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우 10 레드스톤4 (RS4) 2018년 4월 업데이트, 새로운 기능 지원과 향상

홈 > 기획·특집 > 테크닉
테크닉

소프트웨어 | MS 윈도우 10 레드스톤4 (RS4) 2018년 4월 업데이트, 새로운 기능 지원과 향상

권경욱 기자 2   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이하 MS)가 윈도우 10 2018년 4월 업데이트 (Windows 10 April 2018 Update) 배포를 시작했다. 


레드스톤4 (RS4)로 알려진 윈도우10 2018년 4월 업데이트는 윈도우 10 버전 1803 OS 빌드 17134.1이며 지난해 봄과 가을에 진행된 두 번의 메이저 업데이트에 이은 업데이트다. 




전 세계 공식 발표는 5월 8일(현지시간, 한국은 5월 9일)이나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는 자동 업데이트를 이용하거나 윈도우 제작 툴 또는 배포하는 설치 이미지를 이용해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 10 2018년 4월 업데이트는 새로운기능 지원과 향상이 이루어졌다. 우선 윈도우 작업 등을 편리하게 검색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타임라인 (Timeline) 기능을 지원하며 작업 보기 (Task View) 아이콘이 타임라인 (Timeline) 기능을 지원하며 윈도우 + Tab키로 호출 가능하다.



타임라인 (Timeline) 


원드라이브(OneDrive)


휴대폰에 MS 환경 가져오기로 스마트폰과 윈도우 PC 10 연계 강화, 문서와 사진 아이콘이 윈도우 시작 버튼에 추가돼 사진 폴더로 빠른 접근이 가능한 것 등 주변 장치와 빠른 공유를 지원한다. MS 오피스 (Office)와 연동해 새로운 경험을 향상한다. 원드라이브 파일 복구 (OneDrive Files Restore)가 윈도우 디펜더 (Windows Defender)와 통합되어 랜섬웨어 보호 기능 강화, 새로운 AI 기반 잉크 기능이 차후 추가되어 디지털 펜으로 오피스 문서를 쉽게 편집 가능해지는 등 지능적인 편집 기능을 지원하게 된다.



집중 지원 (Focus Assistant) 


또한 집중 지원 (Focus Assistant) 기능이 추가되어 알림, 소리, 경고 등을 차단해 PC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윈도우 10 기본 웹 브라우저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도 불필요한 부분 제외한 프린팅, 웹 양식 탭 자동 채우기 (Auto fill), 마트폰이나 태블릿용 엣지 브라우저에서 보던 웹 페이지를 윈도우 10 PC의 엣지 브라우저에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나 한국은 한국은 모바일 엣지 브라우저 설치를 지원하지 않아 현재는 이용하지 못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웹 브라우저


윈도우 잉크 (Windows Ink)


윈도우 펜은 탭 투 잉크 (Tap to ink)와 잉크 가속 (ink acceleration) 기능 추가로 텍스트 필드에 디지털 펜 이용 입력 기능 사용 옵션, 잉크 가속 기능으로 대기 시간 거의 없어져 종이에 쓰는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개선된다.



윈도우 혼합 현실 (Windows Mixed Reality) 


윈도우 혼합 현실 (Windows Mixed Reality)도 스팀VR용 윈도우 혼합 현실 (Windows Mixed Reality for SteamVR) 기능이 얼리 액세스 단계를 넘어 햅틱 모션 컨트롤러 피드백과 통합 향상, 혼합 현실 기능에서 스크린샷 촬영도 쉬워지고 컨텐츠 커스터마이즈 및 조작도 쉬워졌다.



윈도우 헬로 (Windows Hello)


코타나 (Cortana)


윈도우 헬로는 로그인 옵션에 윈도우 헬로 타일로 빠르게 이용 가능해져 윈도우 헬로 타일을 클릭하면 잠금화면에서 바로 윈도우 헬로의 얼굴 인식이나 지문, PIN 번호 설정이 가능하다. 음성 명령을 이용하는 음성 비서 코타나 (Cortana)로 스마트홈을 관리하고 음성만으로 스포티파이에서 좋아하는 음악과 재생 목록을 불러올 수 있으나 한국은 공식 지원이 안되어 이용하지 못한다.



PC 게임 바 (Game bar)


HDR 비디오


PC 게임 바 디자인도 변경됐다. 기존 게임 바 (Game bar)는 밝은 테마에 어두운 테마 (dark theme)를 추가하고 스크린 샷 캡처와 동영상 녹화, 게임 방송 등을 쉽게 사용하도록 개선되고 시간 표시 기능도 제공한다. 윈도우 HD 컬러 (Windows HD Color)를 지원하는 윈도우 10 PC에서 HDR 비디오를 제공한다. 호환 노트북이나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HDR비디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보정 기능으로 컬러 설정도 가능하다. 


윈도우 디펜더의 보안 기능이 강화되며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에 적용한 WDAG (Windows Defender Application Guard)가 윈도우 10 프로에서 제공한다. 윈도우 디펜더 보안 센터 개선으로 빠른 검사, 안티바이러스 정의 업데이트 등이 가능하며 새로운 계정 보호 기능 (Account Protection Pillar)을 이용해 윈도우 로그인 시 사용자의 ID를 보호할 수 있다.


윈도우 10 S 모드 (Windows 10 in S Mode)는 윈도우 10 홈과 프로 버전에서 사용 가능해졌다. 윈도우 10 S 모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MS가 보안 및 성능을 검증한 것으로 MS 스토어를 통해 설치되며 원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파일을 저장하고 선택한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 할 수 있다. S 모드에서 일반 모드 전환이 가능하나 한 번 S 모드를 벗어나 일반 윈도우 버전으로 전환하면 다시 S 모드를 사용하지 못한다. MS 스토어는 로컬 언어팩 (Local Experience Pack)을 이용해 언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언어별 지원 기능 검색 가능성과 유용성도 향상됐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윈도우 10 레드스톤4 2018년 4월 업데이트 배포가 시작되었군요 업데이트 형식이라 완전히 새롭진 않지만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네요
1 망각인간  
윈도우10은 기존 윈도우에 비해서 정말 비약적으로 향상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네요.
특히 타임라인 화면은 옛 맥의 타임머신 동작 화면이 연상되느듯 하여 시작적인 매력도 갖추고 있는듯 하군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