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코어 CPU로 게이밍 PC에 최적, 게임과 다중 작업 효율 높인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 PC
기획기사

PC | 멀티코어 CPU로 게이밍 PC에 최적, 게임과 다중 작업 효율 높인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1   1

인텔은 올해 하반기 6코어 기반에서 물리 8코어를 탑재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시장에 출시하며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본격적인 8코어 시대를 열었다. 


4코어에서 6코어를 거치며 멀티 코어 지원이 확대된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에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 인텔은 이제 8코어 라인업을 추가해 기존보다 더욱 다양한 가능성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멀티 코어 지원 확대되는 게임 환경, 인텔은 9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8코어 확장


그 중에서도 게임은 멀티 코어 지원 확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최근 인기인 FPS 및 오픈월드 게임에서는 이미 4코어 지원을 넘어 6코어 또는 8코어와 그 이상의 CPU에 최적화되고 있으며 그래픽이 화려해면서 요구되는 CPU 성능도 높아지는 추세다.


이처럼 게임에서 4코어 이상의 지원이 현실화되면서 더 많은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CPU가 필요해지는 만큼 게이밍 PC 구성은 이를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물리 8코어 탑재와 지원 향상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물리 8코어 전환, 코어 i7 라인업부터 8코어 구성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커피레이크 리프레시(Coffee Lake Refresh)로 기존 메인스트림 라인업과의 가장 큰 차이로는 2개 더 늘어난 물리코어에 있다. 하이엔드 데스크탑 (HEDT) 라인업에는 이미 다수의 멀티 코어 라인업을 출시했고 현재는 최대 18코어까지 지원을 확장해 새로운 것은 없으나 메인스트림 라인업에서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8코어 라인업이 본격화됐다. 새로운 코어 i9 브랜드도 추가되었으며 주력이 4코어에서 6코어, 8코어로 전환되면서 과거보다 드라마틱한 성능 향상이 가능해졌다.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코어 i5 라인업은 6코어 6스레드, 코어 i7 라인업은 8코어 8스레드, 코어 i9 라인업은 8코어 16스레드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메인스트림 시장은 경쟁사와 같은 최대 8코어 16스레드 기반 CPU로 본격적인 코어 경쟁이 가능해졌다. 코어 i5 라인업은 6코어 6스레드로 전세대 코어 i7 라인업과의 성능 격차가 줄었으며 코어 i7과 새로 추가된 코어 i9 라인업은 8코어 탑재로 2개 더 늘어난 물리 코어를 통해 라인업의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됐다.


때문에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은 코어 i5부터 멀티 코어 지원 고성능 게임을 위한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기존 세대보다 늘어난 스레드는 멀티코어 환경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게임 성능 향상이 가능해졌다.


또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안정적인 열전달을 통해 향상된 오버클럭을 위한 솔더링 (Solder Thermal Interface Material, STIM)을 다시 도입해 오버클럭 상황에서도 이전보다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PCB 두께도 두꺼워지며 무거운 고성능 쿨링 솔루션 탑재 등 장력에 의해 CPU PCB가 휘어지는 현상을 보완한다. 더 많은 전력을 CPU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전력 공급 라인 강화 역할을 한다. 이는 기존 대비 더 늘어난 물리 8코어에 따라 그만큼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인텔 Z390 메인보드 (GIGABYTE Z390 Gaming SLi, 전원부 강화 및 지원 확장)


또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신형 칩셋 Z390 Express가 등장해 8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호환되어 사용 가능하고 기존과 같은 DDR4-2666MHz 메모리와 듀얼 채널 메모리, 고용량 하드디스크(HDD)의 캐싱 장치로 저장장치 성능을 향상하는 3D XPoint 기반 인텔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ory)와 옵테인 SSD를 지원한다. 


커피레이크-S 리프레시 데스크탑은 최대 8코어 16스레드, 듀얼 채널 메모리, 배수락 해제 K 시리즈, PCIe 3.0 레인 (Lanes)의 수는 최대 40개로 레인 수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동일하다. 그래픽카드를 위한 레인은 PCIe 3.0 16 레인으로 기존과 같으며 나머지는 저장장치와 I/O를 위한 확장이 이루어진다.


