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율주행 | 국토부 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화물차 일반 도로 시험 운행, 2021년까지 확대 계획

권경욱 기자 1   0

국토교통부가 5월 25일(금) 서울 엘타워에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와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안전하고 편리한 자율주행차가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일 생활에서 접하는 대중교통(버스), 물류(화물차) 등에 자율주행 기술이 조속히 도입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개인 승용차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버스나 화물차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다. 이에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여 자율주행 버스·화물차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이를 교통 서비스에 도입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첫 번째 연구개발 과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는 자율주행 버스와 관제 등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신호등·횡단보도·보행자 등을 인식할 수 있고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한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제작하고 실시간 통신으로 현장 인프라와 연계하여 이용객의 호출 및 혼잡도에 따른 최적 주행 경로 생성 등이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발한다. 


두 번째 연구개발 과제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무리지어 자율주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실시간 통신을 통해 주변 차량과 장애물 정보를 인식·공유하고 대열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합류·이탈이 가능한 자율·군집주행 화물차를 제작하고 이를 관리하는 관제 시스템을 개발한다.  


한편 올해 자율주행 버스 및 시스템의 설계를 거쳐 내년에 우선 소형 버스 2대를 제작를 제작하여 시험 운행을 시작하고 2021년까지 8대 이상의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연계 시험 운행할 계획이이다. 또 올해 자율·군집주행 화물차 및 시스템의 설계를 거쳐 내년에 우선 화물차 2대를 제작하여 시험 운행을 시작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021년까지 4대 이상의 화물차를 연계 시험 운행할 계획이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1 Comments
11 마린 05.23 23:39  
자율주행차의 등장이 눈앞에 있군요 최근 사고 사례도 있는데 안전 운행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