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와 HDD 조합, 게임 로딩 속도는 얼마나 빨라질까?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와 HDD 조합, 게임 로딩 속도는 얼마나 빨라질까?

권경욱 기자 1   1

인텔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roy)는 저장장치 캐싱을 통해 느린 하드디스크(HDD)의 성능을 보완하며 저장장치 확장이 제한되는 시스템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솔루션이며 낸드 플래시 (NAND Flash) 대비 빠른 반응성을 제공하는 저장장치다. 


등장 초기에는 운영체제(OS)를 설치한 저장장치(HDD/ SSD) 가속만 지원해 제한이 있었지만 이후에는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은 일반 저장장치(HDD/ SSD)의 가속도 가능해지면서 옵테인 메모리의 활용 가능성은 늘어났다.



느린 대용량 하드디스크(HDD)와 인텔 옵테인 메모리 조합, 게임 환경 개선


특히 옵테인 메모리는 기본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에서부터 운영체제의 실제 사용 환경뿐만 아니라 오픈월드 기반의 다양한 온라인과 패키지 게임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빠른 속도를 제공하지만 고용량 SSD의 가격이 부담스러워 느리지만 대용량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HDD)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려해볼 만한 솔루션이다.


이를 고려해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를 이용 MS 윈도우 10 RS4 64bit 운영체제에서 온라인과 패키지 게임을 반영한 옵테인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 가속에 따른 게임 향상은?



3D XPoint 기반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 (GIGABYTE Z370 AORUS Ultra Gaming 제이씨현)


인텔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ory)를 저장장치 캐시 즉 가속용으로 사용했을 때 실제 사용 환경을 반영했으며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 8700K (3.70GHz)와 GIGABYTE Z370 AORUS Ultra Gaming 제이씨현,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 도시바 (Toshiba) 2TB 7200RPM HDD, 삼성 SSD 850EVO 500GB, 윈도우 10 RS4 (가을 업데이트)를 이용해 진행했다.




운영체제(OS) 설치된 저장장치와 일반 저장장치(HDD/ SSD) 가속 모두 가능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roy) 32GB는 순차 쓰기 속도는 느렸지만 순차 읽기와 4K 랜덤 읽기 성능이 일반 SATA3 SSD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도시바 2TB HDD에 옵테인 메모리 32GB를 저장장치 캐시용 즉 가속용으로 사용하면 순차 읽기와 쓰기 속도가 향상돼 느린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는 실제 윈도우 사용 환경에서 대용량 하드디스크 가속을 통해 성능을 향상할 수 있으며 특히 게임과 같이 잦은 로딩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유용하다. 따라서 이번에는 온라인 게임과 패키지 게임을 이용한 로딩 시간을 측정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게임을 진행했을 때 HDD와 옵테인 메모리 가속 성능을 비교하기에 적합하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 캐시 적용 게임 로딩 시간 :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 2종과 패키지 게임 4종으로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 테스트


테스트에는 최근 리마스터를 진행한 검은사막: 리마스터드 (Black Desert: Remastered)와 새로운 확장팩을 출시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 (World of Warcraft (WoW): Battle For Azeroth)의 온라인 게임 2종과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 오픈월드 기반의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Assassin's Creed: Origins), 파 크라이 5 (Far Cry 5), 몬스터 헌터: 월드 (Monster Hunter: World)의 패키지 게임 4종을 이용했다.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 리마스터드 (Black Desert: Remastered)는 처음 게임 실행부터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 화면으로 진입하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다. 처음 게임 실행시 넓은 지형이나 텍스처 등을 미리 로딩해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도시바 2TB 하드디스크(HDD)는 처음 실행에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었지만 2회차부터는 게임 로딩 시간이 줄었다. 옵테인 메모리 32GB를 캐시로 사용하면 1회 로딩에는 캐싱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일반 HDD 장치에 가까운 로딩 속도를 보였으나 2회차부터는 캐싱이 이루어지면서 SSD에 근접한 게임 로딩 속도를 제공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 (World of Warcraft (WoW): Battle For Azeroth) 온라인 게임에서도 검은사막: 리마스터드와 같이 미리 지형이나 텍스처 등을 로딩하는 형식으로 하드디스크는 SSD와 시간 차이를 보인다. 특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온라인 MMORPG는 인던이나 지역 이동 시 잦은 로딩이 발생하는데 옵테인 메모리 32GB를 저장장치 캐시로 가속하면 SSD에 준하는 빠른 로딩이 가능해 이동이나 전투 시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보다 원활한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 캐시 적용 게임 로딩 시간 : 패키지 게임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Assassin's Creed: Origins)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


 


 

파 크라이 5 (Far Cry 5) 


 


 

몬스터 헌터: 월드 (Monster Hunter: World) 


검은사막: 리마스터드 (Black Desert: Remastered)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 (World of Warcraft (WoW): Battle For Azeroth) 온라인 게임 2종의 테스트에 이어 이번에는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 오픈월드 기반의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Assassin's Creed: Origins), 파 크라이 5 (Far Cry 5), 몬스터 헌터: 월드 (Monster Hunter: World)의 패키지 게임 4종을 이용해 게임 로딩 시간을 비교해봤다. 


최신 게임은 온라인과 패키지 게임 모두에서 광범위한 맵의 이동과 잦은 로딩이 수반되는 오픈월드 기반이 늘어나고 있어 게임 로딩 시간의 체감이 커진다. 그만큼 오픈월드 기반의 게임들은 로딩 시간에 따른 차이를 보다 쉽게 구분이 가능해진다.


HDD와 옵테인 메모리 32GB 조합의 벤치마크 및 실제 사용 환경에서와 같이 처음 게임을 로딩하면 옵테인 메모리 32GB에 데이터가 캐싱되지 않아 첫 번째 로딩에서는 하드디스크 (HDD)보다 약간 빠른 정도에 그쳤다. 하지만 2회 이상부터는 캐싱이 이루어짐녀서 SSD급의 빠른 로딩이 이루어졌다. 


지금까지의 테스트 결과를 통해 인텔 옵테인 메모리를 캐싱 장치로 활용했을 때 효과를 보는 저장장치는 SSD보다는 느린 대용량 하드디스크에서 그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옵테인 메모리, 느린 하드디스크(HDD)의 게임 로딩 속도 향상 기대



3D XPoint 기반 인텔 옵테인 메모리 32GB


인텔 옵테인 메모리는 기본 저장장치의 벤치마크 성능에서부터 윈도우 부팅 및 재부팅과 파일 복사 등 실제 저장장치 사용 환경에서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오픈 월드 환경을 적용하는 온라인과 패키지 게임을 실행하는 게임 로딩을 비롯하여 전투나 인던 진입, 넓은 맵 이동 등과 같은 상황의 다양한 읽기 작업에서 체감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특히 옵테인 메모리 32GB는 16GB 대비 단순히 2배로 늘어난 저장용량 외에도 읽기와 쓰기 속도가 전반적으로 향상되면서 조금 더 다양한 활용과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이를 체감할 수 있게됐다.


또한 운영체제(OS)를 설치한 메인 HDD에서만 동작하는 제한도 개선되면서 일반 저장장치(HDD/ SSD)의 캐싱 장치로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면서도 느린 속도를 보완 가능해 보다 다양한 활용 가능성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하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옵테인 메모리는 32기가 정도 되어야 활용하기 좋아 보이네요 대용량 HDD에 옵테인 조합으로 게임 시스템에 이용하면 로딩 시간 단축에 좋겠군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