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VR > VR소식
VR소식

VR취재 | HTC 바이브 Pro와 바이브 Focus가 한자리에, HTC 바이브 프로 (VIVE Pro) 신제품 발표회

권경욱 기자 1   1

HTC 바이브(VIVE)와 국내 공식 수입사 제이씨현시스템은 5월 31일(목) 서울 강남 스페이스쉐어 대치센터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PC 기반 고성능 가상현실(VR) 헤드셋 바이브 프로(VIVE Pro)를 공개했다. 


HTC 바이브 프로는 발표회가 열린 오늘부터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으며 이번 행사에는 HTC 바이브 대만 본사 담당자들이 참여해 바이브 프로 신제품을 소개했다.




PC 기반 고성능 가상현실(VR) 헤드셋인 바이브 프로는 바이브의 고성능 모델로 전문가와 VR 최고 해상도와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며 올해 초 열린 CES 2018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 지난 2016년 출시한 바이브에서 성능과 화질, 착용과 사용 편의 등 기존 제품의 단점을 개선하고 장점을 더한 VR HMD 기기다. 참고로 바이브는 국내에서 2016년 12월 제이씨현과 정식 계약을 통해 현재까지 약 1년 반 동안 국내에 유통되었고 바이브 프로 출시 전 가격이 인하된 바 있다.



마이크 치(Mike Chi) HTC 바이브 아태지역(APAC) 세일즈 마케팅 담장자 


마이크 치(Mike Chi) HTC 바이브 아태지역(APAC) 마케팅 담당자는 인사말에 이어 바이브 프로와 바이브 엔터프라이즈 어드밴티지 프로그램, 바이브 무선 어댑터, 스탠드 얼론 VR HMD 기기인 바이브 포커스 순으로 소개했다.




 


 


바이브 프로의 스펙은 듀얼 OLED 디스플레이 기반으로 3K급 (2880x1600) 해상도를 지원한다. 바이브가 2K급 해상도를 지원하는데 반해 해상도는 78%개선되었으며 37% 개선된 615 픽셀 밀도를 제공해 텍스트와 이미지의 가독성 향상으로 이전보다 디테일이 선명해지는 등 향상된 VR 화질을 제공한다. Hi-Res 오디오 인증 헤드폰 탑재와 VR 3D 사운드 구현,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통해 착용감과 무게 역시 개선했다. 디럭스 오디오 스트랩이 기본 탑재되고 다이얼 조절 방식의 헤드 벤드로 VR 헤드셋을 보다 쉽게 착용이 가능하다.


스팀 VR 2.0 지원과 컨트롤러와 트래킹 센서, 전원이나 기타 센서링도 개선되었다. 베이스 스테이션은 1.0에서 2.0으로 교체되어 기존 4.5m x 4.5m 범위에서 룸 스케일 VR 트래킹이 10m x 10m 수준으로 크게 향상해 전보다 넓은 공간을 이용하며 가상현실 게임 등을 즐길 수 있게 됐다.


VR HMD를 단독으로 구입하는 사용자는 바이브에서 사용한 기존 베이스 스테이션 1.0과 컨트롤러가 호환되어 헤드셋 교체만으로 이용 가능하다. 기존 바이브에 사용하던 CPU와 그래픽카드 등을 포함하는 VR 기기 권장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면 해당 시스템을 그대로 이용 가능해 추가 업그레이드가 필요치 않은 것도 특징이다.




또한 바이브와 바이브 프로는 고해상도의 룸 스케일 트래킹 기술을 통해 최상의 VR 경험이 가능하며 2만 5,000여 개발자들이 제작한 3000여 개의 AAA VR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유비소프트 (Ubisoft)와 베데스다 (Bethesda), 밸브 (Valve), 락 스타 (Rock Star), 크라이텍 (Crytek), 언리얼 (Unreal) 엔진과 유니티 (Unity), 오토 데스크 (Autodesk) 등의 주요 게임 및 그래픽 어플리케이션 개발사들이 참여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VR 컨텐츠의 등장이 예상된다.


