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해진 S펜과 진화한 인공지능,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9 공개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모바일 | 스마트해진 S펜과 진화한 인공지능,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9 공개

권경욱 기자 1   1
삼성전자가 8월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Barclays Center)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8(Samsung Galaxy Unpacked 2018)을 열고 갤럭시 노트9(Galaxy Note 9)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갤럭시노트9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만의 특징이자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해온 S펜(S-pen)에 블루투스(BLE)를 지원하며 편의성과 사용성을 이전보다 향상했다.



갤럭시 노트9은 6.4인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Infinity Display) 디자인을 기반으로 10nm 최신 프로세서와 6GB RAM과 128GB, 8GB RAM과 512GB 내장 메모리, 내장 512GB와 외장 512GB 마이크로SD 확장으로 최대 1TB 확장, 최대 1.2Gbps 다운로드 성능,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한 4000mAh 대용량 배터리, 촬영 장면에 따라 최적의 색감으로 조정해주는 인텔리전트 카메라, 하만(Harman)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AKG의 기술을 적용한 스테레오 스피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해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향상된 쿨링 시스템과 지능적인 관리로 최적의 성능을 내주며 스마트폰의 경험을 데스크탑PC로 확대하는 삼성 덱스는 HDMI 어댑터로 손쉽게 PC 모니터와 TV에 연결해 사용, 얼굴 인식과 홍채 인식을 결합한 인텔레진트 스캔으로 강렬한 햇빛 아래나 어두운 그늘 속에서도 바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으며 지문이나 암호, PIN 번호 등으로 잠금을 해제 가능하다. 1.5M 방수를 지원하는 방수방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보안 기술인 삼성 녹스 (Samsung Knox) 등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은 "갤럭시 노트는 2011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언제나 업계 혁신의 기준을 제시하고,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기술력을 보여준 제품”이라며 “갤럭시 노트9은 모든 일상과 업무를 스마트폰과 함께 하는 사용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기능과 성능, 인텔리전스 등 모든 것을 갖춘 최고의 스마트폰”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노트9 주요 기능 1 - 10nm 옥타코어와 6GB/8GB RAM 등 향상된 성능



갤럭시 노트9은 프로세서와 메모리, 배터리 등 최고 사양을 적용했다. 프로세서(AP)는 64비트 (64bit) 지원 10nm 공정 기반의 옥타코어 삼성전자 엑시노스 9810 (Exynos 9810 Octa, 최대 2.7GHz 4코어 Mongoose M3 + 1.7GHz 4코어 Cortex-A55) 또는 옥타코어 퀄컴 (Qualcomm) 스냅드래곤 845 (Snapdragon 845, 최대 2.8GHz 4코어 Kyro 385 Gold + 1.7GHz Kyro 385 Silver)를 탑재했다. GPU는 엑시노스 9810에는 Mail-G72 MP18, 스냅드래곤 845에는 아드레노 630 (Adreno 630)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CPU(중앙처리장치)는 이전 대비 최대 33%, GPU(그래픽 프로세서)는 23%가 향상됐다. 



네트워크는 갤럭시노트8의 LTE Cat.16과 4X4 MIMO, 4CA 지원에서 향상된 LTE Cat.18과 Enhanced 4X4 MIMO, 5CA 대응으로 현존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인 최대 1.2Gbps를 지원해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에 최적화됐다.



내장 메모리 기본 128GB 용량 (6GB RAM, LPDDR4)으로 출시되어 더 많은 동영상이나 사진, 애플리케이션을 저장할 수 있으며 512GB 내장 메모리 (8GB RAM, LPDDR4) 모델도 출시한다. 이를 통해 최대 용량의 512GB 마이크로 SD카드와 조합하면 최대 1TB 메모리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 최고 배터리 용량인 4,000mAh를 지원한다. 이는 갤럭시노트8 (Galaxy Note 8)의 3,300mAh 배터리 대비 21% 증가한 용량으로 하루 종일 충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지난 2016년 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쿨링 시스템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 삼성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더해 히트 파이프 자체의 크기를 키우고 새로운 소재를 적용해 발열을 줄였다. 

방열 부품인 열 분산기(thermal spreader)는 갤럭시 노트8보다 3배 커져 내부의 물 보유량도 일정 수준 늘어났으며 탄소섬유 시트의 성능을 개선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에서 발생한 열을 열 분산기로 전달할 때 열전도 성능(주변 부품으로 열을 누출하는 정도)이 3.5배 높아졌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성능 조절장치(performance adjuster)의 성능 최적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게임실행 성능을 최적화해 초당 프레임 수(FPS) 관련 안정성을 최대 40% 향상해 장시간 고사양 게임을 하더라도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에픽게임즈 (Epic Games)의 팀 스위니가 등장해 포트나이트 (Frotnite) 안드로이드 (Android) 버전을 소개했으며 갤럭시 노트9 공개와 함께 새로운 캐릭터를 선보였다. 포트나이트는 배틀로얄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며 베타 버전을 출시해 갤럭시 앱스 등을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삼성 갤럭시 S7 (Galaxy S7) 이후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9, 구글 픽셀 시리즈, LG G5, G7 ThinQ, V30+ 등과 갤럭시 탭 S3/ 탭 S4 등과 같은 태블릿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9 주요 기능 2 - 블루투스(BLE) 탑재로 스마트하게 진화한 S펜(S-Pen)



