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가격 모두 잡은 라데온 RX 6000 시리즈?, AMD 라데온 RX 6900XT·6800XT·6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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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 성능과 가격 모두 잡은 라데온 RX 6000 시리즈?, AMD 라데온 RX 6900XT·6800XT·6800

권경욱 기자 0   0

AMD는 지난 2020년 10월 9일 새벽 1시(한국시간) 차세대 젠3(Zen 3) 아키텍처 기반의 데스크탑용 프로세서 라이젠 5000 시리즈(Ryzen 5000 Series)를 공개하면서 발표 말미에 차세대 라데온 RX 6000 시리즈(Radeon RX 6000 Series)의 4K 게임 성능 일부를 공개하며 차세대 GPU의 기대감을 높여왔다.  


그리고 10월 29일 새벽 1시(한국시간) AMD는 드디어 차세대 라데온 RX 6000 시리즈를 발표했다. 그동안 엔비디아(NVIDIA)가 발표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GeForce RTX 30 Series)를 성능으로 견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예상을 깨고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 대응 가능한 성능을 보여줘 기대를 사실로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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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엔비디아가 발표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인 지포스 RTX 3080(GeForce RTX 3080)과 지포스 RTX 3090(GeForce RTX 3090)는 출시 초기부터 현재도 일부 선호하는 제품을 구입하기 쉽지 않아 상상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되곤 한다. 


이는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코로나19(COVID-19)로 집콕 생활로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PC를 비롯하여 그래픽카드 공급 역시 크게 증가했지만 제품 생산 문제와 마이크론(Micron)의 GDDR6X 메모리 수급 문제 등으로 원활한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예상외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수요를 뒷받침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출시 한 달여가 지난 최근 상황이 점점 나아지고 있지만 특정 제조사의 상위급 인기 지포스 RTX 3080과 지포스 RTX 3090 제품은 여전히 구입하기 어려운데 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등장은 양사의 경쟁과 함께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전 세대 대비 성능과 가격 등 여러 면에서 향상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출시 초기 국내에서 형성되는 YSRP(YongSan Retail Price, 용산 프리미엄, 용프, 용싯가 등, 하드웨어 커뮤니티 사이에서 한국 시장의 컴퓨터 부품 가격이 MSRP 대비 훨씬 높게 적용되는 것을 일컫는 말)가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에이수스 코리아(ASUS Korea)와 인텍앤컴퍼니는 YSRP 타파를 위해 시장 변화를 시도했고 사용자들의 지지와 함께 해외 직구의 필요성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해줬다. 


처음 시도인 만큼 시장 구조 전체를 변화시키기에는 역부족이지만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앞으로 점점 더 나은 시장 구조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A/S도 지포스 RTX 30 시리즈부터는 처리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인텍앤컴퍼니로 이관했다.


어쨋거나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그래픽카드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데 새로 발표된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가 이들을 시장에서 견제하고 경쟁할 수 있는지에 따라 CPU 시장에서 AMD와 인텔의 경쟁 구도와 더불어 GPU 시장에서도 AMD와 엔비디아의 양강 구도를 오랜만에 다시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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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GCN(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와 1세대 RDNA, 2세대 RDNA(RDNA 2)를 거치며 와트 당 성능(Performance per Watt) 향상을 꾸준하게 진행해왔다. GCN에서 게이밍에 최적화된 아키텍처인 1세대 RDNA로 넘어오면서 와트 당 성능은 50% 향상, 1세대 RDNA에서 2세대 RDNA로의 전환에서는 와트 당 성능이 다시 50% 향상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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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GCN 아키텍처를 이어 게이밍에 보다 최적화된 아키텍처인 1세대 RDNA를 7nm 공정을 적용해 제조했으며 새로 발표한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7nm 공정과 2세대 RDN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2020년 4분기(4Q)에 출시된다. AMD는 CPU와 함께 GPU도 순차적으로 성능과 전력 효율을 개선하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2022년 즈음하여 3세대 RDNA 아키텍처 기반의 차세대 라데온 GPU가 7nm 공정보다 진보된 제조 공정을 통해 출시 예정이다.



빅 나비(Big Navi),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코드명 빅 나비(Big Navi)로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는 엔비디아가 발표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성능 경쟁의 어려움과 베일에 가려져 알수 없다는 의미에서 우스개 소리로 빅 나방으로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발표에서는 예상을 깨고 엔비디아에 카운터 펀치를 날렸다. 