바이브 프로는 지난 2주간 사전예약이 진행된 가운데 발표회가 진행된 오늘부터 구입자들에게 발송이 시작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VR HMD 단독은 109만원, VR HMD와 베이스 스테이션 2.0 등이 포함되는 풀 패키지는 179만원이다.



 



이어 바이브 엔터프라이즈 어드벤티지 프로그램도 소개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보증 기간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늘릴 수 있다. 기본적으로 1년을 보증하던 VR 기기에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2년으로 보증이 확장되며 기기 고장에 대한 교체와 수리, 24시간 문의도 지원한다. 바이브 프로 VR 헤드셋을 구매하면 등록 코드가 제공되어 프로그램에 가입 가능하며 프로그램 가입자는 컨트롤러와 베이스 스테이션 등 4종의 악세서리를 선택해 보증받을 수 있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바이브 무선 어댑터 (VIVE Wireless Adaptor)도 소개했다. 해당 제품은 유선을 이용하는 바이브와 바이브 프로를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기로 올해 여름 이후 공개 예정이며 출고가는 미정이다. 


바이브 무선 어댑터는 인텔 와이기그 (WiGig) 기술, 레이턴시 최적화, 60GHz 밴드 등으로 구현된다. 인텔 WiGig 기술은 최대 7Gbps 대역폭으로 802.11ac (6.993Gbps)의 전송 속도와 유사하며 HDMI 2.0의 18Gbps와는 차이가 있다. 이로 인해 무선으로 인한 프레임 드랍 등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으나 HTC 측은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과 차이 없는 VR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혀 이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무선 어댑터는 PC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받고 중간에 PCI-Express 카드가 하나 추가되어 무선 어댑터와 연결되는 방식이며 장시간 사용을 고려 별도 배터리팩도 제공될 예정이다. 장시간 사용에 대비해 2-3만 이상의 대용량의 파워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시장에 맡겨 다양한 구성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브 프로가 전문가와 최고 성능의 가상현실(VR) 체험을 원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바이브 포커스 (VIVE Focus)는 개발자와 교육, 기업용 등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현재까지 소비자용보다는 개발자가 VR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목적으로 주로 이용되며 국내에서는 바이브 프로의 정식 판매가 시작된 반면 바이브 포커스는 제품 소개만 이루어졌다.


이는 바이브 포커스가 국내에 정식 출시되지 않았고 출시는 미정인 상태이기 때문이다. 바이브 포커스는 중국에는 6개월 전 이미 출시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무선 제품 특성상 무선 인증과 EMI 등의 인증에 최소 3-4개월 및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지금 당장 일반 소비자용으로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국내 소비자 시장에서 이용 가능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에서 정식 출시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바이브 포커스 개발자 키트는 바이브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이 진행 중이며 예약자에게는 한화로 20만원 이상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바이브나 바이브 프로가 동작을 위해 PC가 필요한 것과 다르게 바이브 포커스는 오큘러스 GO (Oculus Go)와 같이 동작하는데 별도의 PC가 필요치 않은 독립적인 스탠드 얼론 VR 기기다. 


바이브 포커스는 퀄컴 (Qualcomm)의 스냅드래곤 835 (Snapdragon 835) 프로세서를 탑재하며 110도 시야각, 75Hz 주사율, 바이브 프로와 같이 1440x1600 2개의 OLED 패널을 통해 3K급 (2880x1600) 해상도를 구현한다. 6축 센서와 6DOF 트래킹을 지원해 베이스 스테이션이 없이도 무선으로 안정적인 트래킹 성능을 제공하며 최대 충전 후 2시간 30분에서 3시간 가량 사용할 수 있는 베터리를 내장하며 퀵차지 3.0 (Quick Charge 3.0)을 지원해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한편 이날 HTC 바이브 프로 소개와 함께 VR 개발자들에게 보다 상세한 기술적인 부분이나 관련 내용을 소개하는 VR 개발자 MEETUP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발표회장에는 바이브 프로와 바이브 포커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1 Comments
11 마린 06.02 01:07  
HTC 바이브 프로가 공식 출시되어 구입이 가능해졌군요 다만 아직은 VR헤드셋이 고가여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PS VR이나 MR기기로 VR을 입문하는 사용자들도 많은 것 같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