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PC | ASUS-GIGABYTE-MSI-ASRock, 메인보드 제조사의 인텔 보안 이슈 대응 바이오스 업데이트 현황

권경욱 기자 1   1

인텔은 멜트다운 (Meltdown)과 스펙터 (Spectre)에 대응하는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를 발표했으며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는 이를 기반으로 하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프로세서의 보안 이슈는 구글 프로젝트 제로팀 (Google Project Zero)을 통해 알려지면서 이슈화된 것으로 인텔 CPU는 아키텍처 설계 결함으로 멜트다운 버그가 인텔과 AMD, ARM 등의 거의 모든 프로세서에 스펙터 버그가 적용된다.


인텔 프로세서에 제기된 멜트다운은 사용자 프로그램이 비밀번호와 아이디 등 중요 정보를 담은 운영체제 권한 영역을 들여다 볼 수 있어 심각성 단계가 높다. 윈도우와 맥OS, 리눅스 등 거의 모든 운영체제를 탑재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비롯하여 서버,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영향을 준다.


수년 동안 유지해온 인텔 CPU의 아키텍처 설계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하는 보안 패치는 커널 영역 차단 과정에서 성능 저하를 일으키고 보안상 결함을 완전하게 제거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인텔 최고 경영자의 주식 대량 매도 소식과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 등으로 사용자들의 비난과 함께 해외 및 국내의 집단소송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ASUS와 기가바이트 (GIGABYTE), MSI는 인텔 X99 메인보드 칩셋부터 최신인 Z370 칩셋 기반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 중인데 대부분의 제조사는 가장 최신 칩셋인 Z370을 시작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확대하고 있다.



​인텔 보안 이슈에 대응하는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X99부터 Z370까지  


우선 ASUS는 1월 5일부터 X299, Z370, Z270, Z170, B150, B250, H270, H170, H110, Q170, Q270, X99 메인보드 바이오스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들 바이오스는 메인스트림 하스웰 (Haswell)과 하스웰 리프레시 (Haswell Refresh), 스카이레이크 (Skylake), 카비레이크 (Kaby Lake), 커피레이크 (Coffee Lake), 하이엔드 라인업의 하스웰-E (Haswell-E)와 브로드웰-E (Broadwell-E), 스카이레이크-X (Skylake-X), 카비레이크-X (Kaby Lake-X) 프로세서에 대응한다. 


ASUS 보안 이슈 대응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사이트



인텔 보안 이슈에 대응하는 기가바이트 (GIGABYTE)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Z370까지 




기가바이트는 인텔 메인보드 칩셋인 Z370, X299, Z270, Z170, B150, B250, H270, H170, H110, Q270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X99 칩셋 기반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는 추가되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ASUS와 같이 최신 메인보드 칩셋을 위주로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기가바이트 (GIGABYTE) 보안 이슈 대응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사이트



인텔 보안 이슈에 대응하는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Z370 칩셋 중심 




MSI는 1월 10일에 인텔 프로세서 보안 취약점에 대응하는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발표했으며 다른 제조사와 같이 인텔 X99 메인보드 칩셋 제품군까지 지원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최근까지 공개한 메인보드 바이오스는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를 지원하는 최신 Z370 메인보드 칩셋의 업데이트가 가장 먼저 진행됐다.


MSI 보안 이슈 대응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사이트



인텔 보안 이슈에 대응하는 ASRock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Z370 칩셋 중심 




에즈락 (ASRock)도 인텔의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에 따라 X299와 Z370, Z270, H110 메인보드 칩셋 기반 메인보드 바이오스의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ASRock 보안 이슈 대응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한편 ASUS와 기가바이트, MSI, ASRock 등을 비롯하여 다른 메인보드 제조사 및 OEM, 완제 PC, 노트북 제조사 등에서도 이번 인텔의 보안 이슈에 대응하는 바이오스 및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1 Comments
11 마린 01.18 23:11  
인텔 프로세서 보안 이슈 대응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공개되기 시작했군요. 아직은 Z370이나 X299와 같은 최신 칩셋 위주고 하스웰 이하는 어찌될지 모르겠군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