비록 기본 및 4K UHD 등의 게임 성능만 공개되고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성능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기본 성능이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경쟁 가능한 것만으로도 라이젠(Ryzen)으로 대표되는 CPU 시장을 이어 GPU 시장에서도 오랜만의 경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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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2세대 RDNA 아키텍처(RDNA 2)를 기반으로 하며 7nm 제조 공정을 통해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고 성능을 향상한다. RDNA2 아키텍처는 고성능 컴퓨트 유닛(Compute Units)과 대용량 인피니트 캐쉬(Infinity Cache), 고속의 고클럭 동작, 진보된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컴퓨트 유닛은 RDNA1과 같이 64CUs 단위로 최대 5120 스트림 프로세서(Stream Processor, SP)를 제공한다. 또 7nm 공정 최적화와 클럭 게이팅 개선을 최대 2GHz 이상의 클럭 적용, 파이프 라인의 공격적인 리밸런싱(Rebalancing), 데이터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데이터 경로(Data Paths) 재다지인이 이루어져 성능 효율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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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라이젠 3000 시리즈를 시작으로 라이젠 5000 시리즈 프로세서에 대용량 게임 캐쉬(Game Cache)를 통해 일반 및 게임 성능을 향상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라데온 RX 6000 시리즈에도 대용량 인피니티 캐쉬(Infinity Cache)를 도입했다. CPU의 게임 캐쉬의 장점을 GPU에 도입한 셈이다. 캐쉬는 GPU GDDR6 메모리에 액세스 하기 전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캐치해 처리 효율을 높여준다. 인피니티 캐쉬는 최대 128MB의 대용량으로 AMD는 256Gb G6 메모리와 함께 이를 라데온 RX 6000 시리즈에 적용해 대역폭은 256Gb G6 메모리만 사용했을 때보다 2.17배(2.17X)의 대역폭 개선과 0.9배(0.9X)의 전력 효율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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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7nm 공정을 일찍이 도입한 AMD는 라데온 RX 6000 시리즈에서 7nm 공정과 인피니티 캐쉬, GPU 내부 효율 개선 등을 바탕으로 4K UHD(3840x2160) 해상도 기준으로 이전 세대(RDNA) 대비 2배(2X)에 이르는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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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 G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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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GPU 다이(Die) 구성을 엿볼 수 있는 이미지들도 다수 공개되었고 트랜지스터 집적도는 26억 8천만(26.8B)개로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GA102 GPU의 28억(28B)개보다 약 1억 2천만개 정도 적은 트랜지스터 수를 제공한다. 이는 Navi 10 XT GPU 기반의 라데온 RX 5700 XT(Radeon RX 5700 XT)가 같은 7nm 공정에 10억 3천만(10.3b)개의 트랜지스터와 251mm^2의 다이 사이즈를 제공하는 것과 비교해 거의 2배 이상 증가한 트랜지스터 수다. 다이 사이즈 역시 GPU 다이 이미지를 통해 상당히 커진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공개 행사에서 라데온 RX 6000 시리즈 중 라데온 RX 6800 XT(Radeon RX 6800 XT)와 라데온 RX 6800(Radeon RX 6800)을 먼저 공개하고 마지막으로 라데온 RX 6900 XT(Radeon RX 6900 XT)를 공개했다. 라데온 RX 6900 XT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90에, 지포스 RTX 3080에는 라데온 RX 6800 XT, 지포스 RTX 3070에는 라데온 RX 6800이 각각 대응한다.


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특징으로는 TSMC 7nm 공정으로 제조된 RDNA2 아키텍처 기반의 Navi 21 XTX/ Navi 21 X/ Navi 21 XL의 GPU를 탑재한다. 각각 5120(80CUs)SP, 4609(72CUs)SP, 3840(60CUs)SP로 라데온 RX 6900 XT는 라데온 RX 5700 XT의 2560(40CUs)SP의 최대 2배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제공한다. 


메모리 버스는 지포스 RTX 3090(384bit)/ RTX 3080(320bit)/ RTX 3070(256bit)이 고속의 마이크론 GDDR6X 메모리를 탑재하는데 반해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모두 256bit 메모리 버스와 GDDR6 메모리를 적용했다. 메모리 용량도 모두 최대 16GB를 적용해 RTX 3090의 24GB, RTX 3080의 10GB, RTX 3070의 8GB와 비교해 RTX 3080의 10GB보다 높고 RTX 3090의 24GB보다는 8GB 정도 적은 용량을 제공한다. 