Z390 메인보드 칩셋만의 특징도 더해졌다. 물리코어가 기존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2개가 증가하면서 보다 향상된 전력 공급이 필요해졌다. 이를 위해 Z390 메인보드 칩셋은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이전 세대 대비 전원부 구성이 강화됐다. 이는 기본 클럭에서의 안정적인 동작 외에도 오버클럭 상황에서도 보다 안정적으로 동작하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또한 이전 300 시리즈 칩셋에서 별도의 컨트롤러를 이용하던 USB 3.1 Gen2나 무선 기가비트 와이파이도 Z390 칩셋 차원에서 지원한다. 고속의 USB 3.1 Gen2 (10Gb/s)를 네이티브로 최대 6개 지원해 HDD/ SSD 등의 저장장치를 외장 장치로 활용할 때 성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인텔 무선-AC (Intel Wireless-AC, Integrated Connectivity,CNVI) 지원 추가, 메인보드의 구성에 따라 무선 기가비트 와이파이 (Gigabit Wi-Fi) 속도를 이용할 수도 있다.



멀티 코어 지원 게임 환경에서 성능 향상하는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최근의 게임은 6코어 이상의 CPU 지원이 더해지면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그에 따라 6코어 이상을 지원하는 게임도 증가하고 있으며 멀티 코어 지원 게임에서는 최대 8코어를 지원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게임 프레임 향상,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와 파크라이 5, 배틀그라운드


실제 게임을 통해 이를 살펴보면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Assassin's Creed: Odyssey)와 파크라이 5(Far Cry 5),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등과 같은 오픈월드 및 프레임(FPS)가 중요한 게임들에서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다시 물리 2코어가 증가한 최대 8코어 16스레드 지원 9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성능이 향상된다.


물리 코어가 증가하면서 코어 i5보다 코어 i7급 또는 그 이상의 CPU 성능 향상이 높아지고 있다. 게이밍 PC 구성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멀티코어 지원이 늘어나는 게이밍 환경을 고려한다면 코어 i7급 이상의 CPU 선택이 유리해지고 있다.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코어 i5급 CPU도 물리 6코어를 적용하면서 2개 더 늘어난 8코어 도입을 통해 전세대 코어 i7급 CPU 이상의 게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6코어 이상 프레임 추가 향상 제한 및 성능 한계


앞서 살펴본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와 파크라이 5, 배틀그라운드가 물리 코어 증가에 따라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면 몬스터 헌터 월드(Monster Hunter: World)와 스트레인지 브리게이드(Strange Bridge),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Shadow of the Tomb Raider)는 증가한 물리 코어에 따른 성능 향상폭은 크지 않거나 6코어 기반 8세대 코어 프로세서와도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았다.


최근에는 게임이 6코어 이상을 지원하고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지만 싱글 코어나 듀얼 코어, 쿼드 코어에 최적화된 게임도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모든 상황에서 멀티 코어가 유리한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고클럭의 CPU가 유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더 많은 게임에서 멀티코어 CPU의 최적화를 진행하는 추세이고 최신 게임들은 이를 반영해 멀티코어 CPU 자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게임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FPS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서 멀티코어 CPU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해졌다.



9세대 코어 CPU, 최소 프레임 방어와 안정적인 성능, CPU 여유 자원 활용에 유리




더 많은 스레드 제공하는 9세대 코어 CPU, 게임의 최소 프레임 유지 또는 방어에 유리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게임 및 FPS 장르의 게임은 증가하고 있으며 4코어에서 6코어, 8코어 이상을 지원하는 게임들도 등장하고 있다. 멀티코어 CPU 지원에 따라 증가한 물리 코어는 게임 성능에 관여하고 프레임 및 프레이 유지율 향상으로 이어진다. 싱글이나 듀얼 코어 CPU 등과 비교해 멀티코어 CPU는 게임 체감에 중요한 프레임 하락과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해 보다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들어준다.


멀티코어 CPU는 성능에 관여하면서 프레임 향상과 프레임 유지 또는 프레임 방어에 영향을 주며 실제 게임을 하거나 게임 진행 중 발생하는 프레임 하락에 따른 불만족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이와 같은 게임 환경을 원하는 게이머의 요구를 반영해 게임 개발사는 더 많은 게임을 통해 멀티코어 CPU 최적화를 진행하고 앞으로 등장할 다양한 게임은 멀티코어 CPU 자원을 활용해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CPU 자원 활용 높아진 코어 i7 프로세서 (i7 9700K,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CPU 점유율 100%)


CPU 여유 자원 활용 유리한 코어 i9 프로세서(i9 9900K,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CPU 점유율 34%)


또한 멀티코어 CPU 요구가 증가하면서 게임 성능 향상 외에 다른 부분도 눈여겨 봐야 한다. 바로 CPU 점유율이다. CPU 점유율은 코어와 스레드가 증가할수록 CPU 자원 활용면에서 유리하고 이는 성능과 직결되므로 이를 간과하기는 어렵다. 고성능 CPU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외의 다른 동시 작업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CPU 자원 활용 높아진 코어 i7 프로세서 (i7 9700K, 몬스터 헌터 월드, CPU 점유율 86%)


