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성능과 대용량을 원한다면,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2TB SSD

홈 > 기획·특집 > 리뷰
리뷰

PC | 빠른 성능과 대용량을 원한다면,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2TB SSD

권경욱 기자 0   0

낸드 플래시(NAND Flash) 기반의 SSD는 MLC 이후로 3D TLC 낸드 플래시가 등장하면서 TLC가 가진 성능이나 내구성의 한계를 극복해 MLC에 부족하지 않은 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을 향상했다. 


그와 함께 3D 낸드는 64단 레이어 이상을 도입하면서 생산성과 성능, 안정성을 모두 개선하고 있으며 메인스트림으로 256GB SSD에서 512GB SSD로 넘어가고 있으며 대용량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를 위한 1TB SSD도 10만원대, 2TB SSD도 구입 가능한 범위에 들어오면서 가격면에서도 안정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SSD 시장의 변화에 따라 점점 대용량 SSD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용량을 요구하는 운영체제(OS)나 소프트웨어, 스팀(Steam)과 오리진(Origin), 유플레이(Uplay), 에픽 게임즈(Epic Games)와 같은 게임 플랫폼을 통해 등장하는 게임들은 화려해진 그래픽을 위한 대용량 텍스처 도입 등으로 게임 설치 용량이 많게는 100GB 이상을 넘어서면서 SSD도 빠른 성능과 함께 고용량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구입 가능해진 범위에 들어온 1TB SSD도 100GB의 게임을 10개 정도 설치하면 용량이 남아나지 않을 만큼 고용량 SSD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며 차세대 콘솔 게임기에서는 하드디스크(HDD) 대신 빠른 성능과 속도의 SSD 도입이 알려졌고 기존에도 SSD를 외장 저장장치로 활용해 설치나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 사용자들도 크게 늘어났다.


이처럼 고용량 SSD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씨게이트(Seagate)는 바라쿠다(Baracuda) SSD를 잇는 바라쿠다 120(Baracuda 120) SSD를 새롭게 출시하고 최대 2TB 용량의 제품군을 공개했다.



신형 컨트롤러와 최대 2TB,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SSD




씨게이트는 하드디스크(HDD) 시장을 주력으로 저장장치 시장을 이끌왔지만 저장장치 시장의 요구에 따라 SSD 시장에도 진입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SSD 라인업은 바라쿠다, 파이어쿠다, 아이언울프 3종으로 나뉘며 바라쿠다 120 SSD는 그 중에서도 노트북, 데스크탑 등 멀티미디어 용도로 출시되고 있다. 바라쿠다 510(Baracuda 510) 시리즈는 M.2 2280과 PCIe Gen3 x4와 NVMe 1.3 지원, 바라쿠다 (Baracuda) SSD는 SATA 3 6Gbps, 바라쿠다 120 SSD는 SATA3 6Gbps로 바라쿠다 SSD를 이를 이어 받는다.




바라쿠다 120 시리즈 SSD는 최신 SSD 트렌드에 맞춰 3D TLC 낸드를 기반으로 향상된 성능과 내구성, 용량을 제공하며 기존 바라쿠다 SSD와 같이 SATA3 6Gbps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스펙 상향, 250GB부터 500GB, 1TB, 2TB 용량의 제품군을 구성한다. SSD는 3D TLC 낸드 도입으로 성능과 쓰기 수명 등 내구성이 향상되면서 초기 불량이나 보증 기간 내 이상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 바라쿠다 120은 5년의 보증 기간을 제공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바라쿠다 120 시리즈 SSD는 3D낸드 TLC과 신형 SSD 컨트롤러, SATA3 6Gbps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기존 바라쿠다 시리즈 SSD 대비 향상되며 2TB 용량 제품은 순차 읽기 560MB/s와 쓰기 540MB/s, 4K 랜덤 읽기와 4K 랜덤 쓰기 성능은 최대 90K(90000) IOPS와 90K(90000) IOPS, SSD 수명 척도로 사용되는 총 데이터 쓰기량은 1170TB TBW로 하루 평균 100GB의 쓰기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32년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 2.5인치 폼팩터와 SATA3 6Gbps 인터페이스, 7mm 두께의 슬림한 디자인을 제공해 슬림한 노트북이나 시스템에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신형 컨트롤러 와 3D TLC 낸드 2TB(전면 4개와 후면 8개 칩 구성)


