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을 감시하는 기업에 해킹으로 맞서다, 와치독스2

홈 > 게임 > 게임벤치
게임벤치

액션/어드벤처 | 개인을 감시하는 기업에 해킹으로 맞서다, 와치독스2

권경욱 기자 5   0

게임 그래픽 설정 




그래픽 옵션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되며 아주높음 (Ultra), 매우높음 (Very High), 높음 (High), 보통 (Normal), 낮음 (Low)에 더해 각 옵션별로 게이머가 원하는 설정을 선택해 사용하는 사용자 설정을 제공한다.



최저와 최고 그래픽 설정 그래픽 품질 비교



그래픽 품질 : 낮음 (Low)


 

그래픽 품질 : 아주높음 (Ultra)


그래픽 품질은 프리셋 중 가장 높은 아주높음과 가장 낮은 낮음을 비교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나 세부적으로 보면 아주높음이 광원 효과와 텍스처의 선명한 표현, 빗물 표현이나 고인 물에 떨어지는 비와 그에 비치는 환경, 안티앨리어싱 등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다.



그림자 설정에 따른 그래픽 품질 비교



그림자 품질 : 낮음 (Low)



그림자 품질 : 보통 (Noraml)


 

그림자 품질 : 높음 (High)


 

그림자 품질 : 매우높음 (Very High)


 

그림자 품질 : 아주높음 (Ultra)


 

그림자 품질 : PCSS


 

그림자 품질 : HFTS


그림자 품질은 그래픽 품질 설정과 같이 낮음부터 아주높음, PCSS와 HFTS 설정을 제공한다. PCSS와 HFTS 그림자 옵션은 낮음부터 아주높음 설정보다 그림자를 부드럽고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해준다.



앰비언트 오클루전 품질 비교



앰비언트 오클루전 : 끄기 (Off)


 

앰비언트 오클루전 : HMSSAO 

 


앰비언트 오클루전 : SSBC


 

앰비언트 오클루전 : HBAO+ 


그래픽 옵션 중 앰비언트 오클루전은 주변 오브젝트에 부드러운 명암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끄기 (Off), SSBC (게임 실행은 향상되나 품질은 떨어짐), HMSSAO (품질은 좋으나 게임 실행에 큰 영향을 줌), HBAO+ (NVIDIA에서 개발한 물리 기반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각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켜면 게임 프레임은 그만큼 하락되고 사용되는 VRAM 사용도 그만큼 증가한다. SSBC, HMSSAO, HBAO+ 순으로 프레임 하락과 VRAM 사용이 증가하고 효과도 늘어난다. 그래픽 품질 설정에서 아주높음 (Ultra) 설정은 앰비언트 오클루전이 HMSSAO로 설정된다.



해상도와 그래픽 품질 설정에 따른 메모리 용량, 그에 따른 성능 변화는?



와치독스 2는 그래픽 설정과 해상도에 따라 VRAM 메모리 사용량 (MB)에 차이가 있다. 1920x1080 해상도와 아주높음 그래픽 설정에서도 4859MB로 4GB 용량을 넘어서 그 이하의 VRAM을 제공하는 그래픽카드에서는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4K UHD 해상도인 3840x2160에서는 6134MB로 6GB가 넘어서 수년전 나온 하이엔드 및 퍼포먼스급 제품은 4GB RAM을 탑재한 경우가 많은데 이제 고해상도 설정에서는 VRAM 메모리로 인해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워졌다.



지포스 GTX 980 4GB 레퍼런스로 해상도와 그래픽 옵션 설정에 따른 성능을 살펴봤다. 1920x1080 해상도와 아주높음 설정에서는 30fps 이상의 성능을 제공했지만 2560x1440 해상도와 아주높음 설정에서는 30fps에 부족했고 3840x2160 해상도에서는 높음 설정에서 30fps를 겨우 달성했다. 그 이상의 해상도와 그래픽 품질이 높아지면 30fps를 구현하지 못해 하이엔드에서 퍼포먼스급으로 낮아진 지포스 GTX 980 4GB 레퍼런스는 고해상도와 고품질 설정이 가능해진 최신 게임을 이용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