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차량 안전 ISO 26262 ASIL D 수준의 기능 안전 인증 획득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동차 | Qt, 차량 안전 ISO 26262 ASIL D 수준의 기능 안전 인증 획득

권경욱 기자 0   0

Qt Company는 안전 기능이 중요한 시스템 및 장치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기능 안전 준수(Functional Safety Compliance)를 원활하게 통합하기 위해 Qt Safe Renderer 1.0을 출시했다. 


Qt Safe Renderer는 기업이 업계 고유의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선도적인 출발점을 제공하여 비즈니스에 보다 소중한 시간과 자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기능 안전 요구 사항은 시스템 고장의 영향을 현저히 낮추거나 혹은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용인할 수 없는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안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고객은 해당 산업 표준을 준수하는 기능적으로 안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기능 안전 표준은 자동차 계기판 및 의료 기기와 같이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가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이러한 기능 안전 기준은 업계 표준에 따라 다르므로 한 가지 해결책이 있을 수 없으며, 따라서 개발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하드웨어 임베디드 장치가 기능 안전 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특수하고 안정적인 프로세스를 필요로 한다. 


새로운 Qt Safe Renderer는 사용자 친화적인 Qt 개발 도구들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어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풍부한 그래픽 컨텐츠를 이용하여 안전 중심 시스템(Safety-Critical Systems)을 쉽게 만들 수 있다. Qt Safe Renderer는 기존의 Qt 기반 솔루션과 병행하여 경고 표시기 및 텍스트와 같은 안전성이 중요한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으며, 다른 Qt 개발 도구들은 속도계와 같은 안전이 중요하지 않은 UI 기능을 단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게 된다. 


Qt Company의 R&D 연구소장인 Tuukka Turunen는 “다양한 업계의 고객은 안전성이 중요한 시스템에서도 우수한 사용성과 최신 기능을 기대한다. 개발자들은 혁신의 우위를 점하는 동시에 필수 안전 표준을 준수하는 일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가 없다. Qt Safe Renderer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안전성이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기능 안전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동시에 시각적으로도 풍부한 차세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Qt Safe Renderer는 다음과 같은 기능 안전 표준에 따라 TÜV NORD의 인증을 받았다. 


·전기 / 전자 / 프로그래밍 가능한 전자 안전 관련 시스템의 기능적 안전성: IEC 61508 SIL 3 

·도로 차량 - 기능 안전: ISO 26262 ASIL D 

·철도 소프트웨어: EN 50128 SIL 4 

·의료 기기 소프트웨어: IEC 62304 


Qt Safe Renderer는 인증된 실시간 운영 체제(RTOS)와 하이퍼 바이저 기술을 사용하여 안전에 필수적인 기능과 안전하지 않은 기능을 분리할 수 있다. 기능적으로 안전한 소프트웨어 및 Qt Safe Renderer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세 소개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