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성공을 위한 중추적 역할, 에퀴닉스 서울 IBX SL1 데이터 센터 개소

홈 > 기획·특집 > 취재 > EC849CEBB284
취재


서버 |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성공을 위한 중추적 역할, 에퀴닉스 서울 IBX SL1 데이터 센터 개소

권경욱 기자 0   0

에퀴닉스(Equinix)는 8월 30일(금) 서울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더플라자 호텔에서 서울 IBX 데이터 센터 개소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는 장혜덕 에퀴닉스 코리아 대표와 에퀴닉스 아시아태평양 제품관리 디렉터 앤서니 호(Anthony Ho)가 참여해 서울 데이터 센터와 에퀴닉스의 상호연결 서비스 및 에퀴닉스 코리아의 사업 방향에 대해 전했다.





장혜덕 에퀴닉스 한국 대표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은 더 이상 IT 아젠다가 아니라 이사회 레벨의 주요 과제이며 2-3년 전에는 기초를 다지는 단계였다면 현재는 초기 게임 시작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전략을 수행하려면 그에 알맞는 디지털 인프라가 기업들에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서울 IBX 데이터 센터 개소가 국내 기업들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한국 시장은 세계 11위 경제 대국이자 IT 기술 세계 2위, 5G 가입자 수 2백만 명 이상 등 최신 IT 기술 발전과 활용 등 다방면에서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아태지역 내 에퀴닉스가 6번째로 진출한 국가라고 전했다.


에퀴닉스는 다양한 파트너 유치를 통해 에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설립된지 20여 년이 지난 에퀴닉스는 그동안 글로벌에 다양한 데이터 센터 건립과 인수합병 과정 등을 통해 안정적인 인프라 구축과 트레이닝, 파트너사들을 연결해 경쟁사들과 차별성을 더하고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 커버리지 커넥션 서비스에서의 상호연결은 약 35만개에 이르며 이는 경쟁사 대비 4배 규모로 계속 확장 중이며 이처럼 가장 큰 규모의 커버리지를 강점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에퀴닉스는 글로벌 시장에 200개가 넘는 IBX(International Business Exchange,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익스체인지) 데이터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2019년 확장 계획의 일환으로 최대 19억 2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서울과 홍콩, 맬버른, 시드니, 싱가포르, 도쿄 등 아시아태평양 주요 도시에 11개 시설의 신축 및 확장을 위해 5억 3,5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글로벌 IBX 확장 중 아시아는 6,500억 달러 투자를 통해 5개를 확장할 예정이다.


글로벌 상호연결(interconnection) 및 데이터 센터 기업인 에퀴닉스가 한국 서울에 개소한 첫 번째 데이터 센터는 SL1 디지털센터다. 서울 중심업무지구인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 위치한 SL1 IBX 데이터 센터는 초기550 캐비닛 규모로 1,790 제곱미터(약 542평) 이상의 코로케이션(colocation) 공간을 제공한다. 향후 시설을 확장해 총 1,000개의 캐비닛 용량과 3,200 제곱미터(약 968평) 이상의 코로케이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 SL1 IBX 데이터 센터에서는 통신사 중립적인 데이터 센터로 광범위한 상호연결 솔루션을 제공하며 한국 및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변혁과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가속화에 중점을 두고 기업들과 협력과 지원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민국은 디지털과 최신 기술을 가장 빠르게 받아들이고 발전하는 시장의 하나로 4차 산업혁명의 일환으로 국가 차원의 5G 네트워크 구축과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분야의 새로운 산업 창출 등 주요 차세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산업 혁신을 통해 한국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연결되고 디지털 엣지에 보다 가까운 인프라 구축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플랫폼 에퀴닉스(Platform Equinix)의 일부로 새로 개소한 서울 SL1 IBX 데이터 센터는 엔터프라이즈와 서비스 제공업체, 클라우드 및 콘텐츠 산업이 디지털 및 클라우드 시대에 맞고 빠른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플랫폼 에퀴닉스는 어디에서나 쉬운 접근성을 바탕으로 주요 거점에서 안정적인 기술 지원과 제공, 누구와 연결 가능한 에코 시스템이 차별성을 제공하며 포춘 500대 기업 다수가 참여한다. 클라우드는 단순한 이동이 아닌 원하는 파트너와 에코 시스템 등이 이용 가능한지가 이용에 중요하게 작용되며 클라우드와 IT 기업 등은 이러한 에코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에퀴닉스는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으로 안정적인 지원지원이 이루어져 미국 월가 트레이닝 시스템을 비롯하여 글로벌 확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멀티아키텍처를 이용하는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글로벌 금융 기술 및 서비스 제공업체인 IPC도 32개의 IBX 데이터 센터로 글로벌 서비스 확장과 금융업 관련에 이용하기 위해 에퀴닉스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이다.