3D TLC 낸드 플래시를 기반으로 하는 SSD는 반도체와 컨트롤러 등 하드디스크(HDD)보다 간단한 구조를 제공하며 바라쿠다 120 2TB SSD는 내부 부품 보호와 발열 처리를 위해 금속 케이스를 적용하고 3D TLC 낸드와 SSD 컨트롤러, 버퍼 메모리 등이 PCB에 적용됐다.


신형 SSD 컨트롤러는 STXZA01F5578로 바라쿠다 SSD의 STXZA01EA3B7과 차이를 보이나 바라쿠다 SSD는 8채널 컨트롤러인 파이슨 S10(Phison S10)을 바라쿠다 SSD에 최적화된 펌웨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바라쿠다 120에 성능 튜닝과 최적화가 이루어진 컨트롤러로 보인다. LDPC 에러 정정(Error Correction)과 (LP)DDR4 메모리도 지원한다. 2TB 용량 구성을 위해 NA7BG64A0A로 마킹된 BGA 타입의 3D TLC 낸드가 전면에 4개, 후면에 4개로 총 8개 사용되며 개당 용량은 250(256)GB다. 버퍼 메모리로는 난야(Nanya)의 NT5CC256M16ER-EK로 마킹된 DDR3(L) DRAM이 탑재되며 1866Mbps 속도, 1.35V 동작 전압, 용량은 4Gb(512MB)다. 


바라쿠다 120 2TB SSD는 스펙상 순차 읽기와 쓰기 560MB/s와 540MB/s의 속도, 90K IOPS 4K 랜덤 읽기와 쓰기, SSD가 유휴(IDLE) 상태일 때 SSD의 찌꺼기를 없애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트림(Trim), SATA3 6Gbps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 100mv의 저전력으로 대기 전력을 낮춰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여 일반 대기 모드보다 효율이 높고 배터리 시간을 늘려주는  디바이 슬립모드(DEVSLP)를 지원한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로 살펴본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2TB SSD의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정보는 자가 진단 및 분석, 보고 기술을 제공한다. 읽기와 탐색 오류율, 스핀 업 시간, 시작/ 정지 횟수 등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SATA3 인터페이스와 NCQ, APM, TRIM, DevSleep를 지원한다.





컴퓨터 관리의 저장소, 디스크 관리를 통해 GPT 디스크와 NTFS 포맷의 바라쿠다 120 2TB는 1863GB로 인식하며 디스크 속성으로 보면 1.81TB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장 용량은 스토리지 제조사나 사용 포맷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나 서로 큰 차이 없는 용량을 제공하며 원래 표기된 HDD 용량보다 작게 나타난다. 이는 윈도우와 HDD/ SSD 제조사의 용량 계산 방식의 차이로 발생하며 윈도우는 저장장치 용량을 2진법, SSD 제조사는 10진법으로 표기해 서로 차이가 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2TB SSD의 기본 성능은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와 Anvil's Storage Utilities의 SSD 벤치마크를 통해 살펴봤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9 9900K(3.7GHz)와 ASUS ROG Maximus XI(Z390) Hero COD(Wi-Fi) 메인보드, 삼성 DDR4-2666MHz 8GB x2(CL16-16-16-36-1T-312trfc),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RTX 2080 Ti Founders Edition(FE, 파운더스 에디션), MS 윈도우 10 Pro 64비트(64bit) 운영체제를 이용했다.


