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원 초반의 플래그십 성능 스마트폰, 샤오미 포코폰 F1 국내 발표

홈 > 기획·특집 > 취재 > 모바일
취재


모바일 | 40만원 초반의 플래그십 성능 스마트폰, 샤오미 포코폰 F1 국내 발표

권경욱 기자 1   1

샤오미(Xiaomi)의 국내 총판 지모비코리아(G-mobi Korea)와 샤오미 서브 브랜드인 포코 글로벌(POCO Global)은 10월 29일(월) 오전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테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 포코폰 F1 (POCOPHONE F1)을 국내에 발표하고 제품 공개와 시연 행사를 진행했다.


포코폰 F1은 국내 출시 전부터 프리미엄 스마트폰 스펙을 제공하면서도 동급 제품의 1/3 수준의 가격으로 가성비(가격대 성능비)가 높아 해외 직구로 많은 얼리어탑터 및 사용자들이 선택한 스마트폰으로 국내에서도 정식 출시를 통해 이동통신 3사에서 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포코폰 F1은 샤오미 서브 브랜드 포코 글로벌(POCO Global)은 관련 업계에서 활동한 다양한 국적의 구성원 8명이 개발했다. 고성능 및 최적의 부품을 활용해 마진을 줄이는 대신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한 것이 특징으로 제이 마니(Jai Mani) 포코폰 글로벌 제품 총괄에 따르면 기존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가 가능해진 것은 샤오미 부품 수급과 공급망 등 샤오미가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가능했다고 전했다.


포코폰 F1은 외부 케이스를 플라스틱 재질인 폴리카보네이트 코딩 일체형 바디와 금속 재질의 내부 프레임, 모서리는 곡선 처리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강화 유리 등을 사용해 심미적으로나 외부 충격 보호에 사용하나 보통은 보호 케이스를 사용해 그 차이가 크지 않아지므로 이런 부분들을 통해 원가 절감이 가능해졌다.




디스플레이는 6.18인치(15.6cm) 2260x1080 풀HD+ 18.7:9 화면비 풀스크린 디스플레이(403ppi, 500nit 밝기, 1500:1 명암비, NTSC 84% 색영역), 상단 노치(Notch) 디자인, 좌우 베젤 두께를 줄이고 코닝 고릴라 글래스와 올레포빅 코팅을 적용했다.


저장공간은 국내 출시 제품은 64GB UFS 2.1이며 4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다. 고사양 게임 구동이 가능하며 8시간 연속 플레이할 수 있다. 퀄컴 퀵차지(Quick Charge) 3.0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하는 9V 전원 어댑터를 제공해 빠른 충전을 지원한다. 다만 무선 충전 기능은 제외됐다.


USB-C 포트와 3.5mm 오디오 잭을 제공하며 802.11a/b/g/n/ac Wi-Fi와 블루투스 5.0, GPS, 근접 센서와 자이로스코프, 가속센서, 전자식 컴퍼스, 진동 모터, 홀 센서, 조도 센서를 제공한다.







프로세서는 퀄컴(Qualcomm)의 스냅드래곤 845(Snapdragon 845)로 삼성전자 갤럭시 S9 시리즈와 LG전자 LG G7 ThinQ와 LG V40 ThinQ 등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다. 스냅드래곤 845는 삼성전자의 10nm FinFET 공정, Kyro 385 옥타코어 CPU와 최대 2.8GHz 클럭, 아드레노 630 (Adreno 630) GPU를 통합하며 인공지능(AI) 성능도 이전 대비 3배가 향상됐다. 여기에 응용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동작을 위한 RAM도 6GB를 장착하는 등 고성능 스마트폰 못지 않은 스펙을 갖췄다.


또한 고성능 스마트폰이더라도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프로세서의 클럭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높은 성능을 활용 가능하다. 이를 위해 충분한 발열 해소가 필요한데 포코폰 F1은 리퀴드쿨 기술(LiquidCool Technology) 기반의 수냉식 쿨링시스템을 도입했다. 내부 테스트 결과 기존 쿨링 솔루션 대비 300%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하며 이는 클럭 유지율 등이 개선돼 장시간의 게임이나 스마트폰 사용에서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상단은 2000만 화소 전면 카메라와 적외선 안면 인식을 위한 적외선 렌즈와 적외선 라이트가 위치한다. 이들은 어둠 속에서도 평균 0.4초 만에 얼굴을 인식해 잠금을 해제하며 안면 인식 잠금 해제 기능은 사진이나 가면, 카메라로 촬영한 얼굴로는 열리지 않는다고 전했으며 랜드스케이프(가로) 모드에서 통화 스피커까지 이용한 듀얼 스피커 효과를 지원한다.





