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TC 유럽에서 자율주행 차량 시범 운행 실시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율주행 | 엔비디아, GTC 유럽에서 자율주행 차량 시범 운행 실시

권경욱 기자 1   0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GTC 유럽’에서 자율주행 차량의 시범 운행을 실시했다. 

 

세계 최대의 우편 및 물류 기업인 도이체 포스트 DHL(이하 DPDHL)이 ‘라스트마일(last mile)’ 자율주행 배송의 시범 운행을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엔비디아는 DPDHL 및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ZF와 협력하여 내년 (2018)부터 자율주행 배송트럭 시범 차량을 도입할 예정이다.

 

DPDHL은 전기 경량트럭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PX(NVIDIA DRIVE™ PX) 기술을 기반으로 한 ZF ProAI 자율주행 시스템을 적용해 자동 화물 운송 및 배달을 추진한다. 자율기능에는 화물을 중간 지점에서 최종 목적지로 이동시키는 라스트마일 배송도 포함된다. 라스트마일 배송은 화물 및 전자상거래 배송 측면에서 상당히 복잡하고, 비용 발생도 크다.

 

이 기능을 선보이기 위해 DPDHL은 두 대의 스트리트스쿠터(StreetScooter) 전기 배송 차량을 GTC 유럽에 배치했다. 스트리트스쿠터 전기 배송 차량은 카메라, 라이다 및 레이더 등 다양한 센서를 탑재한 차량이다. 참관객들은 본 차량이 GTC 시범 운행 도로에서 AI를 이용해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안전한 진로를 계획해 정해진 경로에 따라 주행을 진행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었다.

 

Virtual Vehicle의 자동화 주행 시연차(Automated Drive Demonstrator) 또한 자율주행을 선보였다. 미래형 자동차를 연구하는 R&D 센터인 Virtual Vehicle은 이번 여름 오스트리아의 공공 도로에서 사상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의 시범 운행을 진행한 바 있다.



<Virtual Vehicle의 자동화 주행 시연차가 GTC 유럽에서 자율주행을 선보이고 있다>

 

Virtual Vehicle의 연구 플랫폼은 드라이브 PX를 이용해 안전한 주행 공간을 인식하고, 사물 및 차선 표시를 감지한다. 이들의 자율주행 프로젝트의 목표는 오픈 플랫폼을 개발해 파트너사들이 자체 센서 및 주행 알고리즘을 추가해 각자 원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능을 구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동차 경주 팬들을 대표해 세 개의 포뮬러 학생팀(Formula Student Team)이 시범 운행에 참여했다. KA RaceIng, Greenteam Stuttgart 및 Schanzer Racing은 포뮬러형 소형 자율주행 차량을 배치했다. 이들은 국제 포뮬러 학생 경진대회의 일환으로 드라이브 PX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을 설계 및 구축했다. 방문객들은 KA RaceIng의 차량이 운전자 없이 트랙을 따라가는 과정을 참관했다.



<GTC 유럽에서 트랙을 달리고 있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PX 기반 무인 자동차 경주 모습>

 

컨퍼런스 주변에 전시된 차량들과 실제 주행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기능을 시연한 차량들 모두 GTC 유럽 방문객들에게 미래의 자율주행 기술을 처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7.10.18 00:05  
엔비디아 드라이브 PX가 다양한 자율주행차 기술에 도입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차량과 분야에 적용되고 있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