SATA3 6Gbps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바라쿠다 120 2TB SSD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 7.0.0 B로 측정된 값은 스펙에 준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순차 읽기와 쓰기는 558.71MB/s와 537.90MB/s, 4K 랜덤 읽기와 쓰기는 32.59MB/s와 109.00MB/s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Anvil's Storage Utilities의 SSD 벤치마크는 조금 더 상세한 테스트로 성능 확인이 가능하며 바라쿠다 120 2TB SSD의 성능은 순차 읽기와 쓰기, 4K 랜덤 읽기와 쓰기 속도는 스펙에 준하는 성능을 내준다. 



대용량의 요구가 높아지는 소프트웨어 및 게임 환경에 최적




소프트웨어 및 게임 환경은 빠른 로딩 속도와 처리를 위해 하드디스크보다 성능면에서 유리한 SSD가 선호되고 있으며 이들 환경은 더 많은 용량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SSD의 가격도 인하되면서 1TB와 2TB 용량의 SSD도 가시권에 들어왔으며 특히 게임에서는 화려해지는 게임을 위해 100GB를 넘어서는 타이틀이 등장하면서 1TB로도 부족해지고 있다. 2TB라 하더라도 100GB 기준으로 20개 남짓의 게임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콘솔 게임기의 대표적인 소니(Sony) 플레이스테이션4(PS4, PlayStation 4)나 MS Xbox One 등은 하드디스크(HDD)를 저장정치로 사용하는데 저장용량과 빠른 로딩 등을 고려해 외장 저장장치로 SSD를 활용하기도 한다. 이때 바라쿠다 120 2TB SSD와 같은 제품을 이용하면 기존보다 대용량과 기본 저장장치 대비 빠른 게임 다운로드 및 게임 로딩 시간 단축 등이 가능해진다.



SSD 데이터 관리와 활용도 높이는 SeaTools SSD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제품군은 데이터 저장이나 백업 등의 기능이 중요한데 씨게이트는 SeaTools를 통해 이러한 관리를 편리하게 해준다. SeaTools는 SSD의 기본 용량과 펌웨어 버전 등과 같은 기본적인 SSD의 정보부터 데이터 관리와 펌웨어 업데이트, 삭제, 디스크 백업 등과 같은 기능을 지원해 SSD 사용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SSD에 제공하는 씨게이트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플랜



씨게이트의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플랜


하드디스크 (HDD)는 보통 2년의 기본 A/S 보증기간을 제공하는데 씨게이트는 자사의 스토리지 제품군에 데이터 복구 서비스 레스큐(Rescu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레스큐는 HDD/ SSD 사용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드디스크와 달리 낸드 플래시(NAND)와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되는 SSD는 복구가 어려울 것으로 알려졌으나 씨게이트는 레스큐 서비스를 바라쿠다 120 시리즈 SSD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씨게이트의 레스큐 서비스가 적용된 HDD/ SSD는 서비스 기간 내에는 복구가 무상으로 보장되어 데이터 유실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HDD는 90% 정도의 높은 복구율을 제공하며 불량으로 판정되면 동일한 동일한 HDD로 교체가 가능하다.



빠른 성능과 대용량 저장장치가 필요한 사용자에게 적합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2TB SSD는 3D TLC 낸드 플래시를 기반으로 기존 바라쿠다 시리즈 SSD보다 향상된 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을 제공해 빠른 저장장치 성능과 대용량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여기에 SSD 데이터와 관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SeaTools SSD 관리 소프트웨어,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Rescue)도 제품 구입시 함께 선택해 구매가 가능해 불안정한 시스템이나 갑자기 발생하는 문제로부터 데이터 손실을 대비할 수 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2TB SSD


또한 바라쿠다 120 2TB SSD는 전작 대비 향상된 쓰기 성능과 총 데이터 쓰기량 향상, 소프트웨어와 게임, 콘솔 게임기 등에서 요구되는 빠른 성능과 대용량을 고루 갖추고 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7mm 두께의 얇은 디자인으로 슬림형 노트북이나 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하며 일반 SSD의 3년보다 2년이 더 긴 5년의 보증기간(A/S)을 제공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