CPU 여유 자원 활용 유리한 코어 i9 프로세서(i9 9900K, 몬스터 헌터 월드, CPU 점유율 68%)


특히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물리 코어 2개가 더 증가했다. 6코어에서 코어 수가 2개 더 늘어나면서 6코어 이상 또는 8코어를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기존 세대보다 조금 더 여유있게 CPU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CPU 자원 활용 높아진 코어 i7 프로세서 (i7 9700K, 배틀그라운드, CPU 점유율 48%)


CPU 여유 자원 활용 유리한 코어 i9 프로세서(i9 9900K, 배틀그라운드, CPU 점유율 24%)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해온 것이 과거 세대의 CPU라면 최근의 멀티코어 CPU는 멀티코어 최적화된 게임의 등장으로 게임의 성능이 향상과 함껨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즉, 다중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 결과 코어 수가 증가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이와 같은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의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영상 편집 및 렌더링, 실시간 스트리밍 등 멀티코어 CPU 요구 증가 




영상 편집 및 렌더링, 실시간 렌더링 작업 등 멀티코어 CPU 요구 증가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멀티코어 CPU에 최적화된 게임과 함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도 멀티코어 지원이 보다 확대되면서 물리 8코어를 바탕으로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및 게임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영상 편집과 렌더링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거나 실시간 렌더링 작업에서 기존 8세대 코어 프로세서보다 시간을 단축하며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렌더링 및 벤치마크 소프트웨어로 대표적인 Blender와 CineBench R15, 핸드브레이드(HandBrake)와 같은 영상 트랜스코딩 소프트웨어 등에서 최대 8코어 16스레드의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기존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2개 더 증가한 물리 코어를 통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게임 중계나 방송 및 스트리밍의 멀티코어 CPU 요구 증가


여기에 라인업 구성이 코어 i9부터 기존의 코어 i7, 코어 i5 라인업으로 구성되며 6코어부터 8코어까지 확장되면서 사용자들은 멀티 코어의 요구가 증가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에도 대응하며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전까지는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했다면 멀티코어 CPU 지원이 환경이 개선되고 멀티코어화된 CPU의 등장에 따라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이나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즉, 다중 작업이 활발하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스트리밍이나 게임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게이머들도 증가해 다중 작업을 진행하는 환경에서 물리 코어 증가는 자원 활용이나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하며 작업 효율이 높아진다. 특히 시간이 돈이 되는 환경과도 연결되면 다수의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보다 활용면에서 더욱 유리해진다.



멀티코어 CPU로 게임과 다중 작업에 효율 높인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인텔 커피레이크-S 리프레시 (Coffee Lake-S Refresh)로 알려진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기존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이 최대 6코어 12스레드를 구성한데 반해 다시 2개의 물리 코어를 추가하며 최대 8코어 16스레드를 구성한다. 코어 i5 라인업은 6코어로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과의 성능 격차도 줄였다.


14nm 공정 이전의 연기가 CPU 공급 부족과 같은 상황을 만들기도 했지만 멀티코어 최적화가 진행되어 6코어에서 8코어로 코어 수가 증가하면서 멀티 코어를 요구하는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에 대한 대응도 보다 확장됐다.


최대 성능을 이끌어낸 코어 i9 9900K는 오버클럭의 제약이 있지만 싱글 코어 부스트 클럭으로 5GHz로 동작이 가능해 단일 환경뿐만 아니라 멀티코어 최적화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내준다. 이와 함께 늘어난 코어를 통해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다중 작업 환경에서도 CPU 자원을 기존 세대 보다 조금 더 여유롭게 활용 가능해졌다.



최대 8코어로 게이밍 및 다중 작업에 유리해진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세대를 거듭하면서 성능을 누적해온 인텔 프로세서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이르러 메인스트림 시장에도 더 많은 8코어 CPU를 사용 가능하게 해주었으며 이를 통해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에서 전반적인 효율과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전 세대와는 6코어에서 8코어로 성능 향상폭은 크게 높아지진 않았으나 멀티코어 지원과 최적화된 상황에서는 그만큼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게 환경이 조성된 만큼 게이밍 PC 사용 환경을 고려한 멀티코어 선택이 필요하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인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8코어로 확장되어 멀티코어 지원 게임이나 소프트웨어에서 성능이 향상되었지만 오버클럭은 공정의 한계를 보이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