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구형 GPU 업그레이드를 위한 라데온 RX 500 시리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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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욱 기자 1   1



AMD는 지난 4월 12일 라이젠 5 (Ryzen 5) 프로세서 런칭 기자 간담회에서 라이젠 5와 프로세서 출시와 전략을 공개하면서 그동안 소문으로 전해진 라데온 RX 500 (Radeon RX 500) 시리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공개됐다. 엠바고로 인해 4월 18일 오후 10시 이후 해당 내용을 전해드린다.





라데온 RX 500 시리즈 발표는 안탈 턴글러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글로벌 기술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수석 매니저가 진행했다. 라데온 RX 500 시리즈 공개에 앞서 2017년 게이밍 시장에 대해 소개했는데 올해는 DirectX 12 (DX12)와 벌칸 (Vulkan) 등과 같은 최신 API와 VR 헤드셋을 위한 AAA 컨텐츠, 늘어난 라데온 프리싱크 (FreeSync), 게임 스트리밍과 뷰어 증가 즉 소셜 게이밍 등으로 PC 게임 시장이 활발해지고 PC 게이머들에게도 다양한 경험이 가능해진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2016년 기준으로 PC 게이머 80%는 라데온 R9 380X급 또는 그보다 낮은 그래픽카드를 이용하고 있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게이머는 10%에 머물렀다고 전했다. 때문에 2017년은 업그레이드를 위한 적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구형 GPU는 오늘날의 게임을 원하는 프레임 (FPS)을 유지하기 어려워 그래픽 설정을 조정이 필요하고 가상현실 VR 환경 대응 능력, 최신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와 HDR, DisplayPort, HDMI를 비롯하여 실시간 4K 스트리밍 등에 대응이 어려워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시기라는 것이다.





등장 전부터 잘 알려졌듯이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제품은 아니다. 라데온 RX 400 (Radeon RX 400) 시리즈와 같은 폴라리스 (Polaris) 아키텍처를 이용하며 차이는 공정 안정화와 효율을 개선한 것이다. 기존과 같은 14nm FinFET 공정이지만 3세대 14nm FinFET 공정을 기반으로 고클럭을 위한 최적의 튜닝, 아이들 (IDLE)과 멀티 모니터 효율 개선, 확장 옵션과 향상된 디자인 등을 제공한다.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라데온 RX 580 (Radeon RX 580)과 라데온 RX 570 (Radeon RX 570), 라데온 RX 560 (Radeon RX 560)은 기존 라데온 RX 480과 라데온 RX 470, 라데온 RX 460을 전환하고 라데온 RX 550 (Radeon RX 550)은 새로 추가됐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DX12와 벌칸 기반 게이밍 최적화와 라데온 프리싱크, 라데온 릴리브 (Radeon ReLive), 라데온 칠 (Radeon Chill), HEVC H.265 4K 인코드와 디코딩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라데온 RX 500 시리즈 중 가장 상위 제품은 라데온 RX 580 (Radeon RX 580)이다. 베이스 클럭은 1257MHz, 부스트 클럭은 1340MHz, 36 CU로 2304SP, 8GB GDDR5로 라데온 RX 480의 1120MHz와 1266MHz 대비 향상된 클럭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라데온 RX 580은 부드러운 HD 게이밍과 높음 그래픽 설정으로 1400p 해상도 60fps  이상의 게이밍이 가능하다. VR 레디 프리미엄으로 VR 게이밍 환경도 개선되었으며 기존 라데온 RX 480 대비 향상됐다.




 

 


라데온 RX 570 (Radeon RX 570)은 1080p 게이밍에 최적화된 그래픽카드로 울트라 설정에 1080p 60fps 이상의 프레임을 제공한다. 1168MHz 베이스 클럭과 1244MHz 부스트 클럭, 32 CU로 2048SP, 4GB GDDR5 메모리를 탑재하며 라데온 RX 470의 베이스 926MHz와 부스트 1206MHz 대비 클럭 증가로 성능도 향상된다.




 

 


라데온 RX 560 (Radeon RX 560)은 1080p 게임 환경에서 60fps  전후의 게이밍, 스몰폼팩터 (SFF) 등의 업그레이드에 적합하다. 베이스 클럭 1175MHz와 부스트 클럭 1275MHz, 16CU로 1024SP, 라데온 RX 460의 1090MHz 베이스 클럭과 1200MHz 부스트 클럭 대비 향상되어 성능을 개선한다.




 

 

 

  


라데온 RX 550 (Radeon RX 550은 기존 라인업에서는 등장하지 않은 GPU로 기존 라데온 R7 250의 2배 이상, 인텔 내장 GPU (iGPU)의 5배 이상의 성능으로 보급형 그래픽카드나 내장 그래픽으로 성능이 부족하다면 라데온 RX 550을 이용할 수 있다.  도타2나 오버워치 등과 같은 게임들에서도 60fps 이상이 가능하다. 1183MHz 부스트 클럭과 8 CU 구성으로 512SP, 2GB GDDR5 메모리와 128bit 메모리 버스를 이용하며 HDMI 2.0b와 HEVC/ 4K 비디오 재생, HDR 레디, LP (Low-Profile) 디자인 적용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지난 2016년 12월 공개한  라데온 릴리브 (Radeon ReLive)를 지원하며 GPU 최적화로 게임 성능 향상과 커스터마이징, 공유, 영상 캡춰 등과 같은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진다. 

 

 

 

 

 

 

 

 

게임 도중 게임 스트리밍을 동시 진행해도 프레임 저하가 적어 부드러운 스트리밍 환경을 이용할 수 있으며 라데온 칠은 게임 응답성과 전력 최적화, 온도를 낮추는 등 게임 적응 능력 향상, 리그 오브 레전드 (LOL)과 도타2가 새로 추가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성능 비교군으로 지포스 GTX 1000 시리즈가 아닌 이전 세대를 이용한 것에 대한 질문은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지난해 발표된 구형 GPU 업그레이드를 위한 제품이며 동급 지포스 GTX 1000 시리즈 대비 일부 게임에서는 앞서는 성능을 제공하기도 하며 경쟁력있는 가격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3세대 14nm FinFET 적용에 따른 초기 수급 문제에 대해서는 라데온 RX 400 시리즈 초기와 같은 공급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클럭 외에 기존 시리즈와의 차이에 대해서는 동일한 아키텍처지만 전반적인 개선과 소프트웨어 최적화로 효율성이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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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소문으로 등장했던 라데온 RX 500 시리즈가 공개되었네요. 폴라리스 아키텍처를 유지해 기존 라데온 RX 400 시리즈에서 클럭 향상 외에 큰 차이는 없어 보이네요. 새로 등장한 라데온 RX 550 등이 하위 라인업을 형성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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