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우리동네 대기정보 앱 새단장, 미세먼지 및 오존 등 대기 정보 실시간 확인

홈 > 미디어 > 정치·외교·경제
정치·외교·경제

정부·정책 | 환경부 우리동네 대기정보 앱 새단장, 미세먼지 및 오존 등 대기 정보 실시간 확인

권경욱 기자 0   0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사용자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여 새로 개편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을 7월 3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미세먼지, 오존 등의 대기 정보를 비롯해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GIS 시스템, 카드형태 측정농도, 과거 농도추이 및 범례 수치 (출처 : 환경부)


또한 화면의 색깔을 다양화하여 가시성을 향상했고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어 빠르고 정확하게 주변 대기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모바일 앱 개편을 통해 지리정보시스템(GIS)을 도입하여 사용자 주변의 대기오염 측정소의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의 측정농도가 높은 항목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최상단에 카드 형태로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과거 24시간 농도 추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 농도 상태를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계기판 형태로 농도 정보를 제공한다.



고농도 시 행동요령, 내일의 대기정보 (출처 : 환경부) 


아울러 이용자가 언제든 고농도의 미세먼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대기환경지수, 대기오염 상태에 따른 행동요령, 날씨 등 여러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미세먼지(PM-10, PM-2.5), 아황산가스(SO2), 오존(O3), 이산화질소(NO2), 일산화탄소(CO) 등 6개 대기오염 실시간 측정자료를 기반으로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위해성과 체감오염도를 고려하여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 방식으로 매우 나쁨(251 이상)부터 좋음(50 이하)까지 4단계 지수로 표현한다.


내일의 대기정보 예측모델 결과와 현황을 하루 4회 지도 형태로 제공하고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해당 지역의 예보결과를 문자 메시지로 알려준다. 비상저감조치 및 대기오염 주의보·경보 발령 상황 등을 사용자에게 즉시알림(푸시알림) 형태로 제공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이주창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대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앱을 개편했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좀 더 쉽고 빠르게 대기오염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은 7월 30일 정오부터 스마트폰 앱 스토어(애플) 또는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우리동네 대기정보를 검색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