AA/ AF 등에 관여하는 ROPs는 RTX 3090/ RTX 3080/ RTX 3070이 112/ 96/ 96인데 반해 128 ROPs로 늘리고 인피니티 캐쉬 128MB 도입으로 16Gbps GDDR6로 512GB/s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해 지포스 RTX 3090(19.4Gbs, 935.81GB/s)보다 적고 지포스 RTX 3080(19Gbps, 760GB/s)과 지포스 RTX 3070(14Gbps, 448GB/s) 사이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텍스처 유닛은 라데온 RX 6900XT(320)/ RX 6800 XT(288)/ RX 6800(240)으로 지포스 RTX 3090(328)/ RTX 3080(272)/ RTX 3070(184)로 차이가 있으며 최대 부스트 클럭이 RTX 3090(1.7GHz)/ RTX 3080(1.71GHz)/ RTX 3070(1.73GHz)인데 반해 RX 6900 XT(2.25GHz)/ RX 6800 XT(2.25GHz)/ RX 6800(2.015GHz)로 라데온 RX 6000 시리즈가 최대 2GHz를 넘어서는 높은 클럭으로 동작한다.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256bit와 19Gbps GDDR6 메모리를 기반으로 최대 384bit와 19.5Gbps로 동작하는 고속의 GDDR6X 메모리에 대응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메모리 버스와 고속의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하면 성능이 우수하지만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256bit와 GDDR6 메모리를 이용해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경쟁 가능한 성능을 내준다.


영상 디코드와 인코드는 4K H.264와 H.265/HEVC, 최신 AV1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 포트는 라데온 RX 6000 시리즈가 1개의 HDMI와 2개의 DisplayPort 1.4a, USB Type-C 포트를 제공한다. USB Type-C 포트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 도입되어 VR/AR 등에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으나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USB Type-C 포트는 제거되고 대신 HDM 2.1 규격을 지원해 8K 해상도와 게이밍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진다. 


