting)의 과정을 통해 공기 중의 미세먼지나 포름알데히드 등 공기 중의 입자와 기체들을 정화해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준다. 이를 위해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를 통해 어떤 입자와 기체들이 자동으로 감지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표시해주며 이를 위해 다이슨 고유의 알고리즘이 적용된 3개의 센서는 입력 정보를 처리하고 공기의 질을 실시간으로 표시하며 레이저 센서는 미세먼지 측정과 감지, 두 번째 센서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 이산화탄소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양을 감지, 세 번째 센서는 상대적인 습도와 온도를 측정한다.


또 봉인된 9미터 길이의 헤파필터는 알레르기 유발 항원, 박테리아 꽃가루, 곰파이 포자 등과 같은 0.1 마이크론 크기의 미세먼지를 99.95%까지 제거한다. 활성 탄소 필터도 추가되어 흡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트리스하이드록시메틸아미노메탄 코팅으로 이산화질소와 벤젠 등 가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제거한다.


여기에 다이슨 크립토믹 기술이 적용된 필터는 크립토멜레인 광물과 동일한 구조로 이루어진 고유의 촉매 코팅 처리와 원자 크기의 수십억 개 터널로 이루어져 포름알데히드를 포착하고 파괴해 극소량의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하는데 최적화된 크기와 형태를 제공한다.


일반 카본 필터는 활성탄소의 분자가 작고 정확한 포집의 어려움이 있는데 오래 사용하면 석회화로 필터 성능은 하락하게 된다. 반면 크립토믹 기술의 크립토멜레인은 매일 45ml를 6개월 동안 포집해 5g의 포집이 이루어져 기존 카보보다 더 많은 양을 포집해 실내 공기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들과 함게 에어 멀티플라이어(Air Multiplier) 기술과 350도 회전 기능을 탑재해 방안 구석구석으로 초당 290 리터의 정화된 공기를 분사하며 찬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는 것을 원치 않으면 바람 방향 전환 모드(디퓨즈 모드)를 통해 기기 후면으로 정화된 공기를 분사시킬 수 있다. 단 온풍에는 디퓨즈 모드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열 제어 온도 조절 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원하는 실내 온도를 유지시키고 정해진 온도에 도달하면 온풍 기능은 대기 모드로 전환되었다가 온도가 떨어지면 다시 작동하는 온풍 기능(Heating), 조절장치(baffle)가 고정된 위치에서 전방으로 정화된 공기를 강력하게 분사해줌으로써 여름철 실내 공기를 정화하며 선풍기 기능을 제공하는 팬 기능(Fan), iOS 및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해 실내외의 오염도와 온도 및 습도 수준 추적, 다이슨 공기청정기를 제어하고 필터 수명 확인, 무선 업데이트 기능도 포함해 구매후 지속적으로 다이슨 소프트웨어를 최신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다이슨 링크 앱, 최소 30분에서 최대 8시간까지 시간 간격을 설정할 수 있는 타이머, 모니터링 및 정화 기능이 더 조용하게 진행되고 디스플레이 밝기도 어두워지는 수면 모드 등을 제공한다.


다이슨 공기청정기 제품은 화이트 골드와 건메탈 브론즈,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며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는 998,000원,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온풍기 겸용)이 1,090,000원이다.




세계 최초로 국내에 소개한 무선 청소기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


이어 지난 9년 동안 다양한 청소기 모델을 초기 컨셉부터 최종 생산까지 개발해온 윌 커(Will Kerr) 다이슨 청소기 부문 디자인 매니저(Design Manager - Floorcare)는 신형 다이슨 무선 청소기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를 세계 최초로 소개했다.


다이슨은 엔지니어들이 강력한 청소 능력을 제공하는 무선 청소기 및 기술 개발을 멈추지 않으며 사용자에게는 기대 이상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 무선 청소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도 다양한 설문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3950명의 설문조사 참가, 95명 인터뷰, 19개의 가정 방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최신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이슨은 2010년 60AW의 스틱형 무선청소기를 처음 선보인 가운데 새로 발표한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는 220 에어와트(220 Air Watts)로 다이슨 청소기 중 가장 강력한 흡입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되는 모터는 세라믹으로 강철의 3배 밀도에 절반 정도의 가벼운 무게로 일반 모터가 에너지 낭비와 강도가 약한데 반해 작고 가벼우면서도 효율성을 크게 향상했다. 


신제품은 여섯 단계의 필터레이션을 통해 0.3 마이크론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7% 잡아낼 수 있으며 다이슨 디지털 모터에서 만들어진 강력한 바람이 헤드를 통해 먼지를 빨아들이고 싸이클론 시스템을 통해 먼지가 분리되고 빨아들인 공기보다 더 깨끗해진 공기를 내보낸다. 


