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 PC 구축, 다양한 환경과 지원을 고려해야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튜닝 PC 구축, 다양한 환경과 지원을 고려해야

권경욱 기자 2   2

PC가 등장한 이후 성능 향상은 꾸준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부품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DIY 시장도 PC 시장과 함께 성장해왔다. 여기에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독특한 디자인이나 맞춤 형태의 PC인 튜닝 PC도 등장하며 보다 다양한 형태의 PC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튜닝 PC가 등장하고 있다


튜닝 PC 시장은 차별화된 PC를 원하는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LED 팬이나 공랭 및 수냉 쿨링 솔루션과 차별화를 원하는 사용자의 등장으로 사각의 일반적인 PC 형태를 벗어나 원형이나 기타 다양한 모습의 튜닝 PC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PC 시장의 변화에 따라 PC나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등을 소개하는 행사장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튜닝 PC는 이제 온오프라인 매장, PC 방 등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튜닝 PC 제작 업체도 크게 증가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성능을 구현하는 맞춤형 튜닝 PC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게 됐다.



시각적인 화려함과 만족을 위한 튜닝 PC


일차적으로 튜닝 PC를 만드는 목적은 사용자의 시각을 만족하려는 즉 보기 좋은 PC를 만드는 것이다. 튜닝 PC는 시각적인 만족을 위해 쿨링 팬에 LED나 조명, 장식을 설치하면서 단순히 PC 쿨링 환경을 위해 구성한 시스템에서 화려한 PC로 거듭난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면 사각으로 만들어진 전형적인 케이스 디자인이 아닌 자신만의 환경이나 사용에 적합한 형태의 디자인을 고려하는 등 더욱 효율적인 형태의 튜닝 PC를 고려하게 된다.



시각적으로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PC 사용자를 사로잡는 튜닝 PC


전형적인 사각의 케이스는 사용자의 시각적인 만족을 위해 마름모나 별 모양, 책상, 심지어 자동차 바퀴 등 다양한 생활 속의 디자인과도 접목되기도 한다. 이쯤되면 튜닝 PC에서 작품이라고 부를 정도의 디자인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최근에는 케이스 제조사에서 처음부터 튜닝 PC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형적인 형태나 조금은 독특한 디자인이 가능해졌고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모양의 케이스를 제작할 수 있는 커스텀 PC나 제작 업체의 등장으로 사용자는 과거보다 더 쉽게 다양한 형태의 튜닝 PC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사용자는 더 이상 사각의 틀에 사로잡힌 튜닝 PC에서 벗어나 원하는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튜닝 PC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에서 튜닝 PC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각적인 화려함 = 성능


시각적인 멋을 고려한 튜닝 PC는 오버클럭과 같이 자기 만족과 함께 시각적인 만족을 위해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각적으로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PC 사용자를 사로잡는 튜닝 PC도 PC라는 점에서 성능과 깊은 연관이 있다. 화려한 튜닝 PC일수록 고성능의 PC일 가능성이 높다.


다양한 LED 팬을 기본 장착해 튜닝 PC 구성이 가능해진 최근의 PC 케이스들은 과거보다 손쉽게 튜닝 PC 구축이 가능해졌지만 튜닝 PC의 면면을 살펴보면 단순히 LED를 장착하는 것만이 아닌 PC의 성능을 고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급형과 보급형 메인보드, 튜닝 PC를 구성하는데는 고급형이 유리하다


고클럭의 튜닝 메모리는 LED를 장착해 빠른 동작 속도를 부각하거나 방열판으로 동작 중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며 고성능 그래픽카드에 장착된 LED로 쿨러의 온도를 파악하거나 CPU나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에 따라 높아지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고성능 커스텀 수냉 쿨링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이 그것이다. 튜닝 PC 구성을 위한 메인보드의 LED 구성에서도 고급형 메인보드를 선택하면 보다 다양한 LED 효과나 설정, LED 장치를 확장해 사용하기 편리하다.



