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크라이 랜섬웨어 복구 가능? 워너크라이 복구툴 WanaKiwi 공개

홈 > 최신뉴스 > 단신
단신

소프트웨어 |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복구 가능? 워너크라이 복구툴 WanaKiwi 공개

워너크라이 랜섬웨어(Ransom.Wannacry)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며 보안에 비상이 발생한 가운데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복구툴이 공개되었다는 소식이다.


Expreview는 워너크라이 랜섬웨어의 파일 암호화를 풀어주는 복구툴이 등장했다고 전했다.


공개된 복구툴은 이름은 WanaKiwi로 보안 전문가인 벤자민 델피가 제작했는데 메모리 영역에 남아있는 복호화 데이터를 이용하므로 감염 당시 컴퓨터는 종료 또는 재부팅을 진행하지 않았어야 복구에 이용할 수 있다. 감염 이후 이미 종료나 재부팅을 진행했다면 해당 복구툴은 무용지물이다.

 

또한 지원되는 운영체제 (OS)에도 제한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MS) 윈도우 XP (Windows XP)와 윈도우 비스타 (Windows Vista), 윈도우 2003 (Windows 2003), 윈도우 7 (Windows 7)에서 이용 가능하며 윈도우 10 (Windows 10)과 같은 최신 운영체제에서는 이용하지 못한다. 

 

한편 랜섬웨어 공격자들은 파일을 암호화하고 300달러 ($300)에서 600달러 ($600)에 해당하는 금전을 비트코인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상 복구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특히 이번 워너크라이 변종은 네트워크를 통해 유포되고 인터넷 접속만으로 감염되는 것이 알려지며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SMB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MS17-010)을 이용해 다른 컴퓨터로 전파되어 윈도우 보안 패치가 긴급 제공되었고 백신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최신 업데이트를 빠르게 제공한 바 있다.

 

WanaKiwi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github.com/gentilkiwi/wanakiwi/releases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7.05.22 23:44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피해가 발생하면 소중한 자료를 잃어버릴 수도 있는 만큼 예방도 중요해 보입니다. 복구툴은 윈도우 10 지원이 안되지만 이하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필요에 따라 사용해볼 수도 있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