또한 1986년 다이슨 창업자이자 엔지니어인 제임스 다이슨(James Dyson)이 하나의 싸이클론으로 먼지를 걸러내는 싸이클론 진공 청소기를 처음 발명했는데 이후 여과 장치를 지속적으로 진화시켜왔는데 신제품은 여섯 단계의 여과 가정을 통해 집 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유발 물질 입자만큼 작은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잡아낼 수 있다.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 싸이클론 시스템의 디지털 모터 V11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의 싸이클론 시스템은 입자가 큰 먼지를 우선 분리하고 디지털 모터 V11의 강력한 힘이 먼지통안에서 원심력을 생성해 먼지와 머리카락을 공기로부터 분리,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메탈 메쉬 필터(Metal Mesh Filter)는 화학 타공법으로 만들어진 21,510개의 사각형 구멍이 존재하며 이 필터를 통해 400마이크론 이상의 입자를 걸러낸다. 이어 변치 않는 흡입력과 14개의 싸이클론이 최대 79,000G의 원심력을 이용해 미세한 먼지를 잡아낸다. 


원형으로 배열된 싸이클론은 공기 저항을 줄이도록 설계됐다. 프리 모터 필터 1 & 2(Pre Motor Filter 1 & 2)는 플리스 레이어로 더 많은 먼지를 잡아내고 정전기 방식을 사용하는 테크노스탯 레이어가 일반 필터로 걸러내기 힘든 작은 먼지까지 잡아낸다. 고성능 포스트 필터(Advanced Filtration Post-Filter)는 1.75 미터의 PTFE 재질이 136번 접혀져서 0.3 마이크론의 매우 작은 입자까지 99.97% 잡아낸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곰파이와 같은 입자와 유해한 초미립자는 마지막 포스트 모터 필터 단계에서 제거되어 깨끗한 공기를 배출한다. 필터는 물청소 등으로 청소가 용이하며 오래 사용할 수 있다.




14개의 싸이클론이 원심력을 이용해 미세한 먼지를 잡아낸다.


다이나믹 로드 센서(DLS)가 장착된 하이 토크 클리너 헤드는 헤드 고유의 다이나믹 로드 센서 시스템을 통해 브러시 바의 저항을 초당 360번 지능적으로 감지하고 모터와 배터리의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자동으로 전달해 카펫 또는 마룻바닥 유형에 맞게 흡입력을 조절한다. 


이를 통해 카펫은 보다 깊숙한 곳까지 깨끗하게 청고 가능하며 마룻바닥은 더욱 긴 시간 동안 청소가 가능해진다. 단단한 나일론 솔과 정전기를 방지하는 탄소 필라멘트를 적용해 마룻바닥과 틈새 먼지르 잡아주고 탑재된 디지털 모터는 브러시 바를 초당 최대 60회 회전시킨다. 탄성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진 밀봉된 벨로우를 사용해 하이 코트 클리너 헤드의 바닥 밀착력을 높였다.



LCD 화면을 통해 사용중인 모드와 남은 사용 시간 등 표시


또한 탑재된 LCD 화면에서는 사용중인 모드와 남은 사용 시간 등을 표시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도록 해주며 최고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필터 청소 시기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막힌 부분과 제거 방법까지 보여준다. 필터 조립체에는 센서 자석을 내장해 필터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화면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바닥 유형에 맞춰 지능적으로 변환하는 자동 모드


또 청소 범위에 맞추어 흡입력과 작동 시간 밸런스를 최적으로 맞추고 다양한 바닥 유형에 맞게 지능적으로 변환되어 감지 및 변환하여 깊숙한 곳까지 청소하는 자동 모드, 최대 5분 동안 가장 강력합 흡입력으로 흙먼지를 집중적으로 청소하도록 설계한 부스트 모드, 최대 60분 동안 청소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반 보드의 세가지 모드를 구성해 어디에서나 알맞은 흡입력으로 청소할 수 있다.


신형 무선 청소기는 니켈-코발트-알루미늄 캐소드를 갖춘 7개의 고용량 셀을 탑재한 배터리 팩을 탑재한다. 배터리는 60분간 변함없는 흡입력으로 청소를 가능하게 해준다. 무선 청소기의 배터리와 모니터링 시스템은 함께 작동해 사용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측정 가능하며 셀 용량을 측정하고 남은 사용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시간 경과에 따라 사용자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해 표시되는 시간은 청소 모드, 툴, 바닥 유형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반영한다.


다만 최신 무선 청소기 제품군에서 배터리 교체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청소기 일체형 대신 배터리 교체형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고려하면 이번 제품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으나 배터리 교체형이나 일체형에 따른 장단점이 있는 만큼 이를 고려한 선택이 필요해 보인다. 또 최신의 무선 청소기 제품군에는 물걸래 기능까지 포함해 보다 쉽고 빠르게 두 가지 청소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데 다이슨 신제품은 물걸레 청소 기능은 포함되지 않았다.