기존의 S펜은 에는 필기도구, 실시간 번역, 나만의 차별화된 메시지를 만드는 도구 등 일반적인 사용에 집중했다면 갤럭시 노트9의 스마트 S펜은 새로운 사용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도구로 진화했다.



스마트 S펜에는 향상된 리모트 컨트롤 (Ultimate Remote Control)이 내장되어 버튼을 누르는 동작만으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S펜으로 즐겨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카메라, 동영상, 갤러리 등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프레젠테이션 중 슬라이드를 넘기는 것도 가능하다. S펜 버튼을 한번 누르면 다음 슬라이드, 두 번 누르면 이전 슬라이드를 볼 수 있다. S펜을 분리하면서 버튼을 길게 눌러 바로 카메라를 실행 가능하고 셀피 촬영 모드에서 손으로 촬영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S펜 버튼을 한번 눌러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빠르게 두 번 누르면 전후면 카메라를 전환할 수도 있다.



원격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갤럭시 노트9의 스마트 S펜은 저전력 블루투스를 탑재했으며, S펜을 스마트폰에 꽂기만 하면 약 40초만에 완충할 수 있다. 완충된 S펜은 대기 시간 기준 30분 또는 최대 200번까지 버튼 사용이 가능하다.



S펜 버튼을 길게 눌러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지정 가능하며 카메라와 갤러리, 음성 녹음, 삼성 뮤직, 삼성 비디오, 유투브, 스냅챗, 스노우, B612, 파워포인트, 한컴 오피스 쇼 등은 버튼을 한번 혹은 두번 누르는 것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각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떤 명령을 수행할지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으며 삼성전자는 S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er Kit)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개발자들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S펜을 통해 원격 제어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해 첫 선을 보이며 나만의 개성 있는 표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했던 라이브 메시지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이제 사용자를 꼭 닮은 마이 이모지 스티커에 S펜의 다양한 펜 효과를 활용해 글자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바로 메모할 수 있는 꺼진 화면 메모에서 지원하는 S펜 색상도 다양해졌다. S펜 외관 색상에 맞춰 각각 화이트, 옐로우, 라벤더, 코퍼 색상으로 꺼진 화면 메모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갤럭시 노트9 S펜은 펜팁 지름이 0.7mm, 지원하는 필압이 4,096단계로 세분화되어 실제 종이에 펜을 쓰는 것과 같이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 갤럭시 노트9 자체뿐 아니라 S펜도 IP68 방수·방진 등급을 지원해 물기가 있는 환경에서도 한층 더 진화한 S펜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9 주요 기능 3 - 6.4인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와 AKG 스피커 및 돌비 애트모스로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경험



갤럭시 노트9은 기존보다 전면 위와 아래 테두리(베젤)을 더욱 얇게 만들어 사용자는 꽉 찬 화면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폰 화면 전체를 아우르는 삼성전자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으로 갤럭시 노트 제품 중 가장 큰 6.4형 화면을 탑재했다. 18.5대9 화면 비율의 쿼드HD+(2960x1440)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슬림한 상하단 베젤, 홍채인식 센서 등 시각적 방해 요소를 최소화해 게임과 영화 등을 더욱 몰입감 있게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제품 크기는 본체가 161.9x76.4x8.8mm, 무게는 201g이며 저전력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S펜은 106.37x5.7x4.35mm, 무게는 3.1g이다.



이와 함께 하만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AKG 기술을 이용한 전작 대비 1.4배 커진 음량의 스테레오 스피커와 3D 입체 서라운드 음향 효과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보다 파워풀하고 생생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갤럭시 노트9은 유투브 시그니처 기기(YouTube Signature Device)로 인정 받아 HDR 동영상이나 4K 360 컨텐츠 스트리밍 등 최상의 유투브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노트9 주요 기능 4 - 듀얼 카메라 기반 인텔리전트 카메라