전원 공급을 위한 PCIe 보조 전원 커넥터는 라데온 RX 6000 시리즈가 기존 방색대로 8+8핀 구성이고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파운더스 에디션(Founders Edition, FE) 기준으로 새로운 12핀 규격을 도입했다. 멀티 GPU 지원은 지포스 RTX 3090이 NVLink SLi를 지원한다. 쿨링 솔루션도 지포스 RTX 3090은 3슬롯, 나머지도 후면 배기 가능한 새로운 쿨링 솔루션을 적용했는데 라데온 RX 6000 시리즈도 레퍼런스 그래픽카드는 2.5슬롯의 트리플 팬 기반의 쿨링 솔루션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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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라데온 RX 6000 시리즈에 TSMC의 7nm 공정을 적용해 같은 전력 소모량에서 30% 더 높은 동작 클럭 향상이 가능해졌다. 이를 기반으로 RDNA 2 아키텍처 기반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기존 라데온 RX 5700 XT 대비 4K UHD 해상도 기준으로 게임에 따라 1.8배(1.8X)에서 최대 2.1배(2.1X) 등 최대 2배(2X)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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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라이젠 CPU와 라데온 그래픽, 라데온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PC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성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번 세대는 라이젠 5000 시리즈와 라데온 RX 6000 시리즈, 라데온 소프트웨어의 3가지를 조합하면 보다 최적화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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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AMD는 스마트쉬프트(SmartShift) 기술을 통해 보다 지능적인 플랫폼 구성이 가능했다. CPU와 외장 GPU(dGPU)는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e Fabric) 기술을 바탕으로 각 제품 사이의 최적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고 전력 효율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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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액세스 메모리(Smart Access Memory) 역시 이러한 연장선상에 있다.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는 그동안 AMD가 CPU와 GPU, 메인보드 칩셋, 소프트웨어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는 PC 플랫폼 향상을 위한 기술이다.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기술은 기존 PC 플랫폼에서는 고속의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더라도 제한된 GPU 메모리에서 256MB 정도로 제한된 액세스만 가능해 데이터 처리가 이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AMD 새로 소개한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를 이용하면 CPU와 GPU 메모리 사이를 고속의 PCIe 4.0 인터페이스로 풀로 모두 액세스가 가능해져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소통할 수 있어 성능 향상이 가능해진다.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 메모리 액세스 활성화를 통해 게임에 따라 최소 5%에서 최대 11%의 향상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는 라이젠 5000 시리즈와 AMD 500 시리즈 메인보드, 라이젠 RX 6000 시리즈 조합, 메인보드 최신 바이오스 AGESA 1.1.0.0 버전, 라데온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20.11.2 또는 그 이상의 드라이버에서 동작하는 제약이 있다. AMD 라이젠 3000 시리즈나 AMD 400 시리즈 메인보드, 라데온 RX 5000 시리즈 GPU 등의 기존 플랫폼에서도 동작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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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게임은 그래픽이 점점 화려지고 인공지능(AI) 도입 등이 더해지면서 대용량 텍스처와 그래픽 처리를 위해 대용량의 그래픽 메모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AMD는 2003년 라데온 9600 XT(Radeon 9600 XT)에서 256MB, 2007년 라데온 HD 2900 XT(Radeon HD 2900 XT)에서 1GB(1024GB), 2013년 라데온 R9 290X(Radeon R9 290X)에서 4GB의 그래픽 메모리를 도입하는 등 게임 시장의 변화에 따라 대용량 메모리를 빠르게 적용해왔다. 이번 라데온 RX 6000 시리즈 3종 역시 모두 16GB GDDR6의 그래픽 메모리르 탑재해 화려해지는 그래픽과 고해상도에 대응하고 있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플래그십인 지포스 RTX 3090이 24GB GDDR6X 메모리, RTX 3080인 10GB GDDR6X, RTX 3070이 8GB GDDR6X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해 라인업에 따른 차이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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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게이밍 성능 향상을 위해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외에도 원클릭 오버클럭킹 기술로 알려진 레이즈 모드(Rage Mdoe)를 지원한다. AMD는 직관적인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GPU를 보다 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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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6000 시리즈가 지원하는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와 원클릭 오버클럭킹이 더해지면 라데온 RX 6800 XT와 경쟁할 지포스 RTX 3080 기준으로 게임에 따라 최소 2%에서 최대 13%에 이르는 게임 프레임 향상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소개됐다. AMD 플랫폼만으로 시스템을 구성한 경쟁 플랫폼 대비 추가 게임 성능 향상 등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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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게임에서 발생하는 레이턴시(Latency) 즉,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2015년 이후로 도입한 프리싱크(FreeSync), 버퍼링 감소 기술(Reduced Buffering, 향상된 라데온 싱크(Radeon Enhanced Sync), 안티 랙(Anti-Lag), 그리고 2019년 공개한 라데온 부스트(Radeon Boost)가 그것이다. 이들 기술은 꾸준한 발전을 통해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랙과 지연시간을 최소화해 보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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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안티 랙과 라데온 부스트 기술은 프리싱크 기술과 더해져 게임에서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줄여 높은 게임 프레임에서 체감 성능을 개선해준다. 안티 랙이 게임에서 최대 32%의 지연시간을 줄였다면 라데온 부스트는 게임에 따라 최소 40%에서 최대 56%의 지연시간을 줄여 보다 원활하고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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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RDNA 2 아키텍처는 DX12 얼티밋(DirectX 12 Ultimate)을 지원한다. 주요 기술인 DirectX Ray Tracing(DXR)과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 메쉬 쉐이더(Mesh Shaders), 샘플러 피드백(Sample Feedback), 그래픽 품질 향상을 위한 AMD FidelityFX도 지원한다. 


이중 AMD FidelityFX 기술은 노이즈 감소와 가변 쉐이딩, 그림자 처리, 고해상도 처리 등 게임 그래픽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다. 엔비디아도 RT 코어와 텐서 코어(Tensor Core)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의 DLSS 2.0과 DXR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해 게임 프레임 저하를 보완하고 보다 고품질의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들어준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의 DirectML 기술은 인공지능에 기반한 DLSS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들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오픈소스 기반으로 이를 지원하는 AAA 게임이 등장하지 않아 엔비디아의 DLSS 지원에 부족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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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Xbos Seris X DXR 연산 엔진 RA, 듀얼 컴퓨트 유닛(Dual Compute Unit)


