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모바일 | 삼성 덱스와 S펜으로 편의 및 생산성 향상, 삼성전자 갤럭시 탭 S4 공개

권경욱 기자 0   0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태블릿 신제품 갤럭시 탭 S4 (Galaxy Tab S4)를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했다.


갤럭시 탭 S4는 8월 9일 열리는 갤럭시 언팩 (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소개 예정이며 태블릿 최초로 삼성 덱스 (Samsung Dex)를 지원해 정교한 필기가 가능한 S펜 (S-Pen)과 함께 생산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편의 기능으로 삼성 덱스 지원을 비롯하여 S펜(내장형), 데일리 보드,스마트 싱스, 삼성 플로우 등을 지원한다. 북 커버를 이용하면 태블릿에서 노트북과 같은 형태의 투인원 (2-in-1) 태블릿으로 이용 가능하다.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은 “일상 생활의 편의성을 확대하는데 태블릿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갤럭시 탭 S4는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들이 더 많은 작업을 더욱 쉽고 즐겁게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10.5인치로 더 커진 화면과 옥타코어로 향상된 스펙, 오래가는 배터리


갤럭시 탭 S4는 슬림 베젤 디자인으로 기존 갤럭시 탭 S3 (Galaxy Tab S3)의 9.7인치 대비 더 커진 10.5인치 스크린과 QXGA (2048x1536) 대비 증가한 WQXGA (2560x1600) 해상도와 16:10 화면비 (스크린 대 화면비율은 탭 S3의 73%에서 79%로 확대)의 슈퍼 아몰레드 (Super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프로세서도 퀄컴 (Qualcomm) 스냅드래곤 835 (Snapdragon 835) 옥타 코어 (2.35GHz + 1.9GHz)로 스냅드래곤 820 (Snapdragon 820)의 쿼드 코어 (2.15GHz+1.6GHz)를 탑재한 갤럭시 탭 S3 대비 CPU는 20%, GPU는 26%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메모리는 4GB RAM으로 동일하나 탭 S3가 32GB 내장 메모리를 제공하는데 반해 64/ 256GB 내장 메모리로 확장, 마이크로SD는 최대 256GB 지원에서 최대 400GB 지원으로 확장됐다.




카메라는 전면 800만 화소로 탭 S3의 500만 화소에서 증가했으며 후면 1300만 화소 (AF)와  플래시 제공은 동일하다. 배터리는 7300mAh 용량으로 최장 16시간 비디오 재생이 가능하며 이는 탭 S3의 6000mAh 배터리로 최장 12시간 비디오 재생에서 재생 시간이 늘어나며 고속충전 지원은 공통 사항이다.


OS는 안드로이 8.1 (Androdi 8.1)로 탭 S3는 안드로이드 7.0 (Android 7.0)을 탑재해 차이를 보이며 통신 지원에서도 LTE Cat.16 DLCA, 4x4 MIMO (1Gbps)로 탭 S3의 LTE Cat.6 (300Mbps) 대비 향상됐다.




액세서리는 탭 S3가 키보드(POGO), 북 커버를 제공했는데 북 커버 외에도 북 커버 키보드와 충전 도크 POGO 등을 추가로 지원한다.



태블릿 최초 삼성 덱스 지원, S펜으로 생산성 향상


갤럭시 탭 S4는 태블릿 최초로 모바일 기기에서 데스크탑 PC 사용경험을 제공하는 삼성 덱스를 지원한다.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갤럭시 탭 S4의 퀵 패널에서 삼성 덱스를 바로 실행하거나, 갤럭시 탭 S4를 북 커버 키보드에 꽂기만 하면 삼성 덱스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탭 S4를 HDMI 어댑터로 모니터나 TV로 연결하면 더 큰 화면에서 업무를 하거나 동영상,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삼성 덱스를 실행하면, 데스크탑 PC처럼 태블릿 화면 하단에 작업 표시줄이 생기며, 최대 20개까지 창을 동시에 열 수 있고 빠르게 각각의 창으로 전환할 수 있다.




