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펜티엄 CPU에서 하이퍼스레딩 지원하나?

홈 > 최신뉴스 > 단신
단신

PC | 인텔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펜티엄 CPU에서 하이퍼스레딩 지원하나?

권경욱 기자 1   0

인텔은 자사의 프로세서 라인업을 코어 i7 (Core i7)과 코어 i5 (Core i5), 코어 i3, 보급형으로 펜티엄 (Pentium)과 셀러론 (Celeron)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 최근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Kaby Lake) 펜티엄 CPU가 하이퍼스레딩을 지원 가능성에 대한 소식이 등장했다.

 

데스크탑 프로세서 기준으로 코어 i7과 코어 i5 시리즈 라인업 사이에는 하이퍼스레딩 (Hyper Threading)과 L3 캐쉬 용량의 차이를 두고 있고 코어 i3와 펜티엄 사이에는 하이퍼스레딩, 주요 명령어 등의 차이를 둔다.


그런데 최근 공개된 스크린샷에서 카비레이크 펜티엄 CPU에서 하이퍼스레딩 지원이 목격됐다. CPU-Z 스크린샷과 윈도우 시스템 장치 정보를 통해 카비레이크 펜티엄 G4620은 2코어 4스레드를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펜티엄 라인업을 보면 노트북 제품군을 제외하고 데스크탑에서는 하이퍼스레딩이 지원되지 않아 공개된 스크린샷이 조작된 것이 아니라면 카비레이크는 데스크탑 펜티엄 라인업 일부에서 하이퍼스레딩을 지원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펜티엄 G4620은 14nm FinFET 공정으로 제조, LGA1151 소켓을 이용하며 동작 클럭은 3.8GHz, TDP 51W 스펙을 지닌다. 


한편 데스크탑 카비레이크는 2017년 상반기 등장 예정이며 카비레이크 펜티엄은 3.5GHz에서 3.8GHz 사이의 동작 클럭, 코어 i3 시리즈는 3.9GHz 이상의 클럭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1 Comments
5 오리진 2016.10.17 19:39  
펜티엄 라인업까지 하이퍼스레딩이 지원된다면 활용도는 높아지겠네요. AMD Zen의 영향인지는 더 지켜봐야 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