 

인텔 코어 i9 7900X/ X299 메인보드/ 지포스 GTX 1080 Ti 2-Way SLi 구성의 인텔 시스템


이처럼 튜닝 PC에서 성능은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다. 물론 튜닝 PC는 성능이 낮은 시스템에서도 구성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PC 케이스에 LED 팬이나 쿨러, LED를 조절 가능한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을 적용하면 손쉽게 튜닝 PC 구축이 가능하다. 


하지만 튜닝 PC를 구성하는 부품의 사용 용도나 효과는 일반적인 부품보다는 고급형의 부품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비용 대비 효과면에서도 고성능 부품에서 만족도가 높아진다. 그만큼 고성능 부품을 이용하면 다양한 튜닝 환경과 시스템 구축에 유리하고 튜닝 PC 구성에 대응 가능한 환경을 보다 쉽게 만들어나갈 수 있게 된다.



플랫폼 측면에서의 튜닝 PC 구성


튜닝 PC를 구성에는 고성능 부품을 이용하는 효과가 커진다고 했는데 플랫폼 구성 측면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튜닝 PC를 구성하는데 있어 시각적으로 화려하면서 높은 성능을 고려하는 튜닝 PC에는 고성능 프로세서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 메모리 역시 하이엔드에 가까운 부품일수록 쿨링에 특화되거나 동작에 따른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LED 등을 제공해 튜닝 측면에서나 활용 측면에서 다양성을 제공한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튜닝 PC를 위한 구성에 유리하다


튜닝 PC를 위한 고성능 프로세서는 높은 성능을 내주면서 소비전력과 발열 특성이 좋으면 튜닝 PC 구성 플랫폼의 제한이 줄어들며 그만큼 다양한 튜닝 PC를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인텔 카비레이크 (Kaby Lake) 기반 코어 i7 7700K와 같은 프로세서는 높은 성능과 적절한 소비전력, 발열 특성을 제공해 현재 많은 튜닝 PC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메인보드는 튜닝 PC를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데 최신 고성능 플랫폼에서는 튜닝을 위한 LED나 이를 조정 가능한 소프트웨어, 바이오스 지원 등이 이루어져 지원의 차이는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인텔 플랫폼은 대형 케이스에 어울리는 고급형 메인보드부터 HTPC나 미니 PC 등에 적합한 ATX, M-ATX, ITX 보드에 이르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호환되는 쿨러나 LED, 메모리나 튜닝 부품들도 인텔 프로세서에 맞게 다양하게 등장해 선택의 폭이 넓은 것도 장점이다. 이미 많은 수의 조립 PC나 커스텀 PC 제조 업체에서 인텔 고성능 프로세서 기반 플랫폼으로 튜닝 PC를 제작하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물론 튜닝 PC 구성의 불편함은 있겠지만 특정 플랫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나 지원 외에는 대부분 튜닝 PC 구축에 이용할 수 있고 해당 플랫폼 확대로 여러 제한이나 지원이 해결되면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의 튜닝 PC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튜닝 PC 구축, 다양한 환경과 지원을 고려해야



 

튜닝 PC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튜닝 PC는 PC를 구성 가능한 CPU와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카드, PC 케이스의 조합으로 가능해지며 플랫폼 구성의 기본이 되는 성능 뿐만 아니라 지원과 편의성 등 다양한 측면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PC 시스템 구성은 가능할지라도 이를 지원하는 쿨링 솔루션이나 고성능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다양한 구성 요소가 튜닝 PC 구성을 위한 환경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빅타워급 대형 케이스부터 미니 PC에 이르기까지 튜닝 PC 구성이 가능해지고 있는 만큼 이들 시스템을 활용하고 튜닝 PC로 구축이 가능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최근에 보면 튜닝 PC가  정말 많이 등장한는 것 같네요. 하이엔드 기반으로 다양하게 등장하고 일반 사용자도 튜닝 PC에 관심이 많아져 직접 튜닝 PC를 구축하기도 하고요.
5 오리진  
튜닝 PC는 오버클럭과 함께 자기 만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 않나 싶네요. 다만 화려해질수록 비용이 늘어나는 부작용이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