카메라는 샤오미의 공급망과 카메라 인력, 데이터 등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한다. 최신 스마트폰은 인공지능(AI) 도입을 통해 지능적인 대응과 사용성,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데 포코폰 F1도 전면과 후면 카메라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AI 포트레이트(AI Portrait), AI 뷰티파이(AI Beautify), AI 씬디텍션(AI Scene Detection) 등의 활용과 어두운 환경이나 쨍 한 햇 및 아래에서 AI가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해 잠금 해제, 전면 카메라는 저조도 환경에서 2개의 픽셀을 하나로 묶어 1.8μm 크기의 슈퍼 픽셀 기술로 품질을 높이는 픽셀 비닝 기술을 지원하는 20MP 센서로 노이즈를 최소화한다.





후면 12MP 카메라는 소니 IMX363 센서와 1.4μm(마이크로미터) 픽셀 크기를 제공하며 세컨트 카메라는 삼성 500만 화소 센서가 이용된다. 후면 AI 듀얼 카메라는 듀얼 픽셀 오토포커스(Dual Pixel Auto Focus)로 어두운 곳에서 밝고 보다 선명한 고해상도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AI 카메라 장면 인식 모드는 25개 카테고리와 206개 장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최적화 해준다. 동영상은 4K 30P와 720p/ 1080p 240fps 슬로우 모션, 전자식 손떨림 보정을 지원한다.






포코폰 F1의 운영체제는 MUI를 최적화하고 포코 런처(POCO Launcher)를 이용해 자동 앱 그룹화와 컬러별 아이콘, 앱 아이콘 숨기기, 서드파티 아이콘 팩을 이용한 커스터마이징 등도 가능하다.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터보차지 엔진(Turbo Charge Engine)으로 빠른 앱 구동 속도와 향상된 게임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현재 사용 중인 포그라운드 앱에서 시스템 리소스를 더 많이 할당하는 동적 리소스 할당을 통해 20% 빨라진 터치 반응속도와 22% 빠른 애니메이션 프레임 속도로 최대 21% 향상된 스와이핑 속도, 앱 실행 속도와 빠른 리소스 할당, 캐시 관리, Wi-Fi 속도 향상 등 20개 이상의 시스템 최적화가 적용됐다.




중국 폰에 대한 보안 문제를 우려하는데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를 매분기 진행하고 보안에도 힘쏟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4분기에는 올해 4분기에는 안드로이드 9 파이(Android 9 Pie)로 운영체제(OS)를 업데이트 예정이다.






포코폰 F1은 국내 시장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6GB RAM과 64GB 모델이 출시되며 출고가는 429,000원이다. 스틸 블루와 그래파이트 블랙 두 가지 색상, 단말기에 딱 맞는 디자인과 전면 보호 기능의 소프트 케이스를 단말기 구입시 패키지에 포함해 제공한다. 국내 공식 출시일은 미정이며 사전 예약은 오는 11월 12일(월)부터 SK텔레콤, KT 그리고 LG유플러스 통해서 진행한다. MVNO는 KT 모바일과 CJ 헬로, 11번가와 지마켓, 하이마트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공급한다.




한편 플래그십으로 출시하는 스마트폰이 10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넘어서는 상황에서 플래그십 성능과 반값에 이르는 가격으로 국내 시장에 진입하는 샤오미 포코폰 F1은 가격과 성능은 부족하지 않다. 하지만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가 위치하고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어 해외 폰이 힘을 쓰지 못하는 국내 시장에서 가격과 성능, 샤오미 브랜드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나름의 시장을 형성하고 선전할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국내 발표 전부터 가성비로 인기있는 포코폰 F1이 공식 출시되는군요 치신 고성능 스마트폰 못지 않은 성능과 기능을 지원하니 정식 판매도 여러 조건이면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해지 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