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도권 광역급행전철로 출·퇴근 시간 빨라진다, 연간 480만명 수요 및 이동시간 62만 시간 단축 효과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동차 | 국토부 수도권 광역급행전철로 출·퇴근 시간 빨라진다, 연간 480만명 수요 및 이동시간 62만 시간 단축 효과

권경욱 기자 1   0

수도권 광역전철의 급행확대로 출퇴근 시간이 빨라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가 7월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이상 수도권 전철 1호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발표했다.


수도권 평균 1시간 30분 수준의 긴 출퇴근 시간은 직장인의 90%가 스트레스를 느낄 정도로 국민 행복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주요 요인으로 꼽혀왔다. 이러한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확대를 대통령 5대 공약 및 국정과제로 반영하였으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7월 경인선·수인선·안산선·경의선 4개 노선에 대해 총 44회의 급행열차를 확대하여 일반열차 대비 운행시간을 최대 20분 단축하고 하루 평균 1만8000명의 수요 증대 효과를 거둔바 있다. 


급행전철 확대도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앞으로도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경부선은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금천구청역, 군포역 등에 대피선 설치를 추진 중에 있으며 그 외 기반시설 구축이 필요한 노선에 대해서도 시설 개량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신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는 그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의 급행 신규 추가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간 480만명(일평균 1만3000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급행확대 노선은 급행전철 운행에 필요한 기반 시설을 이미 갖추고 있어 열차운행 변경을 통해 즉시 투입이 가능한 노선을 대상으로 이용수요와 차량 및 시설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하였다.  


노선별 광역급행전철 확대의 세부 시행계획은 다음과 같으며 세부 시행계획의 열차 운행횟수는 1일 기준이다.


용산역에서 동인천역 사이의 경인선은 현재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하여 운행한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여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지난해 7월 급행 확대시 고객호응이 가장 좋았던 열차로 출퇴근 시간대 확대 요청이 있어 이번 급행확대에 반영하였다. 


수원에서 왕십리 사이의 분당선은 대피선이 설치 되어있는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시간대에 신규로 추가한다. 수원~죽전 구간 13개 역중 5개역만 정차하여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서울에서 문산사이의 경의선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를 신규 추가하여 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9~18시)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이에 따라 서울~문산구간 급행열차가 4회에서 16회로 확대되고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된다. 이와 함께 일반열차 2회도 확대(36회→38회)하여 경기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동두천역에서 광운대역 사이의 경원선은 낮시간대(9~18시)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로 전환하여 운행한다. 일반열차 대비 이동시간 12분 단축이 가능한 경원선 급행전철이 5회→15회로 늘어남에 따라 도심 접근성과 사용자 편의가 개선될 전망이다. 


서울/용산에서 신창역 사이의 경부·장항선 구간 중 장항선 구간(천안~신창)은 급행전철을 2회(상·하행 각 1회) 추가하여 급행운행이 8회→10회로 늘어난다. 이로 인해 신창~서울/용산까지 이동시간이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되는 등 외곽지역의 도심권 접근 편의가 개선된다.


급행전철 확대에 따라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이용객의 불편에 대해서는 열차 운행 시간 조정을 통해 인근 특급·급행 정차역 환승 편의를 개선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고 면밀한 모니터링과 이용수요·패턴 변화 분석을 통해 필요시 운행시간을 조정하는 등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출퇴근 시간에는 1분 1분이 참 소중하다며 이번 급행확대가 국민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7월1일부터 운행시간이 많이 변경되니 미리 꼭 확인하시어 불편함 없이 빨라진 광역전철을 이용해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급행확대로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6월 28일부터 역사·열차 등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 다음, 지하철 노선 앱 등 주요 교통정보 플랫폼에서도 7월 1일부터 변경된 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8.06.27 21:41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확대로 해당 구간을 출퇴근하는 승객들은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겠군요 출퇴근 시간이 길어질수록 힘도 많이 드니 이번 급행확대는 좋은 방향으로 작용되면 좋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