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로표지규칙 및 도로표지 제작·설치와 관리지침 개선, 필요한 정보 한눈에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동차 | 국토부 도로표지규칙 및 도로표지 제작·설치와 관리지침 개선, 필요한 정보 한눈에

권경욱 기자 1   0

국토교통부가 전기차·수소차 충전시설 안내 추가 등 변화하는 도로교통 환경에 필요한 사항을 도로표지에 반영하기 위하여 도로표지규칙 및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을 개정하였으며 6월 4일(월)부터 시행한다.  


개정된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표지에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연료 충전시설 안내를 추가한다. 기존 휴게소 안내표지에는 주유소, LPG충전소만 안내할 수 있었으나 친환경자동차 이용자의 편의 제고와 향후 친환경자동차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수소·LPG·LNG 충전소를 안내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다.


다음으로 고속국도 방향안내 표지에 고속철도역사와 공항 안내를 추가한다. 고속국도 도로표지에 사용하는 안내지명에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고속철도역, 공항 등을 표기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도로 이용자가 보다 쉽게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어 보조표지로 안내할 수 있는 대상에 주요 사회기반시설을 추가한다. 도로표지의 공간 제약으로 안내하지 못하는 사례를 보완하기 위하여 도로표지 상단에 추가적으로 부착하는 보조표지를 활용하여 고속철도역사, 공항, 고속국도 나들목 등 주요 사회기반시설을 안내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기존 보조표지에는 도로명, 지점명, 관광지, 도로관리기관을 안내하도록 제한하고 있었으나 국민들의 안내요구가 빈번한 주요 사회기반시설도 보조표지를 이용하여 안내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이다.


국토부 백승근 도로국장은 “이번 도로표지 관련 규정 개정을 통해 친환경 연료 충전시설과 고속철도역사 및 공항에 대한 안내가 가능해짐에 따라 국민들의 도로이용 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도로환경과 국민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8.06.05 01:09  
도로표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면 표지로 인한 불편함도 조금은 줄어들 것 같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