이어 에퀴닉스 아시아태평양 제품관리 디렉터 앤서니 호(Anthony Ho)는 에퀴닉스와 에퀴닉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제품군 등을 소개했다. 에퀴닉스는 상호연결 회사라 밝히며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연결을 통해 에퀴닉스의 인프라를 고객이 가까운 곳에서 이용 가능하고 앞으로 연결성이 중요해지는 클라우드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5G 시대가 도래하면서 더 많은 대역폭이 필요해지고 하이퍼 네트워크 등 앞으로 효율적인 연결, 이를 통한 데이터 전송 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플랫폼 에퀴닉스는 하드웨어 설계 등 데이터 선테 서비스로 인프라 스트럭처 연결을 위한 상호연결 서비스로 통합과 연결의 모든 것이며 이를 연결해 활용한다. 엣지 서비스와 가상 네트웍, 보안과 암호화 등 에퀴닉스가 제공하는 모든 것을 통틀어 말한다. 


한국과 글로벌 에코 시스템은 서울 SL1 IBX 데이터 센터에서도 연결되며 1800개 이상의 네트워크 등이 지원된다.데이터 센터 내에서 상호연결이 중요한 이유는 인터넷 서비스 연결과 파트너사 연결과 이를 통한 비즈니스 활용,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들이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3가지 요소를 고객이 활용하고 에퀴닉스는 이에 적합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에퀴닉스의 IBX SL1 제품 포트폴리오는 상호연결을 위한 서비스로 보안 캐비닛과 프라이빗 케이지의 코로케이션, 상호연결을 위한 에퀴닉스 크로스 커넥터(Equinix Cross Connect), 에퀴닉스 인터넷 익스체인지(Equinix Internet Exchange), 에퀴닉스 커넥터(Equinix Connect)를 통해 긴밀하게 연결한다. 케이블이나 커넥션을 갖추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로스 커넥터, 통신사 중립적인 서비스와 데이터 센터 내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익스체인지, 관리부터 확장, 공급까지 간편한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는 에퀴닉스 커넥터가 있다. 이들은 글로벌 생태계를 연결하고 인터넷 연결 ISP 파트너의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며 최적의 라우트 선택으로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전 세계에 분포된 온디맨드 가상 상호 연결 서비스인 에퀴닉스 클라우드 익스테인지 패브릿(ECX Fabric, Euqinix Cloud Exchange Fabric)에서는 신속하고 편리하며 절차가 불필요하다. 필요한 시점에만 이용이 가능한 고객 주문형으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안전하고 다 이내믹한 연결로 전 세계로 분산되며 인프라 디지털 에코 시스템에 연결해 온라인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 가능하다. 다양한 지역을 활용하고 더 높은 가능성과 자체 맞춤형 디자인으로 에코 시스템을 구축한다.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연결을 통해 전 세계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도달하며 끊김없이 대역폭 및 새로운 연결점 증가하는 네트워크, 더 안정적인 네트워킹을 위해 클라우드로 프라이빗 연결하는 성능 개선, 셀프서비스 포탈 또는 API로 연결 관리하는 컨트롤이 이루어져 활용성을 높여준다.


또 필요한 만큼만 활용하고 전 세계 모든 곳과 연결하고 서비스를 컨트롤해 백업 및 재해복구에 보다 용이하며 서울에서 영국 런던이나 싱가포르 등 원하는 만큼 연결하고 IT 인프라 분산 및 엣지 배치로 네트웍 성능 향상을 통해 소비자와 더 가까운 곳에서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고  수 분 내 배치되는 디맨드 연결을 생성해 활용성을 높여준다.




한편 아시아에서는 Sportag로 알려진 기업이 ECX Fabric을 이용하는 대표 고객 사례로 해당 기업은 인공지능(AI)와 안면 인식기술을 활용해 운동선수의 빛나는 순간을 포착하고 보존해준다. 이를 위해 사진을 인식하고 매치하는 과정과 클라우드로부터 다운로드 시간을 단축해 효율성을 향상한다. 이처럼 에퀴닉스는 글로벌 생태계 연결과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 가능하도록 해줘 고객의 신뢰와 성능,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해준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