한국에만 판매되는 제품에 포함되는 스탠드형 충전 거치대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 무선 청소기는 1,190,000원이다. 특히 스탠드형 충전 거치대와 콤비네이선 툴(Combination Tool), 크레비스 툴(Crevice Tool), 미니 모터 헤드(Mini Motor Head), 미니 소프트 더스팅 브러시(Mini Soft Dusting Brush), 매트리스 툴(Mattress Tool), 스터본 더스트 브러시(Stubborn Dust Brush), 청소봉 클립(Wand Storage Clip) 등 8 가지 부품은 오직 한국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에만 포함된다.




다이슨의 공기청정기 및 무선 청소기 신제품 소개 이후 동작하는 원리와 부품 설명, 시험, 테스트 방법, 제품 시연 등에 대한 내용도 소개했다. 


다이슨은 신제품을 소개하며 포름알데히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하루 중 최대 90%의 실내에서 생활하는 만큼  실외보다 오염물질을 흡입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이는 열어둔 창문이나 문을 통해 밖에서 실내로 유입되기도 하지만 집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활동에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요리나 화분, 히터, 반려동물 등은 미세먼지를, 청소용 세제, 매니큐어, 향초 등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를 방출한다. 


특히 새집 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실내 공기의 주요 오염원 중 하나인 포름알데히드는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비염과 천식, 폐렴, 폐암 등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다이슨이 한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7명은 포름알데히드를 인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새집 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응답자 60%는 포름알데히드가 실내 공기질에 심각하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76%는 포름알데히드의 제거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름알데히드 입자는 초미립자(PM0.1)의 500분의 1 정도 크기로 포착이 어려우며 다이슨의 화학자들로 구성된 팀은 2016년부터 포름알데히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연구해왔으며 크립토멜레인(Cryptomelane)을 발견하기까지 20가지 이상의 촉매를 테스트를 진행한 것으로 소개됐다.


그 결과 다이슨은 크립토믹(Cryptomic) 기술을 공개했으며 다이슨 크립토믹 기술은 다이슨의 화학자들과 엔지니어들의 노력으로 탄생한 것으로 분자 수준의 포름알데히드를 지속적으로 파괴해 소량의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전환해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실내에서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해준다.



다이슨 크립토믹 기술의 포름알데히드 분해 방식 이해를 돕는 실험 시연


포름알데히드는 다른 화학물질과 쉽게 반응해 유해할 수 있는 무색 기체다. 포름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다이슨 크립토믹 기술은 크립토멜레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시험관에 크립토멜레인과 다른 촉매제와 반응하는 3차례의 시험 과정을 통해 통해 크립토믹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줬다.



다이슨이 제시한 새로운 테스트 방법 폴라 테스트(POLAR Test, Point Load Automatic Response Test)


또한 기존 업계에서 통용되는 공기청정기 성능 시험은 공기정화율(Clean Air Delivery Rate, CADR)을 측정해 성능을 테스트하나 실제 평균 거실 환경과는차이가 있다. 이에 다이슨은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주거 공간에 가까운 공간을 반영한 차제 시험 방식을 개발해 실제 가정환경을 구현하고 이를 테스트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으며 이날 해당 방법에 대한 소개도 이루어졌다.


다이슨이 제시한 새로운 테스트 방법은 폴라 테스트(POLAR Test, Point Load Automatic Response Test)로 기존 성능 시험을 진행하는 작은 실험공간보다 큰 81mm^3 크기의 방에서 선풍기 없이 실험을 진행한다. 방의 모서리에 위치한 센서 8대와 중앙에 위치한 센서 1대가 매 5초마다 공기 품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머리카락 한 올의 약 300분의 1 가량 되는 크기의 실내 오염물질 입자를 감지한다. 테스트 장비에서는 다이슨의 크립토믹 기술이 들어간 필터를 넣고 디스플레이에서는 포집되는 정도를 그래프로 표시해주며 포집이 시작되면 그래프는 하락해 포름알데히드가 제거되고 중지되면 그래프는 다시 상승해 포름알데히드가 상승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 무선 청소기 시연도 이루어졌다. 파우더를 청소하는 위치에 임의로 흩어 뿌려 신형 무선 청소기가 얼마나 청소를 잘해주는 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강력한 흡입력을 통해 침실이나 카펫 등 먼지가 내부에 포함되어 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 등도 이번 시연을 통해 청소가 잘되고 있음을 소개했다. 




한편 다이슨은 2018년 다이슨 코리아 설립 이후 고객 서비스 중요성을 인식하고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다각도로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서비스를 받기에 가깝고 더 쉬우며 서비스 품질, 접근 용이성을 위해 고려해 전국 커버 가능한 수리기사 직접 방문이나 택배 지원 서비스, 클리닝 등 전문 서비스가 가능한 프리미엄 센터를 내년에 3개 더 추가, 일반 서비스도 기존 44곳에서 53개로 증원 예정이며 도어 투 도어 더욱 강화 등의 노력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다이슨의 제품 출시때 마다 가격은 매번 논의의 대상이 되며 한국은 다른 나라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체감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역과 나라에 따라 그리고 스탠드나 패키지 구성 차이로 가격의 차이가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번 다이슨 무선 청소기의 경우 비슷한 수준의 가격대라고 전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