갤럭시 탭 S4를 HDMI 어댑터로 모니터나 TV에 연결하면 동일한 컨텐츠를 갤럭시 탭 S4와 모니터나 TV에 재생하거나, 모니터와 TV에 원하는 컨텐츠를 띄우고 갤럭시 탭 S4를 터치패드나 키보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자는 삼성 덱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창의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조정할 수도 있고 TV나 모니터의 화면에 맞게 최대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 세로 화면만 지원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세로 높이에 맞춰 보여진다.


또한, 데스크탑 PC와 마찬가지로 갤러리나 내 파일에 있는 이미지나 파일을 선택하여 삼성 노트, 이메일, 메시지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바로 삽입하는 드래그&드롭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MS 오피스를 사용할 경우, MS워드·엑셀·파워포인트에 있는 텍스트와 이미지도 MS 오피스뿐 아니라 인터넷, 이메일 등에 바로 활용할 수 있으며, MS 오피스 파일 간에는 도형·차트·표도 바로 선택해 다른 파일로 복사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만의 특징인 S펜으로 갤럭시 탭 S4의 생산성은 더욱 강화됐다. S펜은 0.7mm 펜촉, 4,096단계 필압을 인식해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제공하며, 정교하고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다. 또 S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S펜을 활용한 유용한 기능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나만의 개성 있는 표현으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라이브 메시지가 태블릿 최초로 제공되며, 문장이나 단어, 환율, 단위까지 번역해주는 번역, 일반 캡처뿐 아니라 동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잘라 GIF로 저장도 가능한 스마트 셀렉트 등을 지원한다.


갤럭시 탭 S4는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바로 S펜으로 메모할 수 있는 꺼진 화면 메모를 지원한다. 메모한 내용은 삼성 노트에 자동으로 저장되며, 최대 100페이지까지 메모가 가능하다.



16:10 화면비와 4개의 스피커, 돌비 애트모스로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경험


갤럭시 탭 S4는 10.5형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하만의 오디오 전문 브랜드 AKG의 음향기술로 완성한 4개의 스피커 등으로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AKG 쿼드 스피커는 탭 S3와 동일하나 탭 S4는 돌비 애트모스와 1.2W x 4ea/ 0.65cc로 탭 S3의 0.64W x 4ea/ 0.4cc보다 출력이 증가했다.


상하단 베젤에서 각각 브랜드 로고와 홈 버튼을 제거하고 슬림한 베젤 디자인으로 화면을 최대화했으며, 16:1의 화면비로 더 큰 화면으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4개의 모서리에는 전작 대비 생생한 음질의 스피커 탑재, 사용자가 태블릿을 가로로 사용하고 있는지 혹은 세로로 사용하고 있는지 인식해 자동으로 스피커를 전환함으로써 최적의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3D 입체 서라운드 음향 효과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해 스피커뿐 아니라 이어폰으로도 더욱 생생하게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데일리 보드와 IoT 제어를 위한 스마트싱스로 편의성 향상


갤럭시 탭 S4는 시간·달력·날씨 등 정보나 사진 앨범 보여주는 데일리 보드, IoT 지원 기기들을 한번에 제어 가능한 스마트싱스로 야외나 이동 중일 때뿐 아니라 집 안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데일리 보드는 충전하면서 화면에 시간·달력·날씨와 같은 유용한 정보를 표시할 수도 있고,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최대 1,000장까지 순차적으로 보여준다. IoT 기기를 연결하고 한 화면에서 확인, 손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자동으로 연결해 이미지나 영상, 문서 등의 컨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어느 기기에서든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삼성 플로우(Samsung Flow)도 지원한다.




또한 빅스비 비전·홈·리마인더를 탑재했다. 빅스비 비전으로 보이는 것 이상의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빅스비 홈에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빅스비 리마인더로 일정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빅스비 보이스도 추후 지원 예정이다.


이 밖에도 갤럭시 탭 S4는 삼성의 보안 플랫폼인 녹스(Knox)를 비롯해 홍채인식을 지원해 강화된 보안성을 제공한다.


한편 갤럭시 탭 S4는 블랙과 그레이 등 2가지 색상으로 8월 중순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며 미국 출시 가격은 649달러 ($649, 72만 9천원 선)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