갤럭시 노트9은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며 업계에서 가장 밝은 F 1.5 렌즈와 F 2.4 렌즈의 듀얼 조리개 (Dual Aperture)를 제공한다. 마치 사람의 눈과 같이 주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사용 조건으로 촬영할 수 있으며 빛이 적은 어두운 곳에서는 F1.5 렌즈, 밝은 곳에서는 F2.4렌즈로 어느 환경에서나 최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전용 메모리(DRAM)가 통합된 1,200만 화소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이미지센서를 탑재해 초당 960개 프레임(960fps)을 촬영하는 초고속 카메라(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을 제공해 눈으로 볼 수 없는 순간도 기록할 수 있다. 최대 960fps의 속도로 0.2초의 순간을 약 6초의 슬로우 모션 영상으로 보여주며 사용자가 싱글 테이크 모드를 이용하면 0.4초3 순간을 포착해 약 12초간 느린 속도로 재생할 수도 있다.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합쳐 한 장의 또렷한 사진으로 보여주는 멀티 프레임 합성 기술도 라이브 포커스와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에 확대 적용됐다. 어두운 곳에서 라이브 포커스(디지털 일안 반사식(DSLR) 카메라처럼 사진의 심도를 조절해 배경을 흐리게 하고, 피사체는 강조하는 사진 기법) 기능을 이용할 때 노이즈를 줄이면서 더욱 밝고 또렷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HDR 기능은 멀티 프레임 합성 기술이 더해져 역광에서 화질 개선 뿐 아니라, 야간 촬영 시 가로등이나 전광판 등 강한 불빛까지 번짐을 최소화 하면서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안면인식 기능을 활용해 사용자를 닮은 캐릭터를 만들어주는 AR 이모지에도 새로운 기능을 더했다. 피부색과 눈, 턱, 입술 등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향후 악세서리와 배경화면도 다양하게 추가 예정이다. 디즈니와의 협업으로 미키마우스와 그 친구들, 인크레더블, 겨울왕국 등 캐릭터를 이용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AR 이모지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공개해 캐릭터들을 늘려갈 예정이다.




갤럭시 노트9의 인텔리전트 카메라는 언제 어디서나 작품과 같은 완벽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꽃, 음식, 인물 등 촬영 장면을 인식해 대비, 밝기, 화이트밸런스, 채도 등을 최적으로 조정해 촬영해준다. 사용자가 사진을 촬영하기 전에 별도의 필터를 적용하거나 어울리는 모드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 인텔리전트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해 카메라 설정을 변경해주는 장면은 꽃, 사람, 음식, 노을, 동물, 야경, 해변, 하늘 등 총 20개다.





또한, 갤럭시 노트9은 단체 사진에서 누군가 눈을 감거나 흔들려서 선명하게 촬영되지 않았을 경우, 자동으로 감지해 “눈을 깜빡였어요” “사진이 흔들렸어요”와 같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주어 소중한 순간을 놓치지 않고 재촬영 할 수 있다. 렌즈에 지문이나 얼룩이 묻었을 때나 역광인 경우에도 알려준다.


갤럭시 노트9 주요 기능 5 - 데스크탑PC 처럼 사용하는 삼성 덱스와 빅스비 등 제공





갤럭시 노트9의 등장과 함께 스마트폰을 데스크탑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덱스(DeX)도 한 단계 진화했다. TV나 모니터를 HDMI 어댑터로 연결하기만 하면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바로 스마트폰에서 즐기던 애플리케이션, 게임을 큰 화면으로 이용 가능하다.



특히, 갤럭시 노트9과 TV나 모니터 화면에 각각 다른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TV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면서 갤럭시 노트9으로 중요한 내용을 필기할 수도 있다.



또한 갤럭시 노트9은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한 단계 진화한 지능형 어시스턴트 빅스비(Bixby)를 지원해 다양한 IoT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다. 자연어 인식 능력, 개인화 등이 강화된 빅스비는 말 한마디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검색부터 예약이나 결제까지 가능하다. 빅스비는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학습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더욱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갤럭시 노트9을 비롯해 다양한 삼성 제품에서 음악을 끊김 없이 어디에서나 손쉽게 즐길 수 있다.

갤럭시 노트9은 유무선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무선 충전 듀오 (Wireless Charger Duo)를 이용하면 갤럭시 노트9과 S펜, 갤럭시 워치 (Galaxy Watch) 등과 같은 장치를 동시에 무선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IP68 등급의 방수·방진, 홍채·지문·얼굴 인식 등 다양한 생체 인증, 삼성전자가 독자 개발한 모바일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 삼성 페이 (Samsung Pay), 삼성 헬스 등 갤럭시 스마트폰의 프리미엄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노트9 8월 24일 전 세계 순차 출시, 4가지 색상 및 오션 블루 모델은 옐로우 색상 S팬 탑재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9에 미드나잇 블랙, 오션 블루, 라벤더 퍼플, 메탈릭 코퍼 등 총 4가지 색상을 제공하며 오션 블루 색상 모델은 옐로우 색상의 스마트 S펜을 탑재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9을 8월 24일부터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며 128GB 버전은 109만4천500원, 512GB 버전은 135만3천원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갤럭시노토9은 S펜의 활용이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기존과 얼마나 차이를 제공할지 궁금해지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