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 마켓 인사이트, 2028년까지 OTT 콘텐츠 시장 2458억달러로 성장 예상

홈 > 최신뉴스 > 업계동향
업계동향

IT | 퓨처 마켓 인사이트, 2028년까지 OTT 콘텐츠 시장 2458억달러로 성장 예상

권경욱 기자 0   0

라이브 방송 스트리밍과 가상현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OTT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TV의 보급에 더해 초고속 브로드밴드의 확대는 OTT 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 부문의 주요 사업자들은 글로벌 OTT 콘텐츠 시장 수요에 부응하고자 제품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OTT(Over The Top) 콘텐츠는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말한다.



 


다수의 지역 및 글로벌 사업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향후 몇 년에 걸쳐 시장 분할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자들은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해 콘텐츠 및 플랫폼 서비스 유형을 차별화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규제의 영향은 클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 수요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사업자들은 텔레콤 업체들과의 제휴가 늘어나고 OTT 콘텐츠는 아웃소싱을 통해 제작을 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배급업체들의 주된 전략은 각기 다른 OTT 사업자들로부터 콘텐츠를 아웃소싱 하는 것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청자들이 갈수록 인기있는 콘텐츠를 요구함에 따라 배급업자들은 그러한 콘텐츠를 콘텐츠 제공업체들로부터 구입하고 그에 따라 콘텐츠 제공업체들의 파워가 강해지고 대신 배급업자들의 파워는 상대적으로 약해질 것이다.


퓨처 마켓 인사이트(Future Market Insights, 이하 FMI)가 발행하는 마켓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OTT 콘텐츠 시장은 2018년에서 2028년 사이에 연평균 성장률 17.4%라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에 해당 시장은 443억9100만달러 규모에 달했으나 2028년에 그 규모가 2458억1440만달러로 5.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기기 및 기타 커넥티드 기기의 보급, 향후 몇 년 사이에 시장 매출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돼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소비를 놀라울 정도로 성장시키는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더해 개발도상국에서 4G 서비스를 속속 채택하고 선진국 시장에서는 그 이후 통신 표준으로 이행하는 상황에서 모바일 인터넷의 확산은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4G 모바일 기기에 대한 가격이 갈수록 떨어짐에 따라 전세계 각국에서 스마트폰 채택이 빠른 속도로 이뤄졌고 이는 결국 OTT 콘텐츠 시장의 형성과 발전을 가져오게 됐다.


현재 OTT 콘텐츠 및 관련 서비스는 전통적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대체하는 강력한 대안으로 간주되고 있다. 갈수록 늘어나는 OTT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기존의 TV 서비스 구독 모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대신 콘텐츠 유형은 매우 다양한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 등이 제공하는 구독형 VOD 서비스는 매우 저렴한 월 구독료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오프라인 비디오 서비스 제한적인 제공은 시장 성장에 장애물로 작용할 듯


사용자가 VOD 서비스를 시청하고 있을 때 인터넷 접속이 문제가 생기면 비디오에 대한 스트리밍을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이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다운로드를 해서 나중에 오프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는 비디오 타이틀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는 것은 사용자로서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OTT 콘텐츠 확산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없지 않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