또한 AMD는 라데온 RX 6000 시리즈에서부터 본격적으로 DirectX Ray Tracing(DXR)을 위한 그래픽 엔진 보완이 이루어졌다. 라데온 RX 6000 시리즈에서는 1세대 RT 엔진으로 볼 수 있는데 MS가 차세대 콘솔 엑스 박스 시리즈 X/ S(Xbox Series X/ S)에 적용한 AMD 커스텀 프로세서의 나비(Navi) GPU에서 이를 듀얼 컴퓨트 유닛(Dual Compute Unit)을 통해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가 RT 코어로 불리는 DXR 처리 전용 하드웨어를 제공하는데 반해 AMD는 그래픽 실행 유닛의 단위인 컴퓨트 유닛(CU, Compute Units)을 할당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처리를 지원한다. 이를 Ray Accelerator(RA)로 부르며 일반적인 그래픽 유닛은 컴퓨트 유닛으로 활용되고 레이 트레이싱 처리시 RA로 할당된 컴퓨트 유닛이 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RA는 그래픽과 레이 트레이싱을 유연하게 처리하는 것으로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RA 코어가 RX 6900 XT(80)/ RX 6800 XT(72)/ RX 6800(60)으로 지포스 RTX 3090(82)/ RTX 3080(68)/ RTX 3070(46)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RT 코어와 유사한 갯수를 할당하고 있다. 


이번 라데온 RX 6000 시리즈 발표에서는 레이 트레이싱 연산 성능은 공개하지 않았는데 기존 지포스 GTX 16/ RTX 20 시리즈 등에서 전용 RT 코어 미적용으로 큰 폭의 프레임 저하가 발생한 바 있어 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1세대 RT 엔진의 처리 방식은 전용 연산 유닛인 RT 코어를 탑재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보다 효율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예상이 가능한 것은 일반 게임 성능과 같이 경쟁사 GPU를 따라잡거나 유사한 성능이라면 발표 자료에서 적극적으로 소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1세대 RT 코어 기반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 준하는 정도의 성능이 가능하다면 1세대 RT 엔진으로는 기대 이상이나 그보다 낮은 처리 성능이라면 차후 전용 RT 하드웨어를 탑재해 레이 트레이싱 연산 성능을 개선할 2세대 RT 엔진 기반의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기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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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라데온 RX 6000 시리즈를 공개하면 파크라이6(Far Cry 6), 더트 5(DiRT 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 갓 폴(GodFall) 등의 게임 시연 영상을 공개했다. 또 게임 그래픽 향상을 위한 기술 AMD FidelityFX를 지원하는 게임도 35종 이상이라고 전했다.  외에도 포트나이트(Fortnite)에서는 AMD 전용 맵을 제공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 11월 18일부터 출시 및 가격은 499달러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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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6000 시리즈 가격은 라데온 RX 6900 XT가 999달러($999, 113만 2천원 선), 라데온 RX 6800 XT가 649달러($649, 73만 5천원 선), 라데온 RX 6800이 579달러($579, 65만 6천원 선)다. 각 제품에 대응되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90은 1499달러($1499, 169만 9천원 선), 지포스 RTX 3080은 699달러($699, 79만 2천원 선), 지포스 RTX 3070은 499달러($499, 56만 5천원 선)로 최상위 제품인 라데온 RX 6900 XT는 지포스 RTX 3090 대비 500달러($500, 56만 6천원 선) 낮은 가격, 라데온 RX 6800 XT는 지포스 RTX 3080 대비 50달러($50, 5만 6천원 선) 낮은 가격, 라데온 RX 6800은 지포스 RTX 3070 대비 80달러($80, 9만원 선) 더 높은 가격에 판매 예정이다.


지포스 RTX 3090과 지포스 RTX 3080 사이에는 라데온 RX 6900 XT, 라데온 RX 6800 XT/ RX 6800은 지포스 RTX 3080과 지포스 RTX 3070 사이에 위치한다. 지포스 RTX 3090은 지포스 RTX 3080를 10% - 15% 가량 앞서지만 가격 격차는 800달러($800, 90만 6천원 선)로 큰 차이를 보였다.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는 엔비디아 DLSS와 레이 트레이싱을 포함한 성능이 공개되지 않았으나 기본 성능이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경쟁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포스 RTX 30 시리즈 역시 적절한 시장 대응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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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AMD가 발표한 라이젠 5000 시리즈는 11월 5일, 라데온 RX 6800 시리즈는 11월 18일, 라데온 RX 6900 XT는 12월 8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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